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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목록>
| 개발사 및 배급사 | 게임 제목 [클릭시 이동] |
| Klei Entertainment | Don't starve Together |
| The Indie Stone | Project Zomboid |
| Redbeet Interactive (Axolot Games) | Raft |
| Unknown Worlds Entertainment | Subnautica |
Don't starve Together

독특한 아트 스타일과 분위기, 높은 난이도로 구성된 협동 생존 게임
참고 트레일러 영상 : https://www.youtube.com/watch?v=bVbyn7c1X6E
| 플랫폼 및 장르 | PC / 어드벤처, 시뮬레이션, 생존 |
| 플레이 정도 | - 플레이타임 : 70.4시간 - 친구들과 같이 2~4인 멀티 플레이 진행 - 높은 난이도로 인해 10번이상 맵 초기화 하며 진행 - 봄, 가을, 겨울 거인 및 여왕거미, 비퀸 처치 |
| 좋았던 요소 | - 독특한 분위기의 그래픽과 그에 어울리는 생존 요소들. - 단순 배고픔 요소 뿐만 아니라, 추가로 신경써야 하는 정신력 요소와 그에 해당하는 시스템들. - 농사, 낚시, 사냥, 채집, 양봉 등 광범위한 생존 컨텐츠들. - 계절마다 그에 맞는 확실한 컨셉의 테마와 경험 제공. - 단순 생존 컨텐츠 뿐만 아니라 주기적인 보스 몬스터 침입 요소와 추가적인 도전적인 보스 몬스터들. - 높은 난이도로 멀티 플레이시 전략적인 협력으로 인해 깊은 몰입감 제공. - 다양하고 특색있는 캐릭터와 추가된 스킬트리로 인해 다양한 경험 제공. |
| 아쉬웠던 요소 | - 기본 게임의 난이도가 높아 생존을 오래 유지하기가 어려움. - 사전 지식 없이 플레이하기에는 정보량이 너무 방대함. - 플레이 중 거점이 부숴지는 이벤트가 다수 존재하여 이 경우 복구가 매우 어려움. |
| 느낀 점 | - 모드 없이 본편 만으로 진행하기에는 게임의 난이도가 상당히 어렵다고 느꼈고, 기본적인 편의성 모드만 추가하는 것이 게임을 오래 즐길 수 있겠다고 생각하게 됨. - 정보량이 너무나도 방대하여 어느 정도 알아보고 시작하지 않으면 시간을 허투루 보내며 생존 가능성이 급격히 줄어들었음. - 마음이 맞는 친구들과 어느정도 미리 알아보고 협력하여 플레이하면 그만큼 엄청난 몰입감과 재미를 선사하지만, 그러한 경험을 위한 준비가 다소 빡빡하다고 느낌. |
★ Project Zomboid

현실적인 생존요소를 담은 처절한 좀비 아포칼립스 생존 게임
참고 플레이 영상 : https://www.youtube.com/watch?v=nPbsDmzZ3Oc
| 플랫폼 및 장르 | PC / 좀비 아포칼립스, 오픈 월드, 생존 |
| 플레이 정도 | - 플레이타임 : 92.3시간 - 친구들과 같이 2~3인 멀티 플레이 진행 - 모드로 맵과 차량, 총기 등 대량으로 추가하여 진행 - 높은 난이도로 인해 15번이상 맵 초기화 하며 진행 |
| 좋았던 요소 | - 현실적인 요소로 인해 플레이 컨셉에 따라 상당한 몰입도 제공. - 직업과 캐릭터의 장단점 등을 스탯으로 바꾸어 원하는 대로 설정하는 것이 가능. - 모드를 통해 대량의 맵 추가화 차량, 총기, 백신 등을 추가해 컨텐츠 요소가 더욱 풍부해짐. - 상당히 방대한 맵을 통해 계속 옮겨다니며 거점을 추가하고 생존해 나가는 재미가 뛰어났음. |
| 아쉬웠던 요소 | - 처음 시작 시에는 무엇을 해야할 지 갈피를 잡기가 다소 어려웠음. - 난이도가 높아서 처음에 재미를 붙이기가 다소 어려움. - 모드 자체는 많으나, 충돌이 많아 적용 과정이 쉽지 않음. - 모드 없는 본편의 맵 자체는 방대하지만, 중간 중간 휑한 부분이 다소 존재함. |
| 느낀 점 | - 높은 난이도와 다소 불친절함을 가졌지만, 처음 재미만 붙인다면 수십시간을 거뜬히 플레이 할 정도로 높은 몰입감을 가졌다고 느낌. - 방대한 맵과 거점을 삼고 집을 수리하거나 발전기를 찾아 전기를 보충하는 등 현실적인 요소와 함께 계속에서 맵을 탐험하는 재미가 뛰어났음. - 특히 친구들과 같이 직업 컨셉을 잡고 플레이하기 좋았으며, 이로 인해 멀티 시 재미가 배로 뛰어났음. - 기본 제작이나 습득관련 스킬에 대한 경험치 습득에 시간이 많이 걸려 배율을 높이는게 좋다고 느낌. |
★ Raft

하나의 뗏목으로 망망대해를 해쳐나가며 발전해나가는 해양 생존 게임
참고 트레일러 영상 : https://www.youtube.com/watch?v=__w615A5lC4
| 플랫폼 및 장르 | PC / 어드벤처, 생존 |
| 플레이 정도 | - 플레이타임 : 33시간 - 친구들과 같이 3인 멀티 플레이 진행 |
| 좋았던 요소 | - 해류에 떠내려오는 아이템들을 수집해 뗏목을 확장하는 재미가 뛰어났음. - 간간히 뗏목을 습격하는 상어로 인해 간간히 긴장감을 제공함. - 멀티 시 낚시, 요리, 채집 등 역할 군을 나누어서 활동하는 재미가 있었음. - 전체 스토리에 연결된 맵 구성이 괜찮았음. |
| 아쉬웠던 요소 | - 스토리 진행에 따라 테크에 해방되기에 스토리를 진행해야만 배를 업그레이드 할 수 있음. - 바루나 포인트 보스전에서 보스까지 재도전 거리가 다소 길다고 느껴짐. |
| 느낀 점 | - 단순 생존 게임인줄 알았으나, 의외로 스토리 라인이 제법 탄탄하고 스토리에 연결된 맵들도 괜찮았음. - 생존 자체에 대한 난이도는 어렵지 않고, 스토리 맵 탐험이나 보스전이 더 어렵게 느껴짐. - 게임에 테크가 존재하나, 스토리를 진행하지 않으면 테크를 못 올리는 것이 아쉬웠음. - 스토리에 따라 엔딩이 존재하다보니 엔딩이후로는 플레이 욕구가 크게 떨어짐. |
★ Subnautica

아름다운 외계 해양 생태계와 심해의 공포 긴장감을 선사하는 최고의 해양 생존게임
참고 플레이 영상 : https://www.youtube.com/watch?v=_7BzngvURrk
| 플랫폼 및 장르 | PC / 어드벤처, 생존 |
| 플레이 정도 | - 플레이타임 : 20시간 - 후반부 심해 공포증으로 인해 순간이동 치트를 이용해 엔딩까지 진행 |
| 좋았던 요소 | - 뛰어난 해양 생태계 구성과 적대적인 몹 배치. - 생태계 별로 다르게 배치된 광물 구성과 레시피 획득으로 인한 탐험 요소. - 이동 수단의 업그레이드로 인한 탐사 경험 증가. -각 테크 건물의 레시피 획득과 건설로 인한 성장 경험. -심해 특유의 음산하고 공포스러운 분위기. |
| 아쉬웠던 요소 | - 최종 테크인 사이클롭스 운영의 어려움. - 탈 것이 지형에 끼거나 바닥에 묻히는 버그. |
| 느낀 점 | - 다른 공포게임 보다도 해당 게임의 심해를 탐사하는 것에 제일 큰 공포를 느꼈으며, 이로 인해 후반부로 갈수록 진행이 어려울 정도 였음. - 해저를 탐사하며 다양한 재료들을 파밍하고 잠수정을 업그레이드하고, 또 이로 인해 새로운 지역을 탐험하는 재미와 이러한 구성이 뛰어나다 느낌. - 단순 탐사가 아닌 레비아탄과 같이 거대하고 압도적인 모습의 적대적 몹으로 인해 게임 내 긴장감도 계속 유지되며 지루할 틈 없이 진행할 수 있었음. |
이미지 출처
Don't Starve Together : https://store.steampowered.com/app/322330/Dont_Starve_Together/
Project Zomboid : https://store.steampowered.com/app/108600/Project_Zomboid/
Raft : https://store.steampowered.com/app/648800/Raft/
Subnautica : https://store.steampowered.com/app/264710/Subnautica/'게임 > 플레이한 게임 목록' 카테고리의 다른 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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