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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목록>
개발사 및 배급사 | 게임 제목 [클릭시 이동] |
Klei Entertainment | Don't starve Together |
The Indie Stone | Project Zomboid |
Redbeet Interactive (Axolot Games) | Raft |
Unknown Worlds Entertainment | Subnautica |
Don't starve Together

독특한 아트 스타일과 분위기, 높은 난이도로 구성된 협동 생존 게임
참고 트레일러 영상 : https://www.youtube.com/watch?v=bVbyn7c1X6E
플랫폼 및 장르 | PC / 어드벤처, 시뮬레이션, 생존 |
플레이 정도 | 플레이타임 : 70.4시간 친구들과 같이 2~4인 멀티 플레이 진행 높은 난이도로 인해 10번이상 맵 초기화 하며 진행 봄, 가을, 겨울 거인 및 여왕거미, 비퀸 처치 |
좋았던 요소 | 독특한 분위기의 그래픽과 그에 어울리는 생존 요소들 단순 배고픔 요소 뿐만 아니라, 추가로 신경써야 하는 정신력 요소와 그에 해당하는 시스템들 농사, 낚시, 사냥, 채집, 양봉 등 광범위한 생존 컨텐츠들 계절마다 그에 맞는 확실한 컨셉의 테마와 경험 제공 단순 생존 컨텐츠 뿐만 아니라 주기적인 보스 몬스터 침입 요소와 추가적인 도전적인 보스 몬스터들 높은 난이도로 멀티 플레이시 전략적인 협력으로 인해 깊은 몰입감 제공 다양하고 특색있는 캐릭터와 추가된 스킬트리로 인해 다양한 경험 제공 |
아쉬웠던 요소 | 기본 게임의 난이도가 높아 생존을 오래 유지하기가 어려움 사전 지식 없이 플레이하기에는 정보량이 너무 방대함 플레이 중 거점이 부숴지는 이벤트가 다수 존재하여 이 경우 복구가 매우 어려움 |
느낀 점 | 모드 없이 본편 만으로 진행하기에는 게임의 난이도가 상당히 어렵다고 느꼈고, 기본적인 편의성 모드만 추가하는 것이 게임을 오래 즐길 수 있겠다고 생각하게 됨 정보량이 너무나도 방대하여 어느 정도 알아보고 시작하지 않으면 시간을 허투루 보내며 생존 가능성이 급격히 줄어들었음 마음이 맞는 친구들과 어느정도 미리 알아보고 협력하여 플레이하면 그만큼 엄청난 몰입감과 재미를 선사하지만, 그러한 경험을 위한 준비가 다소 빡빡하다고 느낌 |
★ Project Zomboid

현실적인 생존요소를 담은 처절한 좀비 아포칼립스 생존 게임
참고 플레이 영상 : https://www.youtube.com/watch?v=nPbsDmzZ3Oc
플랫폼 및 장르 | PC / 좀비 아포칼립스, 오픈 월드, 생존 |
플레이 정도 | 플레이타임 : 92.3시간 친구들과 같이 2~3인 멀티 플레이 진행 모드로 맵과 차량, 총기 등 대량으로 추가하여 진행 높은 난이도로 인해 15번이상 맵 초기화 하며 진행 |
좋았던 요소 | 현실적인 요소로 인해 플레이 컨셉에 따라 상당한 몰입도 제공 직업과 캐릭터의 장단점 등을 스탯으로 바꾸어 원하는 대로 설정하는 것이 가능 모드를 통해 대량의 맵 추가화 차량, 총기, 백신 등을 추가해 컨텐츠 요소가 더욱 풍부해짐 상당히 방대한 맵을 통해 계속 옮겨다니며 거점을 추가하고 생존해 나가는 재미가 뛰어났음 |
아쉬웠던 요소 | 처음 시작 시에는 무엇을 해야할 지 갈피를 잡기가 다소 어려웠음 난이도가 높아서 처음에 재미를 붙이기가 다소 어려움 모드 자체는 많으나, 충돌이 많아 적용 과정이 쉽지 않음 모드 없는 본편의 맵 자체는 방대하지만, 중간 중간 휑한 부분이 다소 존재함 |
느낀 점 | 높은 난이도와 다소 불친절함을 가졌지만, 처음 재미만 붙인다면 수십시간을 거뜬히 플레이 할 정도로 높은 몰입감을 가졌다고 느낌 방대한 맵과 거점을 삼고 집을 수리하거나 발전기를 찾아 전기를 보충하는 등 현실적인 요소와 함께 계속에서 맵을 탐험하는 재미가 뛰어났음 특히 친구들과 같이 직업 컨셉을 잡고 플레이하기 좋았으며, 이로 인해 멀티 시 재미가 배로 뛰어났음 기본 제작이나 습득관련 스킬에 대한 경험치 습득에 시간이 많이 걸려 배율을 높이는게 좋다고 느낌 |
★ Raft

하나의 뗏목으로 망망대해를 해쳐나가며 발전해나가는 해양 생존 게임
참고 트레일러 영상 : https://www.youtube.com/watch?v=__w615A5lC4
플랫폼 및 장르 | PC / 어드벤처, 생존 |
플레이 정도 | 플레이타임 : 33시간 친구들과 같이 3인 멀티 플레이 진행 |
좋았던 요소 | 해류에 떠내려오는 아이템들을 수집해 뗏목을 확장하는 재미가 뛰어났음 간간히 뗏목을 습격하는 상어로 인해 간간히 긴장감을 제공함 멀티 시 낚시, 요리, 채집 등 역할 군을 나누어서 활동하는 재미가 있었음 전체 스토리에 연결된 맵 구성이 괜찮았음 |
아쉬웠던 요소 | 스토리 진행에 따라 테크에 해방되기에 스토리를 진행해야만 배를 업그레이드 할 수 있음 바루나 포인트 보스전에서 보스까지 재도전 거리가 다소 길다고 느껴짐 |
느낀 점 | 단순 생존 게임인줄 알았으나, 의외로 스토리 라인이 제법 탄탄하고 스토리에 연결된 맵들도 괜찮았음 생존 자체에 대한 난이도는 어렵지 않고, 스토리 맵 탐험이나 보스전이 더 어렵게 느껴짐 게임에 테크가 존재하나, 스토리를 진행하지 않으면 테크를 못 올리는 것이 아쉬웠음 스토리에 따라 엔딩이 존재하다보니 엔딩이후로는 플레이 욕구가 크게 떨어짐 |
★ Subnautica

아름다운 외계 해양 생태계와 심해의 공포 긴장감을 선사하는 최고의 해양 생존게임
참고 플레이 영상 : https://www.youtube.com/watch?v=_7BzngvURrk
플랫폼 및 장르 | PC / 어드벤처, 생존 |
플레이 정도 | 플레이타임 : 20시간 후반부 심해 공포증으로 인해 순간이동 치트를 이용해 엔딩까지 진행 |
좋았던 요소 | 뛰어난 해양 생태계 구성과 적대적인 몹 배치 생태계 별로 다르게 배치된 광물 구성과 레시피 획득으로 인한 탐험 요소 이동 수단의 업그레이드로 인한 탐사 경험 증가 각 테크 건물의 레시피 획득과 건설로 인한 성장 경험 심해 특유의 음산하고 공포스러운 분위기 |
아쉬웠던 요소 | 최종 테크인 사이클롭스 운영의 어려움 탈 것이 지형에 끼거나 바닥에 묻히는 버그 |
느낀 점 | 다른 공포게임 보다도 해당 게임의 심해를 탐사하는 것에 제일 큰 공포를 느꼈으며, 이로 인해 후반부로 갈수록 진행이 어려울 정도 였음 해저를 탐사하며 다양한 재료들을 파밍하고 잠수정을 업그레이드하고, 또 이로 인해 새로운 지역을 탐험하는 재미와 이러한 구성이 뛰어나다 느낌 단순 탐사가 아닌 레비아탄과 같이 거대하고 압도적인 모습의 적대적 몹으로 인해 게임 내 긴장감도 계속 유지되며 지루할 틈 없이 진행할 수 있었음 |
이미지 출처
Don't Starve Together : https://store.steampowered.com/app/322330/Dont_Starve_Together/
Project Zomboid : https://store.steampowered.com/app/108600/Project_Zomboid/
Raft : https://store.steampowered.com/app/648800/Raft/
Subnautica : https://store.steampowered.com/app/264710/Subnautic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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