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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목록>
| 개발사 및 배급사 | 게임 제목 [클릭시 이동] |
| 원더포션 (네오위즈) | 산나비 |
| Team ASOBI (Sony) | Astro’s Playroom Astro Bot |
| Extremely OK Games Ltd | Celeste |
| Team Cherry | Hollow Knight Hollow Knight Silksong |
| No Brakes Games (Curve Games) | Human : Fall Flat |
| Red Candle Games | Nine Sols |
| Hazelight Studios (EA) | It Takes Two Split Fiction |
| Askiisoft (Devolver Digital) | Katana ZERO |
| Moon Studios GmbH (Xbox Game Studios) | Ori and the Blind Forest |
| Valve | Portal Portal 2 |
| Videocult (Akupara Games) | Rain World |
| Mossmouth, BlitWorks (Mossmouth) | Spelunky 2 |
| BlueTwelve Studio (Annapurna Interactive) | Stray |
| Nintendo/Nintendo Cube (Nintendo) | Super Mario Odyssey Super Mario Party |
★ 산나비

한국풍 사이버펑크 배경의 와이어 액션 플랫폼 인디게임
참고 트레일러 영상 : https://www.youtube.com/watch?v=wZ6wx0rSL8M
| 플랫폼 및 장르 | PC / 사이버펑크, 액션 어드벤처, 와이어 액션, 플랫포머 |
| 플레이 정도 | - 플레이타임 : 8시간 - 엔딩 분기 점에서 저장하여, 배드엔딩 및 진엔딩 모두 진행 |
| 좋았던 요소 | - 한국풍 사이버 펑크라는 독특한 컨셉. - 전체적으로 매우 우수한 도트퀄리티와 특히 캐릭터 묘사에 대한 도트가 더욱 두드러짐. - 스토리 짜임새가 좋고 이에 대한 복선 및 회수 부분이 또한 훌륭했음. - 캐릭터 말풍선을 통한 강조 연출이 캐릭터의 감정이 더욱 느껴져서 몰입도가 좋았음. |
| 아쉬웠던 요소 | - 게임 영상을 봤을 때는 굉장히 스피디한 게임으로 보였지만, 조작감이나 숙련도 문제인지 생각만큼 스피디하지는 않았음 - 쉬프트릴 이용한 이동의 조작감이 다소 좋지 못하다고 느낌 - 3챕터에서 빛이 번쩍이는 연출이 존재하는데, 해당 연출이 과하고 반복적이어서 피로감과 불쾌감이 있었음. - 마찬가지로 3챕터 마지막 수직 환풍구 파트에서의 조작감이 상당히 좋지 못하다고 느낌. - 신파적 스토리를 가졌고, 구성은 좋았으나 진엔딩 부분 마지막 신파적 요소가 다소 과하다 느낌. |
| 느낀 점 | - 한국풍 사이버펑크라는 유니크한 컨셉과 매우 우수한 도트 퀄리티만으로도 플레이하는데 눈이 즐거웠음. - 말풍선 강조등을 이용한 스토리 연출과 복선 및 회수가 좋았고 전체적인 스토리 구성이 훌륭했음. - 와이어 액션을 통한 진행이 나름 개성도 있고 재미도 있었지만, 숙련도 문제인지 조작감이 다소 불편했음. - 신파적 스토리로 구성되어 효과적으로 플레이어에게 전달했다고 생각은 하나, 마지막 진엔딩의 일러가 신파적 요소로서 다소 과하게 강조됐다고 느껴서 아쉬움을 느낌. |
Astro's Playroom [플레이 중단]

듀얼 센스의 기능을 뛰어나게 선보인 PS5의 듀토리얼 게임
참고 트레일러 영상 : https://www.youtube.com/watch?v=hqEFy9RGJn8
| 플랫폼 및 장르 | PS5 / 3D 액션, 플랫포머 |
| 플레이 정도 | - 초반부 2시간 가량 플레이 |
| 느낀 점 | - 듀얼 센스의 기능을 맛보기 위해 초반부만 잠깐 플레이 했으나 확실히 듀얼 센스가 주는 경험이 뛰어나다 느낌. - 듀얼 센스 자체의 경험은 뛰어났지만, 캐주얼한 게임에 대한 선호도가 높지 않았기 때문인지 끝까지 플레이할 만큼의 매력을 느끼지는 못함. |
| 중단 사유 | - 플레이 당시 듀얼 센스 체험용으로 잠깐 플레이 했을 뿐만 아니라 이미 다른 게임 CD를 사놨었기 때문에 간단하게 체험만 하고 넘기게 됨. |
★ Astro Bot

PS5 공식 듀토리얼 게임인 Astro's Playroom의 뒤를 훌륭하게 잇는 후속작
참고 트레일러 영상 : https://www.youtube.com/watch?v=unYFdcEjV9k
| 플랫폼 및 장르 | PS5 / 3D 액션, 플랫포머 |
| 플레이 정도 | - 플레이타임 : 8~9시간 - 숨겨진 히든 스테이지 2개 발견, 이후 엔딩까지 진행 |
| 좋았던 요소 | - Astro's Playroom에 이어서 듀얼센스를 통한 환상적인 게임 경험. - 다양한 기믹 컨셉을 통해 꾸준히 색다른 재미를 느낄 수 있었음. - 맵 테마 컨셉과 그에 맞는 기믹 컨셉 디자인이 훌륭하여 진행에 있어서 큰 재미를 느낌. - 플스 인기작과 콜라보한 테마를 통해 다른 게임을 해본 사람들로 하여금 추가적인 재미를 선사함. |
| 아쉬웠던 요소 | - 엔딩 기준 플레이 타임 자체는 짧은 편. - 공략 없이 엔딩을 위한 아스트로봇 수집에 약간 애를 먹었음. |
| 느낀 점 | - 듀얼 센스를 통해 이 게임을 통해서만 겪을 수 있는 유니크한 경험이 아주 훌륭했음. - 따라서 캐주얼한 게임을 싫어해도 한 번 접해볼만한 게임이며, 남녀노소 아무에게나 추천가능함. - 복잡하게 생각할 것 없이 게임의 본질적인 즐거움을 가장 잘 살린 작품 중 하나라고 생각함. |
★ Celeste

게임 플레이와 이야기가 잘 어우러지며 도전적인 경험을 선사하는 하드 플랫포머
참고 트레일러 영상 : https://www.youtube.com/watch?v=70d9irlxiB4
| 플랫폼 및 장르 | PC / 어드벤처, 플랫포머 |
| 플레이 정도 | - 플레이타임 : 8~9시간 - A사이드 스토리로 엔딩 진행 |
| 좋았던 요소 | - 아기자기하고 귀여운 도트퀄리티. - 다양한 맵테마와 그에 맞는 독특한 디자인들. - 디자인에 걸맞는 특색있는 기믹들. - 기본적인 난이도는 높지만, 과하게 어렵지 않고 도전적인 구성. - 맵 구성과 스토리 라인이 매우 잘 어울리며, 스토리 구성 자체도 튼튼함. - 플랫포머로서 조작감도 훌륭했음. |
| 아쉬웠던 요소 | - 메인 플레이 타임이 짧은 편에 속함. |
| 느낀 점 | - 난이도가 있는 플랫포머 게임이지만, 플랫포머 장르에서는 완성형에 가까운 게임이라고 생각함. - 특히 스토리와 어우러지는 맵 테마와 이로 인한 전체적인 완성도가 높다고 느낌. - 기본적인 엔딩만 진행했지만, 나중에 다른 루트들도 플레이해보고 싶음. |
Hollow Knight

특유의 몽환적이고 어두운 분위기를 선보는 매트로배니아의 명작
참고 트레일러 영상 : https://www.youtube.com/watch?v=nSPJXlYjENE
| 플랫폼 및 장르 | PC / 매트로배니아, 소울라이크, 플랫포머 |
| 플레이 정도 | - 1회차 플레이타임 : 13시간 (스피드런 방식, 기본 엔딩) - 2회차 플레이타임 : 29시간 (길 잃은 친족 엔딩 및 진엔딩 / 완성도 102%) - 바보들의 투기장 모두 클리어 - 백색궁전 고통의 길 클리어 - 조트 제외 모든 드림 보스 클리어 (DLC) - 악몽의 왕 그림 클리어 (DLC) - 만신전 1, 2문 클리어 (DLC) |
| 좋았던 요소 | - 특유의 어둡고 몽환적인 분위기와 그에 어울리는 세계관 디자인. - 직관적인 패턴과 적절한 난이도 도전 욕구를 자극하는 다양한 컨셉의 보스들. - 매우 많은 숨겨진 지역과 아이템, 스토리 요소 등 탐험하는 재미가 있음. - 같은 맵이더라도 새롭게 개방되는 요소들로 인해 맵의 신선함이 유지됨. - 모든 부분에서 뛰어난 퀄리티의 OST. - 컨셉에 따른 다양한 부적들과 간단하고 직관적이나 숙련도를 요구하는 전투 시스템. |
| 아쉬웠던 요소 | - 검색 없이 알기 힘든 정보가 많고, 길찾기가 다소 어려움. - 게임이 전체적으로 불친절한 편으로 공략없이 진행하기에 불편함이 있음. - 패링요소가 있지만 리턴이 적어 사용할 메리트가 거의 없음. - 다크 소울 시리즈보다도 스토리가 은유적임. |
| 느낀 점 | - 특유의 몽환적인 분위기와 OST에 이끌려서 하게 된 게임이지만, 예상보다 전투와 탐험의 재미가 상당했음. - 전체적인 세계관이 잘 반영된 다양한 구역에 맵 디자인과 각 구역의 일반 및 보스 몬스터들도 개성있었음. - 방대한 맵과 그에 걸맞는 탐험하는 재미가 있지만, 스토리가 직관적이지 않아 검색 없이 진엔딩 도달이 어려웠음. - 전투 시스템 자체는 단순하며 숙련도에 따라 성장하는 재미가 뚜렷했고, 이는 보스전의 성취감으로도 이어짐. - 대부분의 보스는 직관적인 패턴으로 반복 도전을 통해 무난히 극복 가능했고, 성장 수집 요소 (가면 조각, 그릇 파편, 부적 등)을 통해 전투가 수월해지는 것도 쉽게 체감 가능했음. - 현재는 시간 여건 상 최종 컨텐츠인 만신전 DLC를 플레이 할 지 고민중이지만, 추후 도전한다면 5만까지 클리어를 목표로 할 계획임. |
★ Hollow Knight Silksong

6년만에 돌아온 메트로배니아 명작 Hollow Kinght의 후속작
참고 트레일러 영상 : https://www.youtube.com/watch?v=6XGeJwsUP9c
| 플랫폼 및 장르 | PC / 매트로배니아, 소울라이크, 플랫포머 |
| 플레이 정도 | - 플레이타임 : 47시간 - 강철 영혼 전용 보스 제외 모든 보스 클리어 - 뒤틀린 아이, 시대의 소멸 업적 클리어 - 게임 완성도 100% 진엔딩 클리어 (모든 가면 조각, 실타래 조각, 도구, 문장, 기억 로켓 등 습득) |
| 좋았던 요소 | - 여전히 뛰어난 아트와 사운드, 완성도 높은 세계관, 매력적인 메인 보스 패턴. - 전투를 보조하는 다양한 도구들과 공격 방식 변환이 가능한 전투 시스템, 판정이 여유로워 패링 시스템. - 전작보다 직관적인 스토리텔링과 더 매력적으로 변화한 NPC 상호작용. - 더욱 방대하고 다양해 맵과 탐험 요소. |
| 아쉬웠던 요소 | - 난이도가 높은 초반부 레벨 디자인. - 대각선 하단 공격 기반 이동/전투로 인한 조작 방식 적응 문제. - 전투와 탐험에 대한 보상이 낮으며, 이는 전체적인 재화 부족으로도 이어짐. - 자연스럽게 얻는 것이 아니라 꼼꼼한 탐색을 통해서 습득 가능한 이동 스킬. - 피로도가 높은 맵 구성과, 이로 인해 늘어지는 보스 접근성. |
| 느낀 점 | - 전작보다 난이도가 전반적으로 상당히 올랐으며, 특히 플랫포머 구간의 난이도가 높아졌음. - 휴식 가능한 의자의 배치가 불편한 경우가 많고, 난이도 높은 맵 구조와 맞물려 피로도가 높은 경우가 적지 않음. - 이는 보스 전투로도 이어져 보스 전투보다 보스 전투를 위해 가는 과정이 더 힘든 경우가 상당했음. - 다만 2장부터는 각종 이동 스킬 습득과 전투 시스템 숙달, 다양한 도구들로 전투 및 탐사의 재미가 대폭 상승함. - 전작의 부적 시스템 조합성은 줄었지만, 7개의 문장을 통해 자유로운 전투 방식의 전환이 가능하며, 도구들을 사용해 전투의 난이도를 낮추거나, 다양한 실크 기술들을 통해 전투를 진행하는 재미가 뛰어났음. - 주인공의 대사와 NPC 상호작용도 늘어나 스토리 전달력이 향상되었고, 마커 시스템으로 진행 방향 안내도 좋았음. - 전체적으로 높아진 난이도로 인해 전작의 명성만 생각하고 접근하기에는 호불호가 갈릴 수 있는 게임이지만, 여전히 뛰어난 게임이었으며 특히 전작에서 액션에 대한 퀄리티와 재미가 더욱 발전했다고 느낌. |
Human : Fall Flat

물리 기반 퍼즐의 코믹스러운 협동 퍼즐 게임
참고 트레일러 영상 : https://www.youtube.com/watch?v=jNV4lCNEp_0
| 플랫폼 및 장르 | PC / 퍼즐, 협동, 플랫포머 |
| 플레이 정도 | - 플레이타임 : 10시간 - 친구들과 같이 3인이서 메인 스테이지 위주 클리어 |
| 좋았던 요소 | - 친구를 잡아서 방해하는 재미요소. - 다양한 방식으로 해결가능한 창의적인 퍼즐. - 다채롭게 움직이는 캐릭터의 이동 방식. |
| 아쉬웠던 요소 | - 개인적으로 게임하면서 멀미를 거의 느끼지 않는데, 해당 게임은 멀미가 상당하여 장시간 플레이가 힘들었음. |
| 느낀 점 | - 캐릭터의 움직임이나 다른 캐릭터를 잡을 수 있음으로 인해 퍼즐 게임임에도 같이 플레이하는 재미가 상당했음. - 다만, 여태 한 수많은 게임 중에서도 거의 독보적인 수준으로 멀미가 심했음. |
★ Nine Sols

도교와 사이버 펑크를 합쳐 유니크한 컨셉을 선보이는 매트로배니아 수작
참고 트레일러 영상 : https://www.youtube.com/watch?v=_JQ_XO9Acuc
| 플랫폼 및 장르 | PC / 액션 어드벤처, 매트로배니아, 플랫포머, 소울라이크 |
| 플레이 정도 | - 플레이타임 : 25시간 - 진엔딩 진행, 엔딩 레벨 28 - 자아통제 빌드 사용 |
| 좋았던 요소 | - 도교와 사이버 펑크를 합쳐 만들어낸 특색있는 컨셉 - 게임 컨셉에 따른 맵 디자인, 분위기, 전투 동작 모션, 스토리 및 연출등이 전부 정말 잘 어우러진다고 느낌. - 특히 전체적인 색감이 매우 우수하다 생각함. - 등장하는 주요 인물들이 모두 개성있었으며, 게임 엔딩까지 모두 기억에 남았음. - 스킬트리 별로 전투 스타일의 개성이 확실하고, 전환 또한 자유로움. - 보스전의 난이도가 대체로 상당하지만, 패링 중심으로 시스템에 익숙해질수록 전투의 재미가 확실함. |
| 아쉬웠던 요소 | - 무기 및 지도 업그레이드와 각종 아이템 구매에 동일한 재화를 사용하다 보니 자원 압박이 크게 느껴짐. - 번역의 퀄리티가 낮아 따로 한글패치를 해야할 필요가 있음. - 옥석 시스템 자체는 괜찮으나, 실제 유의미한 옥석은 제한적이다 느낌. - 특정 구간들의 세이브 포인트가 멀어 피곤한 경우가 꽤 있었음. |
| 느낀 점 | - 도교라는 다른 게임에서 보기 힘든 유니크한 컨셉으로 눈길이 끌렸는데, 실제로 그러한 컨셉을 게임에 정말 잘 녹여냈다고 느낌. - 다만, 기존에 공포게임을 만들던 회사 답게 약간의 잔인한 요소나 공포요소가 있어 플레이의 주의가 필요함. - 패링 중점의 전투로 잡몹은 다소 피곤한 경우가 많았지만, 보스전은 모두 뛰어난 재미를 자랑했음. - 특히 세이브 포인트가 미묘하게 먼 구간들이 상당수 존재하여, 이런 경우 다시 진행하는 게 상당히 피곤했음. - 지금까지 해본 소울라이크 게임 중에서 스토리가 가장 직관적이었고, 그만큼 진행에 큰 비중을 가짐. - 특히 주요 등장인물들간의 대화 이벤트가 많아 스토리텔링이 자세했으며, 상당이 흥미로웠음. |
★ It takes two

가족 스토리를 창의적이고 유니크한 경험으로 풀어내는 2인 협동 게임
참고 트레일러 영상 : https://www.youtube.com/watch?v=ohClxMmNLQQ
| 플랫폼 및 장르 | PS5 / 액션 어드벤처, 2인 협동, 플랫포머 |
| 플레이 정도 | - 플레이타임 : 12시간 - 친구와 같이 집에서 2인 로컬 플레이 |
| 좋았던 요소 | - 하나의 게임에서 다양한 게임을 플레이하는 듯한 경험 제공. - 스토리와 맞물리는 독특하고 특색있는 맵 및 기믹 디자인들. - 역할이 확실하게 나뉘고 협동을 중요시하는 방식. - 스피디한 진행감과 뛰어난 연출들. |
| 아쉬웠던 요소 | - 가족 테마의 게임이지만 아이들의 눈살을 찌푸리게 만들 수 있는 요소 존재. - 전체적인 스토리 라인은 괜찮지만, 중간 중간 이해가 다소 안되는 부분들이 존재. - 2인이 아니면 정상적인 플레이 진행 불가. |
| 느낀 점 | - 집에서 같이 하는 게임으로서 최고라 느낌. - 가족, 연인, 남매 등 둘이서 같이 하기에는 최고의 경험. - 비주얼, 연출 등이 영화 같이 훌륭했으며, 게임의 난이도 밸런스도 잘 짜여졌다고 느낌. - 마치 다양한 장르의 게임들이 한 게임안에 존재하는 것처럼 느껴지는데, 이러한 점이 어색함 없이 잘 전해짐. |
Katana ZERO

시간 조작을 통한 스타일리시한 전투가 돋보이는 네오 누아르 액션 플랫포머
참고 트레일러 영상 : https://www.youtube.com/watch?v=lrL3Qjv2jZI
| 플랫폼 및 장르 | PC / 액션 플랫포머, 핵 앤 슬래시 |
| 플레이 정도 | - 플레이타임 : 4.6시간 |
| 좋았던 요소 | - 뛰어난 도트 퀄리티로 선보이는 네오 누아르 세계관. - 세계관과 어울리며 모든 부분에서 뛰어 고퀄리티의 OST. - 시간 조작을 통한 연출과, 이로 인해 진행되는 스타일리시한 전투. - 배경 레이어 전환을 통해 평면에서도 캐릭터가 방 내부와 외부를 오가는 듯한 연출. - 대화창과 텍스트 연출을 통해 캐릭터의 감정과 긴장감이 생생하게 전달됨. |
| 아쉬웠던 요소 | - 발판에서 회피 시 아래로 떨어지는 점, 벽 점프가 특정 방향으로만 고정되는 점 등 전투에서 불편함이 있었음. - 스토리에서 다양한 떡밥이 존재하지만, 제대로 마무리되지 않은 내용이 많아 사실상 미완결로 느껴짐. - 딜레이 없는 적 공격 패턴과 적 수의 급증으로 중후반부 난이도가 다소 급격히 상승함. - 강렬한 액션과 몰입감을 제공하지만, 많이 짧은 플레이타임. |
| 느낀 점 | - DLC 출시 이후 한 번에 플레이하기 위해 기다리고 있었지만, 출시가 늦어져 산나비를 먼저 플레이하며 다시 관심을 가지게 됨. - 주요 등장인물과 스토리 중요도, 캐릭터 대화창을 통한 연출, 배경 등 일부 유사점이 존재하지만, 전투 방식과 진행 방식은 서로 매우 달랐음. - 시간 조작이라는 특유의 매커니즘을 활용한 전투와 연출, 그리고 이와 연관된 스토리가 매우 잘 어우러져 몰입감이 뛰어났고 배경, 비주얼, 연출, OST, 스토리 등 전체적인 퀄리티도 매우 우수했음. - 다만 결말이 사실상 미완성이었고, 개인적으로 전투 부분에서 아쉬운 요소가 있어 생각만큼 재미있게 즐기지 못함. - 발판에서 회피 시 아래로 떨어지는 문제는 키보드 세팅을 바꾸면 해결할 수 있었지만, 플레이 타임이 짧아 강행했던 점은 조금 후회됨. - 만약 처음부터 키보드 세팅을 커스텀하고, 플레이 시기도 더 빨랐다면 훨씬 재미있게 즐겼을 것 같음. |
Ori and the blind forest

몽환적인 그래픽과 OST를 갖춘 수작 매트로배니아 게임
참고 트레일러 영상 : https://www.youtube.com/watch?v=cklw-Yu3moE
| 플랫폼 및 장르 | PC / 매트로배니아, 플랫포머 |
| 플레이 정도 | - 플레이타임 : 9시간 |
| 좋았던 요소 | - 수채화같이 몽환적이고 아름다운 그래픽과 그에 어울리는 OST. - 아름다운 그래픽에 걸맞게 연출이 상당함. - 캐릭터 컨셉에 맞는 다양한 스킬과 이동방식. - 힐링 게임 같은 분위기에 비해 게임 난이도 자체는 다소 있는 편이지만, 오히려 이 점이 더 매력적이었음. |
| 아쉬웠던 요소 | - 수채화 같은 그래픽으로 인해 맵 가시성이 떨어지는 부분이 존재했음. - 보스 전투 부분은 다소 밋밋함. |
| 느낀 점 | - 겉으로 보기엔 정말 예쁘고 힐링 게임 같지만, 플랫포머 게임으로서 난이도는 다소 어려운 편에 속한다고 느낌. - 특유의 몽환적인 그래픽과 사운드, 맵 디자인으로 만으로도 한 번씩은 플레이해볼만하다고 생각함. |
Portal

포탈 건을 이용한 뛰어난 아이디어와 독특한 스토리를 접목시킨 명작 퍼즐 플랫포머
참고 트레일러 영상 : https://www.youtube.com/watch?v=TluRVBhmf8w
| 플랫폼 및 장르 | PC / 퍼즐, FPS, 플랫포머 |
| 플레이 정도 | - 플레이타임 : 2~3시간 |
| 좋았던 요소 | - 포탈 건이라는 색다른 FPS 무기. - 포탈을 이용한 다양하고 창의적인 퍼즐 방식. - 독창적인 스토리 라인과 그에 맞는 맵 및 배경 디자인. |
| 아쉬웠던 요소 | - 플레이타임이 많이 짧은 편. |
| 느낀 점 | - 게임을 좋아하는 사람이라면 모르기가 힘들만큼 유명한 게임이라고 생각하며, 그에 맞게 뛰어난 게임 경험을 선사함. - 독창적인 퍼즐 방식임에도 퍼즐 난이도가 크게 어렵지 않아 퍼즐을 싫어하는 사람도 재밌게 플레이 가능함. - 플레이타임이 많이 짧지만, 오히려 이로 인해 누구나 해볼만한 게임이라고 생각함. - 상당히 오래전에 플레이 했던 탓에 상세한 내용이 기억 나지 않아 추후 다시 플레이 해볼 생각이 있음. |
★ Portal 2

전작을 뛰어넘어 하나의 예술로 불리는 명작 퍼즐 플랫포머
참고 트레일러 영상 : https://www.youtube.com/watch?v=tax4e4hBBZc
| 플랫폼 및 장르 | PC / 퍼즐, FPS, 플랫포머 |
| 플레이 정도 | - 플레이타임 : 6~7시간 |
| 좋았던 요소 | - 전작의 포탈 건을 그대로 계승하면서 더욱 업그레이된 퍼즐 방식. - 전작의 짧은 볼륨, 퍼즐 난이도, 새로운 퍼즐 요소까지 전체적으로 모든 면을 보완함. - 특유의 미스테리한 분위기도 뛰어나며, OST도 매우 잘 어우러짐. - 단순했던 스토리 또한 대폭 강화되어 돌아옴. |
| 아쉬웠던 요소 | - 전작보다는 많이 늘었지만, 여전히 전체 플레이 타임이 짧은 편. |
| 느낀 점 | - 전작에서 모든 면이 보완되었고, 후속작으로서 완벽한 게임이라고 느낌. - 특유의 분위기와 OST는 아직도 기억에 남으며, 정말 매력적이었음. - 스토리 또한 더욱 보강되면서 매력을 느꼈고, 연동된 이야기들을 찾아보게 됨. - Portal 1과 같이 추후 다시 플레이할 생각이 있음. |
Rain World [플레이 중단]

엄청난 도트 퀄리티와 특유의 움직임을 자랑하는 플랫포머
참고 트레일러 영상 : https://www.youtube.com/watch?v=kxbQy0U92R4
| 플랫폼 및 장르 | PC / 생존, 플랫포머 |
| 플레이 정도 | - 플레이타임 : 6시간 |
| 느낀 점 | - 수준급의 도트 퀄리티와 분위기만으로 매료되어 시작할 정도로 디자인은 우수했음. - 특유의 흐물거리는 움직임이 호불호가 상당하게 걸릴 것으로 예상됨. - 맵이 정말 방대하고 그에 맞게 생태계도 구성되어있어 전체적인 구성에 완성도가 높고 매력있다 느꼈으나, 그에 비례하여 맵 찾기가 굉장히 어렵다고 느낌. |
| 중단 사유 | - 게임 자체의 매력은 있었으나, 진행하는 플레이적 재미 요소에는 크게 흥미를 붙이지 못해 중단하게됨. |
Spelunky 2 [플레이 중단]

예측 불가능한 탐험 경험을 선사하는 로그라이크 플랫포머
참고 트레일러 영상 : https://www.youtube.com/watch?v=DW9DNI9vOYw
| 플랫폼 및 장르 | PC / 횡스크롤, 액션 어드벤처, 로그라이크, 플랫포머 |
| 플레이 정도 | - 플레이타임 : 4.2시간 |
| 느낀 점 | - 깔끔하고 아기자기한 그래픽과 그렇지 못한 난이도를 가짐. - 조금만 플레이해봤음에도 불구하고, 게임의 완성도 자체는 매우 높다고 느낌. - 혼자 했을 때도 매력있지만, 멀티로 했을 때 더욱 예측 불가능한 탐험이 가능했음. |
| 중단 사유 | - 주로 스토리로 진행되는 플랫포머 게임을 선호하는데, 해당 게임은 그런 것과 거리가 멀었음. - 로그라이크라 계속 초기화되는데, 난이도도 높았기에 미묘하게 재미가 붙지 않았음. - 만약 첫 재미만 붙인다면 몇십시간 플레이타임을 가지지 않았을까 함. |
★ Split Fiction

전작에서 더욱 압도적인 연출과 게임성을 보여준 명작 플랫포머
참고 트레일러 영상 : https://www.youtube.com/watch?v=fcwngWPXQtg
| 플랫폼 및 장르 | PC, PS5 / 액션 어드벤처, 2인 협동, 플랫포머 |
| 플레이 정도 | - 플레이타임 : 30시간 - 1회차 미오 캐릭터로 친구와 함께 12시간 플레이 (PC) - 2회차 조이 캐릭터로 동생과 함께 18시간 플레이 (PS5) |
| 좋았던 요소 | - 전작을 뛰어넘는 엄청난 그래픽과 연출. - 번갈아가면서 보여주는 SF와 판타지의 다양한 세계와, 추가적으로 특색있는 경험을 선사하는 사이드 스토리. - 정말 다양한 패러디가 존재하는데 이러한 점이 어색함 없이 잘 어울려져 있음. - 수많은 컨셉이 게임 내에 존재하고, 이러한 컨셉들 또한 모두 맵 테마와 잘어우러져 뛰어난 경험을 선사함. |
| 아쉬웠던 요소 | - 스토리가 전작보다는 단순화됨. |
| 느낀 점 | - 전작에서 액션성과 영상미가 대폭 발전했으며, 연출력 또한 훌륭했음. - 마치 상상만 하던 구상들을 게임으로 직접 구현한 것 같았음. - 특히 카메라 무빙이 정말 인상적이었으며, 2D -> 3D 전환이 매우 자연스러움. - 이 게임만의 고유한 특징들이 많아, 필수적으로 경험해봐야할 게임이라고 생각함. |
★ Stray

훌륭한 사이버펑크 분위기를 선사하는 고양이 게임
참고 트레일러 영상 : https://www.youtube.com/watch?v=Rda52S3Jah8
| 플랫폼 및 장르 | PS5 / 어드벤처, 퍼즐, 3D 플랫포머 |
| 플레이 정도 | - 플레이타임 : 6시간 |
| 좋았던 요소 | - 사이버펑크 분위기가 정말 잘 구현되어있으며, 이에 따른 분위기가 훌륭함. - 기본적으로 우수한 그래픽과 디자인으로 맵을 구경하는 재미가 뛰어남. - 주인공이 고양이인데, 고양이 움직임에 대해 구현이 잘되어있음. - 짧은 플레이타임에도 스토리 라인이 제법 잘 구성되어있다고 느낌. |
| 아쉬웠던 요소 | - 전체적인 플레이 타임이 짧은 편. - 전체적인 퍼즐 난이도가 어렵지는 않지만, 특정 몇몇 구간 힌트가 적어서 헤맨 부분이 존재함. - 스토리 엔딩의 끝맺음이 다소 밋밋하다고 느껴 아쉬웠음. |
| 느낀 점 | - 고양이라는 유니크한 주인공과 사이버펑크 분위기가 잘 어우러져 게임의 특색이 뛰어나다 느낌. - 짧은 플레이타임에 스토리 라인을 잘 구성했다 느꼈으며, 이로 인해 엔딩에 아쉬움이 남음. - 플레이 타임도 길지 않고, 화려한 그래픽과 귀여운 주인공으로 인해 남녀노소 할만한 게임이라고 생각함. |
★ Super Mario Odyssey

수많은 세계를 넘나들며 탐험하는, 마리오 게임의 정점
참고 트레일러 영상 : https://www.youtube.com/watch?v=wGQHQc_3ycE
| 플랫폼 및 장르 | Switch / 액션 어드벤처, 플랫포머 |
| 플레이 정도 | - 플레이타임 : 25시간 - 동생과 같이 주로 캐피로 플레이 |
| 좋았던 요소 | - 탐색이 부각되며 전체적인 비주얼이 훌륭함. - 세계여행 테마를 굉장히 잘 살렸으며, 그에 따른 맵들의 디자인과 컨셉이 모두 우수함. - 캐피를 통한 모자 액션이 새롭고 재밌었음. - 보통 마리오 시리즈에서 보스 전투의 의미가 약한 편이었는데, 해당 게임은 보스 전투 또한 우수했음. |
| 아쉬웠던 요소 | - 크게 떠오르지 않음. |
| 느낀 점 | - 게임의 본질적인 재미 면에서 정말 훌륭하다고 생각함. - 비주얼적인 요소도 훌륭하고, 다양한 테마와 그에 맞는 컨셉의 맵들로 인해 탐험하는 재미가 좋았음. - 멀티 요소가 존재하지만 (최대 2인) 싱글게임에 더 가깝다고 생각됨. - 마리오 시리즈를 처음 접하는 사람 뿐 만 아니라, 게임을 처음 접하는 사람에게도 부담 없이 추천할 수 있음. |
Super Mario Party [플레이 중단]

가볍게 가족끼리 즐기기 좋은 대표 파티 게임
참고 트레일러 영상 : https://www.youtube.com/watch?v=7pu9t5AL1Ss
| 플랫폼 및 장르 | Switch / 파티, 플랫포머 (일부) |
| 플레이 정도 | - 플레이타임 : 4~5시간 - 친구와 함께 4인 플레이 진행 |
| 느낀 점 | - 수많은 미니게임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에 따라 다양한 경험을 체험 가능했음. - 게임 자체가 캐주얼하기 때문에 가족들이랑 하기 좋고, 특히 아이들이랑 같이 하기에 아주 좋은 편이라고 생각함. |
| 중단 사유 | - 게임 특성상 4인이 모여야하는데, 모여서 진행하기가 쉽지 않았음. - 가볍게 한 번 체험으로써는 좋았으나, 지속할만한 게임은 아니라고 생각됨. |
이미지 출처
산나비 : https://store.steampowered.com/app/1562700/SANABI/
Astro’s Playroom : https://www.playstation.com/ko-kr/search/?q=astro&smcid=web%3Apsn%3Aprimary%20nav%3Asearch%3Aastro
Astro Bot : https://www.playstation.com/ko-kr/search/?q=astro&smcid=web%3Apsn%3Aprimary%20nav%3Asearch%3Aastro
Celeste : https://store.steampowered.com/app/504230/Celeste/
Hollow Knight : https://store.steampowered.com/app/367520/Hollow_Knight/
Hollow Knight Silksong : https://store.steampowered.com/app/1030300/Hollow_Knight_Silksong/
Human : Fall Flat : https://store.steampowered.com/app/477160/Human_Fall_Flat/
Nine Sols : https://store.steampowered.com/app/1809540/Nine_Sols/
It Takes Two : https://store.steampowered.com/app/1426210/It_Takes_Two/
Ori and the Blind Forest : https://store.steampowered.com/app/261570/Ori_and_the_Blind_Forest/
Portal : https://store.steampowered.com/app/400/Portal/
Portal 2 : https://store.steampowered.com/app/620/Portal_2/
Rain World : https://store.steampowered.com/app/312520/Rain_World/
Spelunky 2 : https://store.steampowered.com/app/418530/Spelunky_2/
Split fiction : https://store.steampowered.com/app/2001120/Split_Fiction/
Stray : https://store.steampowered.com/app/1332010/Stray/
Super Mario Odyssey, : https://store.nintendo.co.kr/70010000009372
Super Mario Party : https://store.nintendo.co.kr/700100000146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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