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게임 목록>
개발사 및 배급사 | 게임 제목 [클릭시 이동] |
네오플 (넥슨) | 퍼스트 버서커 카잔 |
Gearbox Software (2K) | Borderlands 2 |
CD Projekt Red | Cyberpunk 2077 The Witcher 3 : Wild Hunt |
Bluepoint Games, SIE Japan Studio (SONY) | Demon's Souls (Remake) |
Bungie | Destiny Guardians (Destiny 2) |
FromSoftware (Bandai Namco) | Elden Ring |
Square Enix | Final Fantasy VII Remake 1 Final Fantasy XV NieR : Automata |
Cygames (Mobage) | Granblue Fantasy |
Guerrilla Games, Nixxes Software (SONY) | Horizon Zero Dawn Horizon Forbidden West |
Capcom | Monster Hunter : World Monster Hunter : Wilds |
Round8 스튜디오 (네오위즈) | P의 거짓 |
Game Freak (Nintendo) | Pokémon LEGENDS Arceus Pokémon Sword Pokémon (HeartGold, SoulSilver , Platinum, Diamond, Pearl) Pokémon (Black, Black 2, White, White 2) |
Chunsoft (Nintendo) | Pokemon Mystery Dungeon: Explorers of Darkness |
Bandai Namco Studios (Bandai Namco) | Tales of Arise |
Re-Logic | Terraria |
Supergiant Games | Transistor |
★ 퍼스트 버서커 카잔
던파 IP를 활용한 카툰 풍의 소울라이크류 액션 RPG 게임
참고 트레일러 영상 : https://www.youtube.com/watch?v=urUkfHGjReE
플랫폼 및 장르 | PC / 액션 RPG, 소울라이크 |
플레이 정도 | 플레이타임 : 49.5시간 모든 서브 퀘스트 및 수집 요소 클리어 조력의 영혼 없이 진엔딩 클리어 |
좋았던 요소 | 던파 IP를 몰라도 플레이 하는 것에 큰 지장이 없었음 캐릭터 위주 카툰 풍의 그래픽이 특색있게 느껴짐 무기의 자유로운 교체와 스킬트리 또한 자유롭게 변경 가능하며, 콤보를 활용한 타격감이 좋았음 보스전의 뛰어난 연출과 퀄리티로 도전하는 재미가 상당했음 패링 시스템 (직전 가드, 카운터, 리플렉션) 이 다양하며 모두 색다른 재미를 제공함 |
아쉬웠던 요소 | 귀검(화톳불) 내 이동이 불가능 함 수집 요소를 위해 다시 챕터를 시작하면 열어뒀던 숏컷 등이 초기화되어있음 필드 맵 디자인이 초반부터 후반까지 모두 비슷함 주요 NPC에 대한 서사 및 스토리텔링이 부족하다 느낌 필드 몹의 인식 범위가 넓어서 무시하고 달리기가 어려움, 이로 인해 놓친 수집 품 다시 탐색하는 것이 힘들었음 |
느낀 점 | 기본적으로 소울라이크 시스템을 사용한 액션 RPG의 느낌을 받았음 액션 RPG가 메인으로, 스킬을 활용한 콤보를 통한 전투가 재밌었음 특히 보스 전투의 퀄리티가 전반적으로 높았고 연출이 상당하여 보스 플레이만으로도 충분히 큰 재미를 느낄 수 있는 게임이라 생각함 다만 주요 NPC의 서사 및 스토리텔링을 좀 더 다듬었으면 진행에 있어서 몰입도가 더 좋았을 것 같음 |
Borderlands 2
뛰어난 카툰렌더링 그래픽 퀄리티를 선보이는 광기의 루트슈터
참고 트레일러 영상 : https://www.youtube.com/watch?v=5TW0wJTFLiw
플랫폼 및 장르 | PC / FPS, 루트슈터, RPG |
플레이 정도 | 플레이타임 : 65시간 친구들과 함께 3~4인 멀티 플레이 진행 핸섬 컬렉션 구매 |
좋았던 요소 | 높은 퀄리티의 미국식 카툰렌더링 그래픽 광기에 가득찬 캐릭터들과 게임 분위기 다양한 직업과 스킬트리로 인한 여러 전투 경험 수많은 무기와 무기별 퍽으로 인해 파밍하는 재미 |
아쉬웠던 요소 | 기본적으로 레벨을 따라가기에 파밍했던 무기도 레벨이 높아짐에 따라 다시 파밍해야 함 DLC가 너무 많은 것에 비해 퀄리티가 높은 DLC는 소수 |
느낀 점 | 특유의 미국 카툰렌더링 그래픽을 정말 잘 살렸고, 특유의 광기찬 분위기와도 정말 잘 어울림 직업별 클래스 장비와 다양한 무기들로 인해 파밍하는 재미가 커서 한 번 재미들리면 많은 시간을 투자하게 됨 캐릭터 자체는 모두 개성있게 생기고 재밌었으나 스토리 자체는 무난하다 느낌 |
Cyberpunk 2077
압도적인 사이버 펑크 분위기와 비주얼을 선사하는 대작 RPG
참고 트레일러 영상 : https://www.youtube.com/watch?v=8X2kIfS6fb8
플랫폼 및 장르 | PS5 / 오픈 월드, 액션 RPG |
플레이 정도 | 플레이타임 : 30시간 팬엠 루트 엔딩 진행 |
좋았던 요소 | 사이버 펑크 관련 게임 중에서도 압도적인 비주얼 개성있고 다양한 스킬트리와 총기들 상당하고 고퀄리티의 서브 퀘스트와 연동된 다양한 엔딩들 기본적으로 퀄리티 있는 메인 스토리 계속해서 패치되며 개선되는 게임 퀄리 |
아쉬웠던 요소 | 출시 초기 수많은 버그들 |
느낀 점 | 이미 출시 된 지 어느 정도 지난 후에 플레이 했기에 크게 단점을 느끼지 못함 사이버 펑크의 비주얼 적 요소가 최상이었고, 각종 스킬 트리에 따른 컨셉도 사이버 펑크 장르에 잘 어울린다고 느낌 현재 엣지 러너 애니메이션 까지 시청했기에 추후 DLC 구매후 다른 엔딩과 함께 다시 플레이할 생각 있음 |
Demon's Souls (Remake)
원작의 오리지널리티를 유지하며 화려한 그래픽으로 돌아온 소울라이크의 시초
참고 트레일러 영상 : https://www.youtube.com/watch?v=qjZIw0VUezU
플랫폼 및 장르 | PC / 액션 RPG, 소울라이크 |
플레이 정도 | 플레이타임 : 25.5시간 마법사로 플레이 일그러진 달의 펄션, 용의 밀드 해머 무기 사용 첫 소울라이크 작품으로 공략을 참고하면서 진행 |
좋았던 요소 | 뛰어난 그래픽으로 특유의 분위기가 잘 느껴짐 보스 패턴이 과하게 어렵지 않아 도전 하는 재미가 있었으며 이에 따른 성취감이 상당함 |
아쉬웠던 요소 | 특정 보스 재도전을 위한 거리가 너무 길다 느껴짐 |
느낀 점 | 플레이한 첫 소울라이크 작품으로, 생각해왔던 소울라이크 게임 그 자체였음 잡몹과 기믹을 피해 보스 방까지 도달하고, 또 보스를 깼을 때의 성취감 자체는 상당했으나, 그 이외에는 무난무난하게 느껴짐 전체적으로 재미없었던 것은 아니나, 반대로 크게 재미있다고 느끼지도 못했음 다양한 소울라이크 게임을 해보며 해당 장르 자체에 재미를 붙였으므로, 추후 다시 플레이 해보고 싶은 생각이 있음 |
★ Destiny Guardians (Destiny 2)
배달을 통한 독특한 게임 방식을 선보이는 코지마의 새로운 IP 어드벤처
참고 트레일러 영상 : https://www.youtube.com/watch?v=tCI396HyhbQ
플랫폼 및 장르 | PC / 루스슈터, FPS, RPG |
플레이 정도 | 플레이타임 : 720시간이상 빛의 추락 DLC까지 구매 |
좋았던 요소 | 매우 다양한 무기들과 퍽으로 원하는 무기를 파밍하는 재미가 뛰어남 스토리 연출이 뛰어난 부분이 많음 직업 별로 다양한 스킬트리와 장비 조합 우수한 더빙 퀄리티 |
아쉬웠던 요소 | 불친절한 스토리 전달 방식 (특히 신규 유입유저는 스토리를 알기가 힘듦) 지나치게 퍼즐식으로 구성된 스테이지 DLC 및 시즌 별로 퀄리티 및 평가 차이가 상당히 심함 PVP 매칭 시스템 스킬트리 조합 자체는 다양하게 있으나, 유효한 조합은 한정적 |
느낀 점 | 기본적으로 상당히 불친절한 게임이고, 스스로 검색해서 알아가거나 앞서 플레이한 친구의 도움이 없으면 초반 적응이 쉽지 않음 플레이 당시에는 고난이도 컨텐츠에 대해 인게임 매칭이 없고 앱으로만 가능했으며, 이로 인한 불편함이 상당했음 게임 특성상 해외 유저가 훨씬 많고, 매칭 또한 대다수가 해외유저지만 불편함 없이 오히려 재밌는 부분이 더 많았음 무기 종류 및 장비 종류와 스텟, 퍽 등 얻을 수 있는 가짓수가 매우 많기 때문에 노가다성이 매우 심했음 |
★ Elden Ring
오픈 월드 장르와 소울라이크 장르가 멋지게 어우러진 소울라이크 장르의 명작
참고 트레일러 영상 : https://www.youtube.com/watch?v=E3Huy2cdih0
플랫폼 및 장르 | PC / 액션 RPG, 오픈월드, 소울라이크 |
플레이 정도 | 플레이타임 : 64.4시간 라니 엔딩 진행, 엔딩 레벨 144 점성술사로 플레이 주무장 운석 지팡이, 상실의 지팡이 사용 부무장 명도 월은 10강, 암월의 대검 10강 사용 주요 NPC 및 엔딩 관련 퀘스트 진행 (라니, 네펠리 루, 밀리센트, 대변을 먹는 자 등) |
좋았던 요소 | 뛰어난 오픈 월드 구성으로 자유도가 높음 영체의 존재로 초보자 또한 다소 수월하게 플레이 진행 가능 NPC 퀘스트 라인이 짜임새가 좋고 추후 스토리 라인에 영향력도 컸음 수많은 던전과 보스전으로 방대한 탐험과 전투 경험이 존재함 숨겨진 장비들과 스킬들이 숨겨져 있어 찾아다니며 탐험하는 재미와 이를 통한 성장 경험이 뛰어남 |
아쉬웠던 요소 | 특정 길 찾기 관련 요소느 아이템들은 공략 없이 진행하기 어려운 부분들이 존재함 |
느낀 점 | 기본적으로 소울라이크하면 어려움을 느끼지만, 이번 작품은 영체의 존재와 특정 성능 좋은 무기들을 통해 보다 수월하게 진행가능 했음 오픈 월드 요소로 인해 원하는 곳을 먼저 탐사 가능하며, 이에 따라 자유롭게 탐험 후 메인 스토리 자체는 쉽게 진행이 가능했음 길 찾기나 숨겨진 아이템들은 단순 탐험만으로 찾기에는 무리가 있어, 어느 정도 공략과 함께 진행하는 것이 괜찮다고 느낌 소울라이크 게임에 있어서는 정점에 가깝다고 생각하며, 입문작으로서 1순위로 추천할 만한 게임이라고 생각함 |
Final Fantasy VII Remake 1
파이널 판타지 시리즈 최고 명작 중 하나의 리메이크 첫번째 작품
참고 트레일러 영상 : https://www.youtube.com/watch?v=sz9QWTcbXYE
플랫폼 및 장르 | PS5 / 액션 RPG |
플레이 정도 | 플레이타임 : 30시간 |
좋았던 요소 | AAA급 게임다운 뛰어난 그래픽과 원작에서 더 좋아진 OST 여러 캐릭터들을 스위칭하며 플레이할 수 있 전투 시스템 |
아쉬웠던 요소 | 원작 파이널 판타지 7을 3부작으로 나눈 첫 번째 작품이다보니 스토리적으로 도입부라는 느낌이 강함 일본겜 특유의 오글거리는 연출 및 대사가 존재한다고 느낌 |
느낀 점 | 원작 분할 판매로 인해 1편은 스토리가 맛보기 느낌이 강함 현재 2편까지 출시된 상태이지만, 3부작 모두 출시후 다시 처음부터 플레이해보고 싶다는 생각이 있음 1편 플레이 만으로는 시리지 최고 명작 중 하나라는 파이널 판타지 7의 재미가 크게 느껴지지가 않았음 |
Final Fantasy XV [플레이 중단]
화려한 그래픽과 액션 감있는 전투을 다루지만 다소 아쉬운 스토리를 갖춘 15번째 넘버링 작품
참고 트레일러 영상 : https://www.youtube.com/watch?v=otVk3EEjgd8
플랫폼 및 장르 | PS5 / 오픈월드, 액션 RPG |
플레이 정도 | 플레이타임 : 2시간 출시하고 몇 년 지나서 첫 플레이 |
느낀 점 | 개인적으로 UI가 굉장히 오래된 느낌을 받음 초반부 스토리는 와닿지 않고, 배경은 괜찮았지만 나머지 디자인들이 올드하다는 느낌을 받음 |
중단 사유 | UI 디자인 및 캐릭터 디자인에 매력을 못 느꼈고 2시간 가량 플레이해도 별로 재미를 붙이지 못함 파판 시리즈 자체에 관심이 크기 때문에 최신 파판 작품 플레이 이후 다시 해볼 생각은 있음 |
Granblue Fantasy
수려 아트 스타일과 SD 캐릭터 디자인을 갖춘 턴제 RPG
참고 영상 : https://www.youtube.com/watch?v=LQBm3qXFJkg
플랫폼 및 장르 | PC / 턴제 JRPG |
플레이 정도 | 플레이타임 : 1000시간 이상 PC에서 웹으로 플레이 진행 과금 최소 40만원 이상 |
좋았던 요소 | 다양한 기믹을 가진 턴제 실시간 협동 레이드 뛰어난 퀄리티의 SD 캐릭터 디자인과 아트 디자인 수많은 캐릭터와 아이템 빌드 과금 없이도 상당수 모이는 뽑기 재화 |
아쉬웠던 요소 | 신규 유저가 따라가기 힘든 높은 집인 장벽 주기적으로 반복되는 파워 인플레이 굉장히 많고 강도 높은 노가다 컨텐츠들 한국어가 없이 일본어 또는 영어로만 가능함 |
느낀 점 | 턴제 게임을 그리 선호하지 않으나, 일러스트와 SD 캐릭터 디자인이 취향이라 시작하게 됨 가챠하는 재미도 상당했고, 나만의 캐릭터 조합과 무기와 소환석을 맞추는 성장하는 체감이 상당했음 또는 강도 높은 노가다 컨텐츠에 해당하는 십현자와 십천중도 최종 상한 해방을 했을 때 쾌감이 상당했음 다만 노가다성이 너무 짙은 게임이라 시간 소비가 굉장히 심한편이라고 생각됨 |
Horizon Zero Dawn
매력적인 포스트 아포칼립스 세계관과 PS4 최상의 그래픽을 선보이는 어드벤처
참고 트레일러 영상 : https://www.youtube.com/watch?v=u4-FCsiF5x4
플랫폼 및 장르 | PS4 / 오픈월드, 액션 RPG |
플레이 정도 | 플레이타임 : 25시간 |
좋았던 요소 | PS4 시절 최고의 그래픽 기계 야수와 원시 부족 문화가 공존하는 이색적인 포스트 아포칼립스 세게관 기계 별로 약점을 파악하며 진행하는 전투 방식 |
아쉬웠던 요소 | 스토리 텔링 퀄리티가 아쉬움 근접 접투가 밋밋하고, 개인적으론 전체적인 전투 자체의 재미가 별로 없었음 |
느낀 점 | 그래픽은 매우 훌륭하고, 배경이나 컨셉도 굉장히 취향이였음 다만 게임의 핵심은 주요 스토리와 전투가 별로라고 느껴져 기대치에 비해 많은 아쉬움을 느끼며 플레이 |
Horizon Forbidden West
더욱 업그레이드된 그래픽으로 돌아온 호라이즌 제로 던의 후속작
참고 트레일러 영상 : https://www.youtube.com/watch?v=WpgXz5Z9v-U
플랫폼 및 장르 | PS4 / 오픈월드, 액션 RPG |
플레이 정도 | 플레이타임 : 30시간 |
좋았던 요소 | PS5에서도 최상에 가까운 그래픽 여전히 매력적인 이색적인 포스트 아포칼립스 셰게관 더욱 재밌고 다채로워진 전투 방식 |
아쉬웠던 요소 | 초반은 나아졌지만, 중반 이후 아쉬워지는 스토리 |
느낀 점 | 그래픽과 컨셉은 여전히 훌륭하며 굉장히 취향에 들어맞았음 전투 방식도 전작인 호라이즌 제로 던보다 훨씬 큰 재미를 느낌 다만 스토리 진행은 여전히 애매모호하다고 느꼈음 그래도 엄청난 그래픽과 매력적인 셰계관 만으로도 플레이해볼 가치가 충분하다고 생각함 |
Monster Hunter : World
대중성까지 크게 사로잡은 몬스터 헌터 시리즈 작품
참고 트레일러 영상 : https://www.youtube.com/watch?v=OotQrKEqe94
플랫폼 및 장르 | PC / 헌팅 액션, 액션 RPG |
플레이 정도 | 플레이타임 : 66.5시간 싱글 플레이로 본편 스토리 엔딩 진행 이후 친구들과 함께 3~4인 멀티 플레이 10시간 가량 진행 한손검 위주 플레이 |
좋았던 요소 | 몬스터화 환경 간 상호작용이 뛰어나고, 거대한 생태계가 잘 구성되어있음 수많은 무기들과 자유로운 교체, 손맛이 살아있는 액션들 몬스터 끼리 싸우는 연출 높은 퀄리티를 보이는 식사 연출 |
아쉬웠던 요소 | 처음하는 사람끼리 멀티 플레이가 다소 불편함 (스토리 진행) 보스 난이도가 생각보다 높았음 |
느낀 점 | 몬스터 헌터 시리즈에 대한 소문만 듣다가 처음으로 해본 작품으로, 생각보다 몬스터 사냥의 난이도가 높았음 몇몇 몬스터는 혼자 잡기 굉장히 어려웠으나, 구조 신호 요청 시스템이 잘 되어있어 스토리 미는 것에는 지장이 없었음 직업 군이 다양하나 취향에 딱 들어맞는 직업은 없었고, 스토리도 의미있는 게임은 아니라서 기본적인 엔딩이후로는 플레이 의욕이 줄었음 |
★ Monster Hunter : Wilds
엄청난 편의성 향상과 전체적인 난이도를 낮춰서 돌아온 몬스터 헌터 최신작
참고 트레일러 영상 : https://www.youtube.com/watch?v=v6EzFIWkiEI
플랫폼 및 장르 | PC / 헌팅 액션, 액션 RPG |
플레이 정도 | 플레이타임 : 47.5시간 친구와 같이 2인으로 엔딩 끝까지 진행 대검 위주 플레이, 간단한 아티어 무기 및 조시아 장비와 장식주 세팅 |
좋았던 요소 | 듀토리얼을 통한 무기 체험 탈 것 추가와 탈 것으로 인한 자동 이동 시스템 자동으로 채집해오는 NPC들 대폭 완화된 장식주와 장비 습득 난이도, 이로 인해 세팅 맞추는 재미를 빨리 느낄 수 있음 향상된 전투 시스템 (집중 시스템, 상쇄 등) |
아쉬웠던 요소 | 장비 세팅이 쉬워져서 콘텐츠 고갈 속도가 빠름 본인 컴퓨터 사양이 굉장히 높은데도 프레임 드랍이 종종 일어남 (최적화가 좋지 못함) |
느낀 점 | 전작인 Monster Hunter : World보다 전체적인 난이도가 대폭 낮아졌다고 느꼈으며, 장비 세팅 또한 훨씬 수월했음 새롭게 추가된 대검 상쇄나 집중 시스템에 큰 재미를 느끼고 전투 또한 전작보다 훨씬 재밌었음 장식주나 최종 무기인 아티어 무기 제작도 어렵지 않아, 세팅에도 빠르게 재미를 붙일 수 있음 전작에 비해 스토리 구성과 연출또한 많이 개선되었음 전체적으로 Monster Hunter 작품 첫 입문작으로 굉장히 훌륭해졌다고 느낌 업데이트에 맞춰서 천천히 지속적으로 플레이할 예정 |
NieR Automata
몽환적인 OST와 뛰어난 캐릭터 디자인을 자랑하는 RPG
참고 트레일러 영상 : https://www.youtube.com/watch?v=StXRi5zPPjk
플랫폼 및 장르 | PS4 / 액션 RPG |
플레이 정도 | 플레이타임 : 25시간 친구와 같이 2명이서 시청의 형태로 플레이 |
좋았던 요소 | 전작을 몰라도 플레이에 큰 지장이 없고, 철학적인 내용을 다루는 스토리 굉장한 고퀄리티를 자랑하는 몽환적인 OST 매력적인 주인공 캐릭터 디자인 전투를 돕는 자동 어시스트 시스템 |
아쉬웠던 요소 | 이해하기 다소 난해하고, 다회차를 해야만 온전히 이해할 수 있는 스토리 구성 다소 단순한 탄막 패턴 |
느낀 점 | 특유의 아포칼립스 분위기와 몽환적인 OST가 정말 잘 어울렸음 이 게임을 좋아하는 친구와 같이 플레이 했는데, 아무래도 RPG 게임이다보니 같이 시청하는 형태로도 부적하다고 느낌 1회차만 플레이 했을 때는 스토리 이해가 다소 힘들었고, 게임 자체 난이도가 제법 있다고 느낌 다만 다회차 필수게임이나 마찬가지에 추후 다시 플레이해볼 생각이 있음 |
★ P의 거짓
스팀펑크 분위기와 무기 조합 시스템을 선보이는 소울라이크
참고 트레일러 영상 : https://www.youtube.com/watch?v=QzLETQ2vPAw
플랫폼 및 장르 | PC / 스팀 펑크, 액션 RPG, 소울라이크 |
플레이 정도 | 플레이타임 : 25시간 진엔딩 진행, 엔딩 레벨 81 황금의 거짓말 획득 뼈톱날 메인에 가시 나무, 기폭 고괭이, 샐러맨더, 무용수 등 여기가지 자루 혼합하여 사용 조력자 시스템 사용하며 진행 |
좋았던 요소 | 뛰어난 스팀펑크 분위기와 그에 맞는 몹과 맵 디자인 퍼펙트 가드로만 가드가 가능한 적의 공격 방식 다양한 무기의 날과 자루를 통한 특색있는 조합 소울라이크 장르 중에서도 직관적인 스토리 진행 |
아쉬웠던 요소 | 후반부에 엘리트 몬스터가 많아서 진행이 다소 피로함 벽과 가까운 곳에서 공격시 칼날이 벽에 튕기는 현상 |
느낀 점 | 무기 날이랑 자루 조합을 통해 나만의 조합을 찾는 재미가 상당했음 조력자 시스템이 존재하지면, 도움이 크게 되기도 하고 애매한 경우도 있었음. 다만 입문 입장에서 엘든링의 영체 시스템과 비슷하게 좋은 시스템이라고 생각함 다른 소울라이크 장르 게임들과 달리 스토리가 직관적이며, 퀄리티 자체도 준수했음 전반적인 타격감도 훌륭했고 특히 페이탈 어택의 타격감이 뛰어나다 느낌 |
★ Pokémon LEGENDS Arceus
기존 포켓몬 시리즈와 다른 플레이 방식을 선보이는 포켓몬스터 작품
참고 트레일러 영상 : https://www.youtube.com/watch?v=SbIA8FKhwl0
플랫폼 및 장르 | Swtich / 세미 오픈 월드, 액션 RPG |
플레이 정도 | 플레이타임 : 25시간 아르세우스 잡기 전 엔딩까지 진행 |
좋았던 요소 | 기존 포켓몬 게임과 달리 자유롭게 맵을 돌아다니며 포켓몬을 만나는 구조 전투 없이 포켓몬을 직접 포획하는 시스템 포켓몬 시리즈 중에서도 우수한 스토리 퀄리티 색다른 시대 배경 |
아쉬웠던 요소 | 다소 퀄리티가 아쉬운 그래픽 퀄리티와 모션 포켓몬 및 기술의 대량 삭제 |
느낀 점 | 기존 포켓몬 게임 시리즈와 상당히 다른 형태의 게임이었지만 생각보다 큰 매력이 있었음 포켓몬을 데리고 다니는 것이 4세대의 하트골드, 소울실버가 떠오르기도 함 자유롭게 맵을 돌아다니며 포켓몬을 잡거나 주변을 둘러보는 것이 재밌었음 다만 그래픽 퀄리티가 조금만 더 높았으면 더욱 몰입도가 좋았을 것 같음 |
Pokemon Mystery Dungeon: Explorers of Darkness
포켓몬을 주인공으로 하는 어두운 분위기의 포켓몬 작품
참고 트레일러 영상 : https://www.youtube.com/watch?v=5TBhdy8kNQg
플랫폼 및 장르 | Nintendo DS / 로그라이크, RPG |
플레이 정도 | 플레이타임 : 수십시간 추정 중학교 저학년 시절 플레이로 기억 |
좋았던 요소 | 매번 달라지는 던전 구조로 지루할 틈 없는 플레이 다양한 포켓몬과 같이 돌아다니는 게임 방식 보스 난이도가 제법 있었고, 공략하는 재미가 있었음 스토리가 상당히 진중한 편으로 기억함 |
아쉬웠던 요소 | 전체적인 게임 난이도가 제법 있다고 느꼈음 |
느낀 점 | 포켓몬을 좋아해서 했으나, 생각보다 다른 형태의 포켓몬 게임이었음 게임 내내 상당히 무겁고 어두운 분위기로 인해 다소 무서워하며 했던 기억이 있음 자세한 스토리 라인은 기억이 안나지만, 꽤 진중하고 깊은 스토리로 기억 난이도가 상당히 있던 편으로 공략도 종종 보면서 했었음 |
★ Pokémon Sword
높은 편의성과 신규 시스템을 도입한 포켓몬스터 작품
참고 트레일러 영상 : https://www.youtube.com/watch?v=uBYORdr_TY8
플랫폼 및 장르 | Switch / RPG |
플레이 정도 | 플레이타임 : 25시간 싱글 스토리만 진행 |
좋았던 요소 | 기술 습득, 노력치 노가다, 파티 내 경험치 공유 등 높은 편의성 개선 와일드 에리어를 통한 자유로운 포켓몬 탐색과 날씨에 따른 출현 변화 새롭게 도입된 다이맥스 시스템 가라르 지방 특유의 포켓몬 디자인 |
아쉬웠던 요소 | 일부 포켓몬들이 해당 작품에서 제외됨 그래픽 퀄리티가 낮은 편 |
느낀 점 | 5세대 이후로 처음 해보는 포켓몬스터라 시스템이 다소 달랐지만, 기본적인 틀은 같았기에 재밌게 함 다이맥스 시스템이 꽤나 인상깊었으며, 해당 기술 사용시 나오는 고유 BGM이 특히 좋았음 기본적으로 포켓몬스터를 좋아하기에 출시 당시부터 했으면 DLC까지 구매하여 오래 했을 듯함 |
★ Pokémon 4세대 (HeartGold, SoulSilver , Platinum, Diamond, Pearl)
고전 작품의 뛰어난 리메이크와 시스템 진화를 성공적으로 이룬 포켓몬스터 4세대 작품들
참고 트레일러 영상 : https://www.youtube.com/watch?v=WFbB0t63MPY
플랫폼 및 장르 | Nintendo DS / RPG |
플레이 정도 | 플레이타임 : 4세대 합산 최소 1500시간 이상 추정 중학교 시절 플레이 (싱글 위주) 각 작품당 엔딩 5번 이상 클리어 |
좋았던 요소 | 지방 2개를 다루며 압도적인 볼륨을 보이는 하트골드, 소울실버 포켓몬과 같이 여행을 다니는 듯한 느낌을 주는 하트골드, 소울실버 전체적으로 뛰어난 도트 퀄리티와 그에 맞는 컨셉의 다양한 마을들 타이틀 전설 포켓몬에 어울리는 독특한 보스 맵 (깨어진 세계, 플래티넘) 타입별로 구분되던 물리/특수 계열의 구분화 대량발생, 포켓트레를 통한 다양한 이전 세대 포켓몬의 포획 |
아쉬웠던 요소 | 사천왕 진입시기부터 갑자기 크게 뛰는 상대 포켓몬 레벨 특정 레벨 이후부터 시간이 다소 투자되는 레벨링 너무 긴 시간이 걸려서 사라지는 HP바 |
느낀 점 | 중학교 시절 했던 게임 비중의 대부분을 차지했던 게임 단순히 엔딩을 본 것 뿐만 아니라, 포켓몬의 성격, 특성, 개체를 고려해 나만의 포켓몬을 키우는 재미도 있었음 뛰어난 도트 퀄리티로 맵을 돌아다니는 재미도 있었고, 각기 다른 스타일의 컨셉의 포켓몬으로 매번 다르게 엔딩을 보는 재미도 있었음 개인적으로 최고의 포켓몬 시리즈로 꼽는 것이 4세대 작품임 |
★ Pokémon 5세대 (Black, Black 2, White, White 2)
시리즈 최고의 스토리 퀄리티와 컨텐츠를 선보이는 포켓몬스터 5세대 작품들
참고 트레일러 영상 : https://www.youtube.com/watch?v=Mh1U8qC_TUE
플랫폼 및 장르 | Nintendo DS / RPG |
플레이 정도 | 플레이타임 : 5세대 합산 500시간 이상 추정 각 작품당 엔딩 2~3번 이상 클리어 |
좋았던 요소 | 시리즈 최고의 스토리 퀄리티 시리즈 최고로 다양한 컨텐츠 (배틀서브웨이, 포켓우드, 포켓몬 월드 토너먼트 등) 은혈이라는 요소를 통한 색다른 특성의 포켓몬 포획 |
아쉬웠던 요소 | 4세대에 비해 다소 어색함이 든 포켓몬 디자인 과도하게 높게 구성된 진화 레벨 |
느낀 점 | 포켓몬스터 4세대 만큼은 아니지만 꾸준히 할만큼 재밌었던 시리즈 스토리 라인이 4세대보다 발전하여 보는 재미가 뛰어났지만, 포켓몬 자체의 매력은 4세대보다 낮다고 느낌 비록 5세대 포켓몬에 어색함을 느껴 재미도가 상대적으로 덜했지만, 전체적인 완성도로 본다면 4세대에 밀리지 않을 만큼 최고의 완성도를 가진 포켓몬 시리즈 중 하나라고 생각함 |
Tales of Arise
향상된 비주얼과 세련된 전투로 돌아온 테일즈 오브 시리즈의 최신작
참고 플레이 영상 : https://www.youtube.com/watch?v=ykWm2kOCpE4
플랫폼 및 장르 | PS5 / RPG |
플레이 정도 | 플레이타임 : 31시간 |
좋았던 요소 | 다양한 캐릭터를 통한 파티 멤버 조합과, 속도감 있는 콤보 중심 전투 장신구를 통한 장비 세팅 재미 뛰어난 애니메이션 그래픽 퀄리티 |
아쉬웠던 요소 | 후반부 적들의 체력이 과하게 높아 피로도가 급격히 증가함 높았던 도입부 스토리에 비해 클리셰에 가까운 후반부 스토리 |
느낀 점 | 꽤 유명한 일본 테일즈 오브 시리즈 게임이자, 처음으로 플레이 해본 테일즈 시리즈 작품 처음에는 동료 컨셉과 도입부 스토리 몰입도가 괜찮았으나, 후반부로 갈수록 왕도적인 스토리였음 노가다를 좋아해서 장신구를 맞추는 재미도 상당했음 1부 끝나고 2부부터는 적들 체력이 잡몹부터 과할정도로 많게 설정되었다 느꼈고, 이로 인해 피로도 증가와 게임이 질질 끄리는 느낌을 받음 |
★ Terraria
끝없는 탐험과 도전적인 요소가 존재하는 2D 샌드박스 명작
참고 트레일러 영상 : https://www.youtube.com/watch?v=w7uOhFTrrq0
플랫폼 및 장르 | PC / 샌드박스, 액션 어드벤처, RPG |
플레이 정도 | 플레이타임 : 463시간 친구들과 함께 2~3인 멀티 플레이 기본 엔딩 3회 진행 칼라미티 모드 리벤전스 엔딩 1회 진행 칼라미티 모드 데스 엔딩 1회 진행 |
좋았던 요소 | 보스, 무기 및 장신구 파밍, 건축, 다양한 바이옴 탐험, 낚시, 농사, 채광 등 매우 방대한 컨텐츠 다양한 직업군과 더욱 다양한 무기들 보스별 난이도 그에 맞는 다양한 아이템들 하드모드 개방 등 성장 경험이 우수했음 멀티 플레이시 모든 요소의 재미가 배가 됨 매우 뛰어난 퀄리티의 다양한 모드 존재 일정 수준 이상 진행하면 서서히 해금되는 다양한 기능을 가진 NPC들 |
아쉬웠던 요소 | 스토리가 존재는 하지만 거의 없는 수준 초반 진입 장벽이 상당함 |
느낀 점 | 2D 마인크래프트로 유명하지만, RPG 경험이 상당해 많이 다르다고 생각함 단계별 보스를 진행하며 성장하는 경험이 굉장히 재밌었음 보스를 잡기 위해 장비를 마련 하는 과정, 보스를 잡고 또 이후 컨텐츠가 늘어나는 과정, 단순히 맵을 탐험하는 과정 등 어느하나 빠지지 않고 모두 재밌었음 전투 이외의 농업, 낚시 등과 관련된 NPC를 구출해서 집을 짓고 관련된 아이템을 해금하는 과정도 재밌었음 직업 및 무기도 다양하고, 또한 악세서리 종류도 많기 때문에 많은 조합을 통해 컨셉 플레이 하는 재미가 있음 워낙 컨텐츠가 방대하고, 무기 조합도 상당하다보니 최종보스까지 여러반 반복하여 플레이해도 여전히 뛰어난 재미를 자랑함 |
★ The Witcher 3 : Wild Hunt
매우 높은 스토리 퀄리티와 깊이 있는 세계를 보여주는 위쳐 시리즈의 최신작
참고 트레일러 영상 : https://www.youtube.com/watch?v=XHrskkHf958
플랫폼 및 장르 | PC / 판타지, 액션 RPG |
플레이 정도 | 플레이타임 : 75시간 고티 에디션 구매 DLC 모두 플레이 |
좋았던 요소 | 메인 스토리 뿐만 아니라, 서브 퀘스트 하나하나의 스토리가 매우 뛰어난 퀄리티를 자랑함 서브 퀘스트가 메인 스토리와 어울리며 메인 스토리에도 큰 영향을 끼치는 경우가 많음 다양한 지역과 지역마다 특색이 뛰어나고, 이에 어울리는 OST 퀄리티도 훌륭함 추가 DLC의 완성도 또한 매우 뛰어남 |
아쉬웠던 요소 | 액션이 상당히 밋밋함 본편 기준 보스 난이도가 많이 쉬움 |
느낀 점 | 상당한 플레이타임에 부담감을 느끼고 미루다가 차세대 그래픽 업데이트 진행 후 플레이 하게 됨 메인 스토리 라인이 훌륭하지만, 서브 퀘스트의 퀄리티 또한 매우 훌륭하며 특히 메인 퀘스트에 직간접적으로 엮인 경우가 많았음 특히 서브 퀘스트가 모여서 스토리가 결합되는 느낌이 매우 훌륭했음 선택지도 많고, 그에 따라 결과도 상당히 달라지기 때문에 내가 한 선택 뿐만 아니라 타인의 선택은 어떠했는가 찾아보게 됨 본편의 보스전은 난이도가 상당히 쉽고 전투가 아쉬웠으나, DLC에서 상당 부분 개선됨 |
Transistor
예술적 감성과 독특한 전투 시스템이 결합된 액션 RPG
참고 트레일러 영상 : https://www.youtube.com/watch?v=pJmtn6JP7Ug
플랫폼 및 장르 | PC / 액션 RPG |
플레이 정도 | 플레이타임 : 6시간 고등학교 시절 플레이 |
좋았던 요소 | 예술적이고 독특한 비주얼 OST 퀄리티가 우수함 실시간 + 정지 기술을 통해 전략적인 전투 시스템 스킬 및 조합 시스템이 매우 다양함 |
아쉬웠던 요소 | 플레이 타임이 짧은 편 스토리가 다소 추상적 |
느낀 점 | 아트와 OST가 정말 아름다고 퀄리티가 우수했음 게임 진행 방식도 당시에는 일시 정지를 통해 콤보를 넣는 것이 신박하고 재밌었음 스토리도 전체적으로 짜임새가 있다고 느꼈으나, 다소 추상적으로 이해가 어려운 면이 있었음 |
이미지 출처
퍼스트 버서커 카잔 : https://store.steampowered.com/app/2680010/The_First_Berserker_Khazan/
Borderlands 2 : https://store.steampowered.com/app/49520/Borderlands_2/
Cyberpunk 2077 : https://store.steampowered.com/app/1091500/Cyberpunk_2077/
Demon's Souls (Remake) : https://store.playstation.com/ko-kr/product/HP9000-PPSA01340_00-DEMONSSOULS00000
Destiny Guardians : https://store.steampowered.com/app/1085660/Destiny_2/
Elden Ring : https://store.steampowered.com/app/1245620/ELDEN_RING/
Final Fantasy VII Remake 1 : https://store.steampowered.com/app/1462040/FINAL_FANTASY_VII_REMAKE_INTERGRADE/
Final Fantasy XV : https://store.steampowered.com/app/637650/FINAL_FANTASY_XV_WINDOWS_EDITION/
Granblue Fantasy : https://cystore.com/DefaultBrandTop.aspx?bid=GBF
Horizon Zero Dawn : https://store.steampowered.com/app/2561580/Horizon_Zero_Dawn_Remastered/
Horizon Forbidden West : https://store.steampowered.com/app/2420110/Horizon_Forbidden_West_Complete_Edition/
Monster Hunter : World : https://store.steampowered.com/app/582010/Monster_Hunter_World/
Monster Hunter : Wilds : https://store.steampowered.com/app/2246340/Monster_Hunter_Wilds/
NieR :Automata : https://store.steampowered.com/app/524220/NieRAutomata/
P의 거짓 : https://store.steampowered.com/app/1627720/Lies_of_P/
Pokémon LEGENDS Arceus : https://store.nintendo.co.kr/70010000039947
Pokemon Mystery Dungeon: Explorers of Darkness : https://pokemon.fandom.com/ko/wiki/%ED%8F%AC%EC%BC%93%EB%AA%AC_%EB%B6%88%EA%B0%80%EC%82%AC%EC%9D%98_%EB%8D%98%EC%A0%84_%EC%8B%9C%EA%B0%84%EC%9D%98_%ED%83%90%ED%97%98%EB%8C%80%C2%B7%EC%96%B4%EB%91%A0%EC%9D%98_%ED%83%90%ED%97%98%EB%8C%80
Pokémon Sword : https://store.nintendo.co.kr/70010000026251
Pokémon (HeartGold, SoulSilver , Platinum, Diamond, Pearl) : https://pokemon.fandom.com/ko/wiki/%ED%8F%AC%EC%BC%93%EB%AA%AC%EC%8A%A4%ED%84%B0_%ED%95%98%ED%8A%B8%EA%B3%A8%EB%93%9C%C2%B7%EC%86%8C%EC%9A%B8%EC%8B%A4%EB%B2%84
Pokémon (Black, Black 2, White, White 2) : https://pokemon.fandom.com/ko/wiki/%ED%8F%AC%EC%BC%93%EB%AA%AC%EC%8A%A4%ED%84%B0_%EB%B8%94%EB%9E%99_2%C2%B7%ED%99%94%EC%9D%B4%ED%8A%B8_2
Tales of Arise : https://store.steampowered.com/app/740130/Tales_of_Arise/
Terraria : https://store.steampowered.com/app/105600/Terraria/
The Witcher 3 : Wild Hunt : https://store.steampowered.com/app/292030/The_Witcher_3_Wild_Hunt/
Transistor : https://store.steampowered.com/app/237930/Transistor/
'게임 > 플레이한 게임 목록' 카테고리의 다른 글
카드 게임 목록 (0) | 2025.03.06 |
---|---|
FPS / TPS 게임 목록 (0) | 2025.03.06 |
생존 게임 목록 (0) | 2025.03.06 |
액션 / 어드벤처 게임 목록 (0) | 2025.03.06 |
플랫포머 게임 목록 (0) | 2025.03.0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