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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목록>
| 개발사 및 배급사 | 게임 제목 [클릭시 이동] |
| 네오플 (넥슨) | 퍼스트 버서커 카잔 |
| Gearbox Software (2K) | Borderlands 2 |
| Sandfall Interactive (Kepler Interactive) | Clair Obscur: Expedition 33 |
| CD Projekt Red | Cyberpunk 2077 The Witcher 3 : Wild Hunt |
| Bluepoint Games, SIE Japan Studio (SONY) | Demon's Souls (Remake) |
| Bungie | Destiny Guardians (Destiny 2) |
| FromSoftware (Bandai Namco) | Elden Ring |
| Square Enix | Final Fantasy VII Remake 1 Final Fantasy XV NieR : Automata |
| Cygames (Mobage) | Granblue Fantasy |
| Guerrilla Games, Nixxes Software (SONY) | Horizon Zero Dawn Horizon Forbidden West |
| Capcom | Monster Hunter : World Monster Hunter : Wilds |
| Round8 스튜디오 (네오위즈) | P의 거짓 |
| Game Freak (Nintendo) | Pokémon LEGENDS Arceus Pokémon Sword Pokémon (HeartGold, SoulSilver , Platinum, Diamond, Pearl) Pokémon (Black, Black 2, White, White 2) |
| Chunsoft (Nintendo) | Pokemon Mystery Dungeon: Explorers of Darkness |
| Bandai Namco Studios (Bandai Namco) | Tales of Arise |
| Re-Logic | Terraria |
| Supergiant Games | Transistor |
★ 퍼스트 버서커 카잔

던파 IP를 활용한 카툰 풍의 소울라이크류 액션 RPG 게임
참고 트레일러 영상 : https://www.youtube.com/watch?v=urUkfHGjReE
| 플랫폼 및 장르 | PC / 액션 RPG, 소울라이크 |
| 플레이 정도 | - 플레이타임 : 49.5시간 - 모든 서브 퀘스트 및 수집 요소 클리어 - 조력의 영혼 없이 진엔딩 클리어 |
| 좋았던 요소 | - 던파 IP를 몰라도 플레이 하는 것에 큰 지장이 없었음. - 캐릭터 위주 카툰 풍의 그래픽이 특색있게 느껴짐. - 무기의 자유로운 교체와 스킬트리 또한 자유롭게 변경 가능하며, 콤보를 활용한 타격감이 좋았음. - 보스전의 뛰어난 연출과 퀄리티로 도전하는 재미가 상당했음. - 패링 시스템 (직전 가드, 카운터, 리플렉션) 이 다양하며 모두 색다른 재미를 제공함. |
| 아쉬웠던 요소 | - 귀검(화톳불) 내 이동이 불가능 함. - 수집 요소를 위해 다시 챕터를 시작하면 열어뒀던 숏컷 등이 초기화되어있음. - 필드 맵 디자인이 초반부터 후반까지 모두 비슷함. - 주요 NPC에 대한 서사 및 스토리텔링이 부족하다 느낌. - 필드 몹의 인식 범위가 넓어서 무시하고 달리기가 어려움, 이로 인해 놓친 수집 품 다시 탐색하는 것이 힘들었음. |
| 느낀 점 | - 기본적으로 소울라이크 시스템을 사용한 액션 RPG의 느낌을 받았음. - 액션 RPG가 메인으로, 스킬을 활용한 콤보를 통한 전투가 재밌었음. - 특히 보스 전투의 퀄리티가 전반적으로 높았고 연출이 상당하여 보스 플레이만으로도 충분히 큰 재미를 느낄 수 있는 게임이라 생각함. - 다만 주요 NPC의 서사 및 스토리텔링을 좀 더 다듬었으면 진행에 있어서 몰입도가 더 좋았을 것 같음. |
Borderlands 2

뛰어난 카툰렌더링 그래픽 퀄리티를 선보이는 광기의 루트슈터
참고 트레일러 영상 : https://www.youtube.com/watch?v=5TW0wJTFLiw
| 플랫폼 및 장르 | PC / FPS, 루트슈터, RPG |
| 플레이 정도 | - 플레이타임 : 65시간 - 친구들과 함께 3~4인 멀티 플레이 진행 - 핸섬 컬렉션 구매 |
| 좋았던 요소 | - 높은 퀄리티의 미국식 카툰렌더링 그래픽. - 광기에 가득찬 캐릭터들과 게임 분위기. - 다양한 직업과 스킬트리로 인한 여러 전투 경험. - 수많은 무기와 무기별 퍽으로 인해 파밍하는 재미. |
| 아쉬웠던 요소 | - 기본적으로 레벨을 따라가기에 파밍했던 무기도 레벨이 높아짐에 따라 다시 파밍해야 함. - DLC가 너무 많은 것에 비해 퀄리티가 높은 DLC는 소수. |
| 느낀 점 | - 특유의 미국 카툰렌더링 그래픽을 정말 잘 살렸고, 특유의 광기찬 분위기와도 정말 잘 어울림. - 직업별 클래스 장비와 다양한 무기들로 인해 파밍하는 재미가 커서 한 번 재미들리면 많은 시간을 투자하게 됨. - 캐릭터 자체는 모두 개성있게 생기고 재밌었으나 스토리 자체는 무난하다 느낌. |
Clair Obscur: Expedition 33

몽환적이고 수려한 그래픽과 뛰어난 스토리, 색다른 경험을 선사하는 턴제 RPG
참고 트레일러 영상 : https://www.youtube.com/watch?v=-qgOZDRDynw
| 스포일러 주의 | |
| 플랫폼 및 장르 | PC / 어드벤처, 턴제 RPG |
| 플레이 정도 | - 플레이타임 : 30시간 - 엔딩 평균 캐릭터 레벨 90 초반 - 끝없는 탑, 뱀등대, 비행 저택, 시몽 클리어 - 캐릭터 인연 서브퀘 모두 진행 및 마엘 엔딩 진행 |
| 좋았던 요소 | - 몽환적이고 수려한 그래픽과 걸맞는 뛰어난 퀄리티의 OST. - 턴제에 실시간 패링 요소를 섞은 색다른 경험의 전투 방식. - 다양한 픽토스와 무기를 통한 조합과 성장 경험. - 뛰어난 반전 요소와 함께 몰입도를 선사하는 스토리 . - 기본 필드 이외에 수영, 비행 기반 오픈 월드 탐험 요소. |
| 아쉬웠던 요소 | - 메인 퀘스트와 서브 퀘스트의 난이도 격차. - 캐릭터 본격적인 세팅 이전 다소 높은 전투 피로도. - 초반 원정대 중심의 스토리 라인에서 데상드르 가문 중심으로 스토리 변경. |
| 느낀 점 | - 처음 트레일러 영상에서 다른 곳에서 느껴보지 못한 특유의 그래픽으로 큰 관심을 가지게 됨. - 기존 턴제 방식에서 QTE를 활용한 방식이나, 패링을 섞은 실시간 전투가 매우 색다르고 재밌었음. - 전체적인 세계관 컨셉과 OST, 스토리가 어우러져 몰입도가 매우 우수했음. - 기본적인 난이도가 높아, 전투 피로도가 생각보다 높았음. - 3막의 플레이 타임이 매우 짧은 편인데, 등장인물 서브 인연 퀘스트들을 메인에 편입시켜 플레이 타임 확보와 캐릭터 서사 몰입도를 높였으면 어땠을 까하는 아쉬움이 있음. - 주인공이 마엘이었기에 마엘 엔딩을 선택했으나, 진엔딩은 베르소 엔딩이라 생각함. - 서브퀘의 난이도가 대부분 상당히 높으나, 반대로 본격적인 세팅 이후엔 모든 컨텐츠의 난이도가 급격하게 낮아짐. - 이로 인해 1회차에 모든 것을 즐기고, 이후 회차 플레이에 대한 매력은 크게 느끼지 못함. - 긴장감 있는 전투를 유지하고 싶다면, 특정 빌드나 아이템은 자체적으로 금지하고 진행하는 편이 낫다고 생각함. |
Cyberpunk 2077

압도적인 사이버 펑크 분위기와 비주얼을 선사하는 대작 RPG
참고 트레일러 영상 : https://www.youtube.com/watch?v=8X2kIfS6fb8
| 플랫폼 및 장르 | PS5 / 오픈 월드, 액션 RPG |
| 플레이 정도 | - 플레이타임 : 30시간 - 팬엠 루트 엔딩 클리어 |
| 좋았던 요소 | - 사이버 펑크 관련 게임 중에서도 압도적인 비주얼. - 개성있고 다양한 스킬트리와 총기들. - 상당하고 고퀄리티의 서브 퀘스트와 연동된 다양한 엔딩들. - 기본적으로 퀄리티 있는 메인 스토리. - 계속해서 패치되며 개선되는 게임 퀄리티. |
| 아쉬웠던 요소 | - 출시 초기 수많은 버그들. |
| 느낀 점 | - 이미 출시 된 지 어느 정도 지난 후에 플레이 했기에 크게 단점을 느끼지 못함. - 사이버 펑크의 비주얼 적 요소가 최상이었고, 각종 스킬 트리에 따른 컨셉도 사이버 펑크 장르에 잘 어울린다고 느낌. - 현재 엣지 러너 애니메이션 까지 시청했기에 추후 DLC 구매후 다른 엔딩과 함께 다시 플레이할 생각 있음. |
Demon's Souls (Remake)

원작의 오리지널리티를 유지하며 화려한 그래픽으로 돌아온 소울라이크의 시초
참고 트레일러 영상 : https://www.youtube.com/watch?v=qjZIw0VUezU
| 플랫폼 및 장르 | PC / 액션 RPG, 소울라이크 |
| 플레이 정도 | - 플레이타임 : 25.5시간 - 마법사로 플레이 - 일그러진 달의 펄션, 용의 밀드 해머 무기 사용 - 첫 소울라이크 작품으로 공략을 참고하면서 진행 |
| 좋았던 요소 | - 뛰어난 그래픽으로 특유의 분위기가 잘 느껴짐. - 보스 패턴이 과하게 어렵지 않아 도전 하는 재미가 있었으며 이에 따른 성취감이 상당함. |
| 아쉬웠던 요소 | - 특정 보스 재도전을 위한 거리가 너무 길다 느껴짐. |
| 느낀 점 | - 플레이한 첫 소울라이크 작품으로, 생각해왔던 소울라이크 게임 그 자체였음. - 잡몹과 기믹을 피해 보스 방까지 도달하고, 또 보스를 깼을 때의 성취감 자체는 상당했으나, 그 이외에는 무난무난하게 느껴짐. - 전체적으로 재미없었던 것은 아니나, 반대로 크게 재미있다고 느끼지도 못했음. - 다양한 소울라이크 게임을 해보며 해당 장르 자체에 재미를 붙였으므로, 추후 다시 플레이 해보고 싶은 생각이 있음. |
★ Destiny Guardians (Destiny 2)

배달을 통한 독특한 게임 방식을 선보이는 코지마의 새로운 IP 어드벤처
참고 트레일러 영상 : https://www.youtube.com/watch?v=tCI396HyhbQ
| 플랫폼 및 장르 | PC / 루스슈터, FPS, RPG |
| 플레이 정도 | - 플레이타임 : 720시간이상 - 빛의 추락 DLC까지 구매 |
| 좋았던 요소 | - 매우 다양한 무기들과 퍽으로 원하는 무기를 파밍하는 재미가 뛰어남. - 스토리 연출이 뛰어난 부분이 많음. - 직업 별로 다양한 스킬트리와 장비 조합. - 우수한 더빙 퀄리티. |
| 아쉬웠던 요소 | - 불친절한 스토리 전달 방식 (특히 신규 유입유저는 스토리를 알기가 힘듦). - 지나치게 퍼즐식으로 구성된 스테이지. - DLC 및 시즌 별로 퀄리티 및 평가 차이가 상당히 심함. - PVP 매칭 시스템. - 스킬트리 조합 자체는 다양하게 있으나, 유효한 조합은 한정적. |
| 느낀 점 | - 기본적으로 상당히 불친절한 게임이고, 스스로 검색해서 알아가거나 앞서 플레이한 친구의 도움이 없으면 초반 적응이 쉽지 않음. - 플레이 당시에는 고난이도 컨텐츠에 대해 인게임 매칭이 없고 앱으로만 가능했으며, 이로 인한 불편함이 상당했음. - 게임 특성상 해외 유저가 훨씬 많고, 매칭 또한 대다수가 해외유저지만 불편함 없이 오히려 재밌는 부분이 더 많았음. - 무기 종류 및 장비 종류와 스텟, 퍽 등 얻을 수 있는 가짓수가 매우 많기 때문에 노가다성이 매우 심했음. |
★ Elden Ring

오픈 월드 장르와 소울라이크 장르가 멋지게 어우러진 소울라이크 장르의 명작
참고 트레일러 영상 : https://www.youtube.com/watch?v=E3Huy2cdih0
| 플랫폼 및 장르 | PC / 액션 RPG, 오픈월드, 소울라이크 |
| 플레이 정도 | - 플레이타임 : 64.4시간 - 라니 엔딩 진행, 엔딩 레벨 144 - 점성술사로 플레이 - 주무장 운석 지팡이, 상실의 지팡이 사용 - 부무장 명도 월은 10강, 암월의 대검 10강 사용 - 주요 NPC 및 엔딩 관련 퀘스트 진행 (라니, 네펠리 루, 밀리센트, 대변을 먹는 자 등) |
| 좋았던 요소 | - 뛰어난 오픈 월드 구성으로 자유도가 높음. - 영체의 존재로 초보자 또한 다소 수월하게 플레이 진행 가능. - NPC 퀘스트 라인이 짜임새가 좋고 추후 스토리 라인에 영향력도 컸음. - 수많은 던전과 보스전으로 방대한 탐험과 전투 경험이 존재함. - 숨겨진 장비들과 스킬들이 숨겨져 있어 찾아다니며 탐험하는 재미와 이를 통한 성장 경험이 뛰어남. |
| 아쉬웠던 요소 | - 특정 길 찾기 관련 요소느 아이템들은 공략 없이 진행하기 어려운 부분들이 존재함. |
| 느낀 점 | - 기본적으로 소울라이크하면 어려움을 느끼지만, 이번 작품은 영체의 존재와 특정 성능 좋은 무기들을 통해 보다 수월하게 진행가능 했음. - 오픈 월드 요소로 인해 원하는 곳을 먼저 탐사 가능하며, 이에 따라 자유롭게 탐험 후 메인 스토리 자체는 쉽게 진행이 가능했음. - 길 찾기나 숨겨진 아이템들은 단순 탐험만으로 찾기에는 무리가 있어, 어느 정도 공략과 함께 진행하는 것이 괜찮다고 느낌. - 소울라이크 게임에 있어서는 정점에 가깝다고 생각하며, 입문작으로서 1순위로 추천할 만한 게임이라고 생각함. |
Final Fantasy VII Remake 1

파이널 판타지 시리즈 최고 명작 중 하나의 리메이크 첫번째 작품
참고 트레일러 영상 : https://www.youtube.com/watch?v=sz9QWTcbXYE
| 플랫폼 및 장르 | PS5 / 액션 RPG |
| 플레이 정도 | - 플레이타임 : 30시간 |
| 좋았던 요소 | - AAA급 게임다운 뛰어난 그래픽과 원작에서 더 좋아진 OST. - 여러 캐릭터들을 스위칭하며 플레이할 수 있 전투 시스템. |
| 아쉬웠던 요소 | - 원작 파이널 판타지 7을 3부작으로 나눈 첫 번째 작품이다보니 스토리적으로 도입부라는 느낌이 강함. - 일본겜 특유의 오글거리는 연출 및 대사가 존재한다고 느낌. |
| 느낀 점 | - 원작 분할 판매로 인해 1편은 스토리가 맛보기 느낌이 강함. - 현재 2편까지 출시된 상태이지만, 3부작 모두 출시후 다시 처음부터 플레이해보고 싶다는 생각이 있음. - 1편 플레이 만으로는 시리지 최고 명작 중 하나라는 파이널 판타지 7의 재미가 크게 느껴지지가 않았음. |
Final Fantasy XV [플레이 중단]

화려한 그래픽과 액션 감있는 전투을 다루지만 다소 아쉬운 스토리를 갖춘 15번째 넘버링 작품
참고 트레일러 영상 : https://www.youtube.com/watch?v=otVk3EEjgd8
| 플랫폼 및 장르 | PS5 / 오픈월드, 액션 RPG |
| 플레이 정도 | - 플레이타임 : 2시간 - 출시하고 몇 년 지나서 첫 플레이 |
| 느낀 점 | - 개인적으로 UI가 굉장히 오래된 느낌을 받음. - 초반부 스토리는 와닿지 않고, 배경은 괜찮았지만 나머지 디자인들이 올드하다는 느낌을 받음. |
| 중단 사유 | - UI 디자인 및 캐릭터 디자인에 매력을 못 느꼈고 2시간 가량 플레이해도 별로 재미를 붙이지 못함. - 파판 시리즈 자체에 관심이 크기 때문에 최신 파판 작품 플레이 이후 다시 해볼 생각은 있음. |
Granblue Fantasy

수려 아트 스타일과 SD 캐릭터 디자인을 갖춘 턴제 RPG
참고 영상 : https://www.youtube.com/watch?v=LQBm3qXFJkg
| 플랫폼 및 장르 | PC / 턴제 JRPG |
| 플레이 정도 | - 플레이타임 : 1000시간 이상 - PC에서 웹으로 플레이 진행 - 과금 최소 40만원 이상 |
| 좋았던 요소 | - 다양한 기믹을 가진 턴제 실시간 협동 레이드. - 뛰어난 퀄리티의 SD 캐릭터 디자인과 아트 디자인. - 수많은 캐릭터와 아이템 빌드. - 과금 없이도 상당수 모이는 뽑기 재화. |
| 아쉬웠던 요소 | - 신규 유저가 따라가기 힘든 높은 집인 장벽. - 주기적으로 반복되는 파워 인플레이. - 굉장히 많고 강도 높은 노가다 컨텐츠들. - 한국어가 없이 일본어 또는 영어로만 가능함. |
| 느낀 점 | - 턴제 게임을 그리 선호하지 않으나, 일러스트와 SD 캐릭터 디자인이 취향이라 시작하게 됨. - 가챠하는 재미도 상당했고, 나만의 캐릭터 조합과 무기와 소환석을 맞추는 성장하는 체감이 상당했음. - 또는 강도 높은 노가다 컨텐츠에 해당하는 십현자와 십천중도 최종 상한 해방을 했을 때 쾌감이 상당했음. - 다만 노가다성이 너무 짙은 게임이라 시간 소비가 굉장히 심한편이라고 생각됨. |
Horizon Zero Dawn

매력적인 포스트 아포칼립스 세계관과 PS4 최상의 그래픽을 선보이는 어드벤처
참고 트레일러 영상 : https://www.youtube.com/watch?v=u4-FCsiF5x4
| 플랫폼 및 장르 | PS4 / 오픈월드, 액션 RPG |
| 플레이 정도 | - 플레이타임 : 25시간 |
| 좋았던 요소 | - PS4 시절 최고의 그래픽. - 기계 야수와 원시 부족 문화가 공존하는 이색적인 포스트 아포칼립스 세게관. - 기계 별로 약점을 파악하며 진행하는 전투 방식. |
| 아쉬웠던 요소 | - 스토리 텔링 퀄리티가 아쉬움. - 근접 접투가 밋밋하고, 개인적으론 전체적인 전투 자체의 재미가 별로 없었음. |
| 느낀 점 | - 그래픽은 매우 훌륭하고, 배경이나 컨셉도 굉장히 취향이였음. - 다만 게임의 핵심은 주요 스토리와 전투가 별로라고 느껴져 기대치에 비해 많은 아쉬움을 느끼며 플레이. |
Horizon Forbidden West

더욱 업그레이드된 그래픽으로 돌아온 호라이즌 제로 던의 후속작
참고 트레일러 영상 : https://www.youtube.com/watch?v=WpgXz5Z9v-U
| 플랫폼 및 장르 | PS5 / 오픈월드, 액션 RPG |
| 플레이 정도 | - 플레이타임 : 30시간 |
| 좋았던 요소 | - PS5에서도 최상에 가까운 그래픽. - 여전히 매력적인 이색적인 포스트 아포칼립스 셰게관. - 더욱 재밌고 다채로워진 전투 방식. |
| 아쉬웠던 요소 | - 초반은 나아졌지만, 중반 이후 아쉬워지는 스토리. |
| 느낀 점 | - 그래픽과 컨셉은 여전히 훌륭하며 굉장히 취향에 들어맞았음. - 전투 방식도 전작인 호라이즌 제로 던보다 훨씬 큰 재미를 느낌. - 다만 스토리 진행은 여전히 애매모호하다고 느꼈음. - 그래도 엄청난 그래픽과 매력적인 셰계관 만으로도 플레이해볼 가치가 충분하다고 생각함. |
Monster Hunter : World

대중성까지 크게 사로잡은 몬스터 헌터 시리즈 작품
참고 트레일러 영상 : https://www.youtube.com/watch?v=OotQrKEqe94
| 플랫폼 및 장르 | PC / 헌팅 액션, 액션 RPG |
| 플레이 정도 | - 플레이타임 : 66.5시간 - 싱글 플레이로 본편 스토리 엔딩 진행 - 이후 친구들과 함께 3~4인 멀티 플레이 10시간 가량 진행 - 한손검 위주 플레이 |
| 좋았던 요소 | - 몬스터화 환경 간 상호작용이 뛰어나고, 거대한 생태계가 잘 구성되어있음. - 수많은 무기들과 자유로운 교체, 손맛이 살아있는 액션들. - 몬스터 끼리 싸우는 연출. - 높은 퀄리티를 보이는 식사 연출. |
| 아쉬웠던 요소 | - 처음하는 사람끼리 멀티 플레이가 다소 불편함 (스토리 진행). - 보스 난이도가 생각보다 높았음. |
| 느낀 점 | - 몬스터 헌터 시리즈에 대한 소문만 듣다가 처음으로 해본 작품으로, 생각보다 몬스터 사냥의 난이도가 높았음. - 몇몇 몬스터는 혼자 잡기 어려웠으나, 구조 신호 요청 시스템이 잘 되어있어 스토리 미는 것에는 지장이 없었음. - 직업 군이 다양하나 취향에 딱 들어맞는 직업은 없었고, 스토리도 의미있는 게임은 아니라서 기본적인 엔딩이후로는 플레이 의욕이 줄었음. |
★ Monster Hunter : Wilds

엄청난 편의성 향상과 전체적인 난이도를 낮춰서 돌아온 몬스터 헌터 최신작
참고 트레일러 영상 : https://www.youtube.com/watch?v=v6EzFIWkiEI
| 플랫폼 및 장르 | PC / 헌팅 액션, 액션 RPG |
| 플레이 정도 | - 플레이타임 : 47.5시간 - 친구와 같이 2인으로 엔딩 끝까지 진행 - 대검 위주 플레이, 간단한 아티어 무기 및 조시아 장비와 장식주 세팅 |
| 좋았던 요소 | - 듀토리얼을 통한 무기 체험. - 탈 것 추가와 탈 것으로 인한 자동 이동 시스템. - 자동으로 강화약, 포박 도 재료 등을 채집해오는 NPC들. - 대폭 완화된 장식주와 장비 습득 난이도, 이로 인해 세팅 맞추는 재미를 빨리 느낄 수 있음. - 향상된 전투 시스템. (집중 시스템, 상쇄 등) |
| 아쉬웠던 요소 | - 장비 세팅이 쉬워져서 콘텐츠 고갈 속도가 빠름. - 본인 컴퓨터 사양이 굉장히 높은데도 프레임 드랍이 종종 일어남 (최적화가 좋지 못함). |
| 느낀 점 | - 전작인 Monster Hunter : World보다 전체적인 난이도가 대폭 낮아졌다고 느꼈으며, 장비 세팅 또한 훨씬 수월했음. - 새롭게 추가된 대검 상쇄나 집중 시스템에 큰 재미를 느끼고 전투 또한 전작보다 훨씬 재밌었음. - 장식주나 최종 무기인 아티어 무기 제작도 어렵지 않아, 세팅에도 빠르게 재미를 붙일 수 있음. - 전작에 비해 스토리 구성과 연출또한 많이 개선되었음. - 전체적으로 Monster Hunter 시리즈 작품 첫 입문작으로서 훌륭하다 생각함. - 다만, 기존 몬헌 시리즈가 방대한 콘텐츠를 자랑했던 것과 달리 와일즈는 콘텐츠와 업데이트가 느린 편이라 벌써부터 플레이 요소 부족이 체감됨. - 업데이트에 맞춰서 천천히 지속적으로 플레이할 예정이었으나 더딘 업데이트로 현재는 흥미를 잃게 됨. |
NieR Automata

몽환적인 OST와 뛰어난 캐릭터 디자인을 자랑하는 RPG
참고 트레일러 영상 : https://www.youtube.com/watch?v=StXRi5zPPjk
| 플랫폼 및 장르 | PS4 / 액션 RPG |
| 플레이 정도 | - 플레이타임 : 25시간 - 친구와 같이 2명이서 시청의 형태로 플레이 |
| 좋았던 요소 | - 전작을 몰라도 플레이에 큰 지장이 없고, 철학적인 내용을 다루는 스토리. - 굉장한 고퀄리티를 자랑하는 몽환적인 OST. - 매력적인 주인공 캐릭터 디자인. - 전투를 돕는 자동 어시스트 시스템 . |
| 아쉬웠던 요소 | - 이해하기 다소 난해하고, 다회차를 해야만 온전히 이해할 수 있는 스토리 구성. - 다소 단순한 탄막 패턴. |
| 느낀 점 | - 특유의 아포칼립스 분위기와 몽환적인 OST가 정말 잘 어울렸음. - 이 게임을 좋아하는 친구와 같이 플레이 했는데, 아무래도 RPG 게임이다보니 같이 시청하는 형태로도 부적하다고 느낌. - 1회차만 플레이 했을 때는 스토리 이해가 다소 힘들었고, 게임 자체 난이도가 제법 있다고 느낌. - 다만 다회차 필수게임이나 마찬가지에 추후 다시 플레이해볼 생각이 있음. |
★ P의 거짓

스팀펑크 분위기와 무기 조합 시스템을 선보이는 소울라이크
참고 트레일러 영상 : https://www.youtube.com/watch?v=QzLETQ2vPAw
| 플랫폼 및 장르 | PC / 스팀 펑크, 액션 RPG, 소울라이크 |
| 플레이 정도 | - 플레이타임 : 25시간 - 진엔딩 진행, 엔딩 레벨 81 - 황금의 거짓말 획득 - 뼈톱날 메인에 가시 나무, 기폭 고괭이, 샐러맨더, 무용수 등 여기가지 자루 혼합하여 사용 - 조력자 시스템 사용하며 진행 |
| 좋았던 요소 | - 뛰어난 스팀펑크 분위기와 그에 맞는 몹과 맵 디자인. - 퍼펙트 가드로만 가드가 가능한 적의 공격 방식. - 다양한 무기의 날과 자루를 통한 특색있는 조합. - 소울라이크 장르 중에서도 직관적인 스토리 진행. |
| 아쉬웠던 요소 | - 후반부에 엘리트 몬스터가 많아서 진행이 다소 피로함. - 벽과 가까운 곳에서 공격시 칼날이 벽에 튕기는 현상. |
| 느낀 점 | - 무기 날이랑 자루 조합을 통해 나만의 조합을 찾는 재미가 상당했음. - 조력자 시스템이 존재하지면, 도움이 크게 되기도 하고 애매한 경우도 있었음. 다만 입문 입장에서 엘든링의 영체 시스템과 비슷하게 좋은 시스템이라고 생각함. - 다른 소울라이크 장르 게임들과 달리 스토리가 직관적이며, 퀄리티 자체도 준수했음. - 전반적인 타격감도 훌륭했고 특히 페이탈 어택의 타격감이 뛰어나다 느낌. |
★ Pokémon LEGENDS Arceus

기존 포켓몬 시리즈와 다른 플레이 방식을 선보이는 포켓몬스터 작품
참고 트레일러 영상 : https://www.youtube.com/watch?v=SbIA8FKhwl0
| 플랫폼 및 장르 | Swtich / 세미 오픈 월드, 액션 RPG |
| 플레이 정도 | - 플레이타임 : 25시간 - 아르세우스 잡기 전 엔딩까지 진행 |
| 좋았던 요소 | - 기존 포켓몬 게임과 달리 자유롭게 맵을 돌아다니며 포켓몬을 만나는 구조. - 전투 없이 포켓몬을 직접 포획하는 시스템. - 포켓몬 시리즈 중에서도 우수한 스토리 퀄리티. - 색다른 시대 배경. |
| 아쉬웠던 요소 | - 다소 퀄리티가 아쉬운 그래픽 퀄리티와 모션. - 포켓몬 및 기술의 대량 삭제. |
| 느낀 점 | - 기존 포켓몬 게임 시리즈와 상당히 다른 형태의 게임이었지만 생각보다 큰 매력이 있었음. - 포켓몬을 데리고 다니는 것이 4세대의 하트골드, 소울실버가 떠오르기도 함. - 자유롭게 맵을 돌아다니며 포켓몬을 잡거나 주변을 둘러보는 것이 재밌었음. - 다만 그래픽 퀄리티가 조금만 더 높았으면 더욱 몰입도가 좋았을 것 같음. |
Pokemon Mystery Dungeon: Explorers of Darkness

포켓몬을 주인공으로 하는 어두운 분위기의 포켓몬 작품
참고 트레일러 영상 : https://www.youtube.com/watch?v=5TBhdy8kNQg
| 플랫폼 및 장르 | Nintendo DS / 로그라이크, RPG |
| 플레이 정도 | - 플레이타임 : 수십시간 추정 - 중학교 저학년 시절 플레이로 기억 |
| 좋았던 요소 | - 매번 달라지는 던전 구조로 지루할 틈 없는 플레이. - 다양한 포켓몬과 같이 돌아다니는 게임 방식. - 보스 난이도가 제법 있었고, 공략하는 재미가 있었음. - 스토리가 상당히 진중한 편으로 기억함. |
| 아쉬웠던 요소 | - 전체적인 게임 난이도가 제법 있다고 느꼈음. |
| 느낀 점 | - 포켓몬을 좋아해서 했으나, 생각보다 다른 형태의 포켓몬 게임이었음. - 게임 내내 상당히 무겁고 어두운 분위기로 인해 다소 무서워하며 했던 기억이 있음. - 자세한 스토리 라인은 기억이 안나지만, 꽤 진중하고 깊은 스토리로 기억. - 난이도가 상당히 있던 편으로 공략도 종종 보면서 했었음. |
★ Pokémon Sword

높은 편의성과 신규 시스템을 도입한 포켓몬스터 작품
참고 트레일러 영상 : https://www.youtube.com/watch?v=uBYORdr_TY8
| 플랫폼 및 장르 | Switch / RPG |
| 플레이 정도 | - 플레이타임 : 25시간 - 싱글 스토리만 진행 |
| 좋았던 요소 | - 기술 습득, 노력치 노가다, 파티 내 경험치 공유 등 높은 편의성 개선. - 와일드 에리어를 통한 자유로운 포켓몬 탐색과 날씨에 따른 출현 변화. - 새롭게 도입된 다이맥스 시스템. - 가라르 지방 특유의 포켓몬 디자인. |
| 아쉬웠던 요소 | - 일부 포켓몬들이 해당 작품에서 제외됨. - 그래픽 퀄리티가 낮은 편. |
| 느낀 점 | - 5세대 이후로 처음 해보는 포켓몬스터라 시스템이 다소 달랐지만, 기본적인 틀은 같았기에 재밌게 함. - 다이맥스 시스템이 꽤나 인상깊었으며, 해당 기술 사용시 나오는 고유 BGM이 특히 좋았음. - 기본적으로 포켓몬스터를 좋아하기에 출시 당시부터 했으면 DLC까지 구매하여 오래 했을 듯함. |
★ Pokémon 4세대 (HeartGold, SoulSilver , Platinum, Diamond, Pearl)

고전 작품의 뛰어난 리메이크와 시스템 진화를 성공적으로 이룬 포켓몬스터 4세대 작품들
참고 트레일러 영상 : https://www.youtube.com/watch?v=WFbB0t63MPY
| 플랫폼 및 장르 | Nintendo DS / RPG |
| 플레이 정도 | - 플레이타임 : 4세대 합산 최소 1500시간 이상 추정 - 중학교 시절 플레이 (싱글 위주) - 각 작품당 엔딩 5번 이상 클리어 |
| 좋았던 요소 | - 지방 2개를 다루며 압도적인 볼륨을 보이는 하트골드, 소울실버. - 포켓몬과 같이 여행을 다니는 듯한 느낌을 주는 하트골드, 소울실버. - 전체적으로 뛰어난 도트 퀄리티와 그에 맞는 컨셉의 다양한 마을들. - 타이틀 전설 포켓몬에 어울리는 독특한 보스 맵. (깨어진 세계, 플래티넘) - 타입별로 구분되던 물리/특수 계열의 구분화. - 대량발생, 포켓트레를 통한 다양한 이전 세대 포켓몬의 포획. |
| 아쉬웠던 요소 | - 사천왕 진입시기부터 갑자기 크게 뛰는 상대 포켓몬 레벨. - 특정 레벨 이후부터 시간이 다소 투자되는 레벨링. - 너무 긴 시간이 걸려서 사라지는 HP바. |
| 느낀 점 | - 중학교 시절 했던 게임 비중의 대부분을 차지했던 게임. - 단순히 엔딩을 본 것 뿐만 아니라, 포켓몬의 성격, 특성, 개체를 고려해 나만의 포켓몬을 키우는 재미도 있었음. - 뛰어난 도트 퀄리티로 맵을 돌아다니는 재미도 있었고, 각기 다른 스타일의 컨셉의 포켓몬으로 매번 다르게 엔딩을 보는 재미도 있었음. - 개인적으로 최고의 포켓몬 시리즈로 꼽는 것이 4세대 작품임. |
★ Pokémon 5세대 (Black, Black 2, White, White 2)

시리즈 최고의 스토리 퀄리티와 컨텐츠를 선보이는 포켓몬스터 5세대 작품들
참고 트레일러 영상 : https://www.youtube.com/watch?v=Mh1U8qC_TUE
| 플랫폼 및 장르 | Nintendo DS / RPG |
| 플레이 정도 | - 플레이타임 : 5세대 합산 500시간 이상 추정 - 각 작품당 엔딩 2~3번 이상 클리어 |
| 좋았던 요소 | - 시리즈 최고의 스토리 퀄리티. - 시리즈 최고로 다양한 컨텐츠. (배틀서브웨이, 포켓우드, 포켓몬 월드 토너먼트 등) - 은혈이라는 요소를 통한 색다른 특성의 포켓몬 포획. |
| 아쉬웠던 요소 | - 4세대에 비해 다소 어색함이 든 포켓몬 디자인. - 과도하게 높게 구성된 진화 레벨. |
| 느낀 점 | - 포켓몬스터 4세대 만큼은 아니지만 꾸준히 할만큼 재밌었던 시리즈. - 스토리 라인이 4세대보다 발전하여 보는 재미가 뛰어났지만, 포켓몬 자체의 매력은 4세대보다 낮다고 느낌. - 비록 5세대 포켓몬에 어색함을 느껴 재미도가 상대적으로 덜했지만, 전체적인 완성도로 본다면 4세대에 밀리지 않을 만큼 최고의 완성도를 가진 포켓몬 시리즈 중 하나라고 생각함. |
Tales of Arise

향상된 비주얼과 세련된 전투로 돌아온 테일즈 오브 시리즈의 최신작
참고 플레이 영상 : https://www.youtube.com/watch?v=ykWm2kOCpE4
| 플랫폼 및 장르 | PS5 / RPG |
| 플레이 정도 | - 플레이타임 : 31시간 |
| 좋았던 요소 | - 다양한 캐릭터를 통한 파티 멤버 조합과, 속도감 있는 콤보 중심 전투. - 장신구를 통한 장비 세팅 재미. - 뛰어난 애니메이션 그래픽 퀄리티. |
| 아쉬웠던 요소 | - 후반부 적들의 체력이 과하게 높아 피로도가 급격히 증가함. - 높았던 도입부 스토리에 비해 클리셰에 가까운 후반부 스토리. |
| 느낀 점 | - 꽤 유명한 일본 테일즈 오브 시리즈 게임이자, 처음으로 플레이 해본 테일즈 시리즈 작품. - 처음에는 동료 컨셉과 도입부 스토리 몰입도가 괜찮았으나, 후반부로 갈수록 왕도적인 스토리였음. - 노가다를 좋아해서 장신구를 맞추는 재미도 상당했음. - 1부 끝나고 2부부터는 적들 체력이 잡몹부터 과할정도로 많게 설정되었다 느꼈고, 이로 인해 피로도 증가와 게임이 질질 끄리는 느낌을 받음. |
★ Terraria

끝없는 탐험과 도전적인 요소가 존재하는 2D 샌드박스 명작
참고 트레일러 영상 : https://www.youtube.com/watch?v=w7uOhFTrrq0
| 플랫폼 및 장르 | PC / 샌드박스, 액션 어드벤처, RPG |
| 플레이 정도 | - 플레이타임 : 463시간 - 친구들과 함께 2~3인 멀티 플레이 - 기본 엔딩 3회 진행 - 칼라미티 모드 리벤전스 엔딩 1회 진행 - 칼라미티 모드 데스 엔딩 1회 진행 |
| 좋았던 요소 | - 보스, 무기 및 장신구 파밍, 건축, 다양한 바이옴 탐험, 낚시, 농사, 채광 등 매우 방대한 컨텐츠. - 다양한 직업군과 더욱 다양한 무기들. - 보스별 난이도 그에 맞는 다양한 아이템들 하드모드 개방 등 성장 경험이 우수했음. - 멀티 플레이시 모든 요소의 재미가 배가 됨. - 매우 뛰어난 퀄리티의 다양한 모드 존재. -일정 수준 이상 진행하면 서서히 해금되는 다양한 기능을 가진 NPC들. |
| 아쉬웠던 요소 | - 스토리가 존재는 하지만 거의 없는 수준. - 초반 진입 장벽이 상당함. |
| 느낀 점 | - 2D 마인크래프트로 유명하지만, RPG 경험이 상당해 많이 다르다고 생각함. - 단계별 보스를 진행하며 성장하는 경험이 굉장히 재밌었음. - 보스를 잡기 위해 장비를 마련 하는 과정, 보스를 잡고 또 이후 컨텐츠가 늘어나는 과정, 단순히 맵을 탐험하는 과정 등 어느하나 빠지지 않고 모두 재밌었음. - 전투 이외의 농업, 낚시 등과 관련된 NPC를 구출해서 집을 짓고 관련된 아이템을 해금하는 과정도 재밌었음. - 직업 및 무기도 다양하고, 또한 악세서리 종류도 많기 때문에 많은 조합을 통해 컨셉 플레이 하는 재미가 있음. - 워낙 컨텐츠가 방대하고, 무기 조합도 상당하다보니 최종보스까지 여러반 반복하여 플레이해도 여전히 뛰어난 재미를 자랑함. |
★ The Witcher 3 : Wild Hunt

매우 높은 스토리 퀄리티와 깊이 있는 세계를 보여주는 위쳐 시리즈의 최신작
참고 트레일러 영상 : https://www.youtube.com/watch?v=XHrskkHf958
| 플랫폼 및 장르 | PC / 판타지, 액션 RPG |
| 플레이 정도 | - 플레이타임 : 75시간 - 고티 에디션 구매 - DLC 모두 플레이 |
| 좋았던 요소 | - 메인 스토리 뿐만 아니라, 서브 퀘스트 하나하나의 스토리가 매우 뛰어난 퀄리티를 자랑함. - 서브 퀘스트가 메인 스토리와 어울리며 메인 스토리에도 큰 영향을 끼치는 경우가 많음. - 다양한 지역과 지역마다 특색이 뛰어나고, 이에 어울리는 OST 퀄리티도 훌륭함. - 추가 DLC의 완성도 또한 매우 뛰어남. |
| 아쉬웠던 요소 | - 액션이 상당히 밋밋함. - 본편 기준 보스 난이도가 많이 쉬움 . |
| 느낀 점 | - 상당한 플레이타임에 부담감을 느끼고 미루다가 차세대 그래픽 업데이트 진행 후 플레이 하게 됨. - 메인 스토리 라인이 훌륭하지만, 서브 퀘스트의 퀄리티 또한 매우 훌륭하며 특히 메인 퀘스트에 직간접적으로 엮인 경우가 많았음. - 특히 서브 퀘스트가 모여서 스토리가 결합되는 느낌이 매우 훌륭했음. - 선택지도 많고, 그에 따라 결과도 상당히 달라지기 때문에 내가 한 선택 뿐만 아니라 타인의 선택은 어떠했는가 찾아보게 됨. - 본편의 보스전은 난이도가 상당히 쉽고 전투가 아쉬웠으나, DLC에서 상당 부분 개선됨. |
Transistor

예술적 감성과 독특한 전투 시스템이 결합된 액션 RPG
참고 트레일러 영상 : https://www.youtube.com/watch?v=pJmtn6JP7Ug
| 플랫폼 및 장르 | PC / 액션 RPG |
| 플레이 정도 | - 플레이타임 : 6시간 - 고등학교 시절 플레이 |
| 좋았던 요소 | - 예술적이고 독특한 비주얼. - OST 퀄리티가 우수함. - 실시간 + 정지 기술을 통해 전략적인 전투 시스템. - 스킬 및 조합 시스템이 매우 다양함. |
| 아쉬웠던 요소 | - 플레이 타임이 짧은 편. - 스토리가 다소 추상적. |
| 느낀 점 | - 아트와 OST가 정말 아름다고 퀄리티가 우수했음. - 게임 진행 방식도 당시에는 일시 정지를 통해 콤보를 넣는 것이 신박하고 재밌었음. - 스토리도 전체적으로 짜임새가 있다고 느꼈으나, 다소 추상적으로 이해가 어려운 면이 있었음. |
이미지 출처
퍼스트 버서커 카잔 : https://store.steampowered.com/app/2680010/The_First_Berserker_Khazan/
Borderlands 2 : https://store.steampowered.com/app/49520/Borderlands_2/
Cyberpunk 2077 : https://store.steampowered.com/app/1091500/Cyberpunk_2077/
Demon's Souls (Remake) : https://store.playstation.com/ko-kr/product/HP9000-PPSA01340_00-DEMONSSOULS00000
Destiny Guardians : https://store.steampowered.com/app/1085660/Destiny_2/
Elden Ring : https://store.steampowered.com/app/1245620/ELDEN_RING/
Final Fantasy VII Remake 1 : https://store.steampowered.com/app/1462040/FINAL_FANTASY_VII_REMAKE_INTERGRADE/
Final Fantasy XV : https://store.steampowered.com/app/637650/FINAL_FANTASY_XV_WINDOWS_EDITION/
Granblue Fantasy : https://cystore.com/DefaultBrandTop.aspx?bid=GBF
Horizon Zero Dawn : https://store.steampowered.com/app/2561580/Horizon_Zero_Dawn_Remastered/
Horizon Forbidden West : https://store.steampowered.com/app/2420110/Horizon_Forbidden_West_Complete_Edition/
Monster Hunter : World : https://store.steampowered.com/app/582010/Monster_Hunter_World/
Monster Hunter : Wilds : https://store.steampowered.com/app/2246340/Monster_Hunter_Wilds/
NieR :Automata : https://store.steampowered.com/app/524220/NieRAutomata/
P의 거짓 : https://store.steampowered.com/app/1627720/Lies_of_P/
Pokémon LEGENDS Arceus : https://store.nintendo.co.kr/70010000039947
Pokemon Mystery Dungeon: Explorers of Darkness : https://pokemon.fandom.com/ko/wiki/%ED%8F%AC%EC%BC%93%EB%AA%AC_%EB%B6%88%EA%B0%80%EC%82%AC%EC%9D%98_%EB%8D%98%EC%A0%84_%EC%8B%9C%EA%B0%84%EC%9D%98_%ED%83%90%ED%97%98%EB%8C%80%C2%B7%EC%96%B4%EB%91%A0%EC%9D%98_%ED%83%90%ED%97%98%EB%8C%80
Pokémon Sword : https://store.nintendo.co.kr/70010000026251
Pokémon (HeartGold, SoulSilver , Platinum, Diamond, Pearl) : https://pokemon.fandom.com/ko/wiki/%ED%8F%AC%EC%BC%93%EB%AA%AC%EC%8A%A4%ED%84%B0_%ED%95%98%ED%8A%B8%EA%B3%A8%EB%93%9C%C2%B7%EC%86%8C%EC%9A%B8%EC%8B%A4%EB%B2%84
Pokémon (Black, Black 2, White, White 2) : https://pokemon.fandom.com/ko/wiki/%ED%8F%AC%EC%BC%93%EB%AA%AC%EC%8A%A4%ED%84%B0_%EB%B8%94%EB%9E%99_2%C2%B7%ED%99%94%EC%9D%B4%ED%8A%B8_2
Tales of Arise : https://store.steampowered.com/app/740130/Tales_of_Arise/
Terraria : https://store.steampowered.com/app/105600/Terraria/
The Witcher 3 : Wild Hunt : https://store.steampowered.com/app/292030/The_Witcher_3_Wild_Hunt/
Transistor : https://store.steampowered.com/app/237930/Transistor/'게임 > 플레이한 게임 목록' 카테고리의 다른 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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