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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nreal/Udemy 강의

Unreal Engine 5 - C++ 개발자: C++ 학습하고 비디오 게임 제작하기 Section 4-3

모듈식 레벨 레이아웃

아무것도 없는 빈 레벨을 생성했으므로, 저번에 다운받은 에셋을 이용하여 디자인했던 내용을 토대로 레벨을 만들어나가야 한다.

배치는 다방면에서 에셋의 배치를 체크하기 쉬운 4분할 화면으로 진행하게 된다.

 

배치를 할때는 그리드라는 기능을 이용할 수 있다.

그리드 기능은 현재 에셋을 움직이는 단위를 조정할 수 있는 기능이다.

만약 100으로 설정한다면, 에셋을 움직일때 100씩 움직이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먼저 던전의 입구를 시작할 간단한 안마당을 만들어주었다.

바닥 에셋으로 SM_Floor을 사용하였다.

그리고 해당 에셋을 아웃라이너에서 묶어 안마당이라는 폴더를 따로 작성하여 관리에 용이하도록 해준다.

해당 폴더 좌측 눈모양 표식을 누르면 해당 폴더의 에셋들이 전부 뷰포트에서 사라지는 것을 볼 수 있다.

다시 누르면 돌아오게 되며, 해당 기능을 통해 원하지 않는 에셋을 잠시 뷰포트에서 사라지게 할 수 있다.

 

바닥을 확장하여 안마당에 이어서 감옥을 설치할 공간을 만들어주고, 해당 공간에 벽도 설치해준다.

 

다음으로 계단을 통해 아래 던전으로 가는 길을 만들어준다.

던전의 바닥은 SM_Crypt_Floor를 이용해 만들어주었다.

해당 에셋은 기존 SM_Floor와 크기가 다르기 때문에 그리드를 조정하는 등 주의가 필요하다.

또 크기가 안맞는 부분에 대해 단순히 해당 에셋 2개를 사용하여 확장하는 느낌으로 사용이 가능하다.

넘치는 부분은 밖으로 삐져나오겠지만, 어차피 벽 너머의 부분에 대해서는 인게임 플레이시 보이지 않으므로 크게 상관이 없다.

 

또한 아래와 구석에 빈 공간이 보이게 되는 경우도 있다.

이는 기둥 에셋등을 이용하여 메꿀 수 있다.

 

이번에는 간단한 틀에 대해 에셋들을 배치했고, 다음 강의를 통해 더 구체적으로 배치해보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