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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목록>
| 개발사 및 배급사 | 게임 제목 [클릭시 이동] |
| CAPCOM | Biohazard 7 Biohazard RE2 |
| Motive Studios (EA) | Dead Space (Remake) |
| Team Silent / Bloober Team (KONAMI) | Silent Hill 2 (Remake) |
| Supermassive Games Ltd / (Sony) | Until Dawn |
| Zeekerss (1인 개발) | Lethal Company |
| Mob Entertainment | Poppy Playtime chapter 1 |
Biohazard 7

1인칭 시점으로 전환되어 공포의 몰입도가 한층 강화된 캡콤의 바이오하자드 시리즈
참고 트레일러 영상 : https://www.youtube.com/watch?v=V_Hbr9ITvc0
| 플랫폼 및 장르 | PS5 / 액션 어드벤처, 서바이벌 호러, 퍼즐 |
| 플레이 정도 | - 플레이타임 : 8시간 - 미아 엔딩 진행 - 동생이 관전하는 형태로 같이 플레이 |
| 좋았던 요소 | - 바이오시리즈 통틀어 압도적인 초반부 공포 분위기. - 전체적으로 우수한 스토리텔링과 몰입도. - 탐험 및 퍼즐을 이용한 높은 완성도의 레벨 디자인. - 과거 회상을 통해 길을 보여주는 연출. |
| 아쉬웠던 요소 | - 많은 공포 게임이 그렇지만, 초중반부 압도적인 공포와 긴장감에 비해 중후반부에는 공포감이 크게 줄어듬. - 적과 사용 무기의 다양성이 부족함. |
| 느낀 점 | - 게임 초반부 공포 분위기는 모든 공포게임 통틀어 압도적이였으며, 스토리 및 연출 몰입도도 훌륭했음. - 같은 공간을 반복적으로 사용하되, 진행도와 퍼즐 등으로 신선함을 유지하며 이러한 레벨 디자인이 매우 우수했음. - 스토리 비중이 생각보다 상당했고, 이에 대한 스토리텔링도 우수하여 공포 이외의 몰입도도 좋았음. - 자원은 비교적 충분했으나, 끈질긴 적들의 내구성과 부활로 전투의 피로도가 다소 높았음. - 전체적으로 어둡고 칙칙한 분위기를 통해 공포감 조성은 우수했으나, 이러한 배경이 계속 이어지다 보니 시야 피로감이 다소 있었음. |
★ Biohazard RE2

시리즈 명작 바이오 하자드 2의 성공적인 리메이크 작품
참고 트레일러 영상 : https://www.youtube.com/watch?v=u3wS-Q2KBpk
| 플랫폼 및 장르 | PS5 / 액션 어드벤처, 서바이벌 호러, 퍼즐 |
| 플레이 정도 | - 플레이타임 : 7시간 - 레온 파트로 진행하여 레온 A 엔딩. - 공포 게임에 대해 내성이 아직 약한 시절에 플레이 했기 때문에 동생과 같이 플레이. |
| 좋았던 요소 | - 훌륭한 그래픽과 압도적인 분위기. - 맵을 반복 활용하면서도 지루하지 않게 구성한 설계와, 그에 맞춘 퍼즐의 적절한 난이도. - 높은 사운드 디자인과, 특정 적으로 인한 긴장감 극대화. |
| 아쉬웠던 요소 | - 중반 시점 이후 단순 괴물 위주로 구성된 적으로 인해 많이 떨어진 공포감. - 다회차 엔딩이 존재하지만, 기본적으로는 짧은 플레이타임. |
| 느낀 점 | - 초반 분위기가 압도적이였으며, 이로 인해 몰입도 또한 훌륭했음. - 기본적으로 적을 처치하기 어려운 게임이기에 게임 난이도가 다소 높고, 긴장감이 꾸준히 유지됨. - 퍼즐 요소를 선호하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적절한 구성과 난이도로 재밌게 즐김. - 중후반부로 갈수록 초중반의 분위기와 긴장감이 유지되지는 못했지만, 전체적으로 수준급이었음. - 공포 게임에 관심이 있다면 필히 해봐야할 게임 중 하나라고 생각함. |
★ Dead Space (Remake)

고전 명작 데드 스페이스 1의 원작 초월급 리메이크 작품
참고 트레일러 영상 : https://www.youtube.com/watch?v=cTDJNZ9cK1w
| 플랫폼 및 장르 | PS5 / SF 서바이벌 호러, TPS (3인칭 슈팅), 액션 |
| 플레이 정도 | - 플레이타임 : 12~16시간 - 친구들과 같이 3명이서 같이 보는 형태로 플레이 |
| 좋았던 요소 | - 수준급의 그래픽과 사운드 디자인, 이로 인한 뛰어난 분위기와 몰입도. - SF 분위기와 공포 분위기가 정말 잘 어우러졌으며, 이로 인해 분위기가 더욱 극대화됨. - 다양한 형태와 대응 방법을 가진 적들과, 이로 인한 부위 기반 전투. - 랜덤 리스폰하는 적들과 이로 인한 공포감 추가. - SF 환경에 어울리는 특색있는 무기들과 업그레이드 시스템. |
| 아쉬웠던 요소 | - 초반부는 친구들과 있을 때도 무서울 정도로 공포감이 있었지만, 전투 요소가 많아서 인지 금방 적응됨. - 적응한 이후로는 공포 게임보다는 액션 게임의 느낌을 많이 받음. |
| 느낀 점 | - 상당한 무서움을 느꼈던 초반부와 다르게 갈수록 액션 게임 느낌을 많이 받았음. - 하지만 다양한 형태의 적들과 무기 시스템, 그리고 타격감과 사운드로 인해 액션 자체가 정말 재밌었음. - 스토리 라인도 나쁘지 않았고, 반전 요소도 존재했음. - 공포 게임 중에서도 몰입도는 최고였음. - 다만 친구들과 같이 플레이 했기에 공포감이 생각이상으로 많이 죽은 것 같음. |
Silent Hill 2 (Remake)

코나미의 유명한 사일런트 힐 시리즈 중 2번째 작품의 리메이크
트레일러 영상 : https://www.youtube.com/watch?v=7f5qac5f3mE
| 플랫폼 및 장르 | PS5 / 서바이벌 호러, 액션 어드벤처 |
| 플레이 정도 | - 플레이타임 : 13시간 - 마리아 엔딩 진행 - 동생과 같이 플레이 |
| 좋았던 요소 | - 안개를 통해 게임 이름에 걸맞는 뛰어난 음산한 분위기. - 듀얼 센스를 이용해 주변에 적이 있는 것을 무섭게 알리는 효과음. - 게임만 유명한 독보적인 디자인의 크리처들. (간호사, 삼각두) - 찾은 요소를 지도에 기록해주는 시스템. |
| 아쉬웠던 요소 | - 생각했던 것 보다 퍼즐요소가 너무 과하게 많다 느낌. - 이해하기 난해한 스토리, 전체적으로 원작을 알아야 이해가 원활하다 느낌. - 초중반까지는 다양했지만, 반복되는 몹들. - 자동 저장없이 수동 저장으로 인한 편의성 아쉬움. - 특정 보스전이 등장 임팩트에 비해 너무 단조로웠음. - 문 여는 모션이나 특정 상호작용 모션이 존재하지 않아 몰입도가 떨어지는 부분이 존재함. (몸으로 밀어서 문열기, 특정 상호 모션 스킵 연출) |
| 느낀 점 | - 안개로 인한 음산한 분위기와, 듀얼 센스로 인한 사운드로 인해 초중반엔 몰입도 높게 진행. - 퍼즐이 생각했던 것보다 너무 많고, 진행이 계속하여 퍼즐로 구성되어있어서 몰입도 및 재미가 계속 떨어짐. - 맵 분위기 및 몹도 계속 반복되는 느낌이기에 중후반부로 갈수록 재미가 더욱 떨어진다 느낌. - 스토리 평가가 좋기로 유명한데, 개인적으로는 전체적으로 난해하고 엔딩까지 크게 와닿는 부분이 많지 않았음. - 워낙 유명한 게임의 리메이크 작품이였기에 큰 기대감을 가지고 플레이 했으나, 오히려 이로 인해 공포 게임에 대한 기대치가 다소 낮아지게 됨. - 원작을 했던 유저에게는 최고의 게임이 될 수도 있겠지만, 신규 입장에서는 여러모로 아쉬웠음. |
Until Dawn

뛰어난 그래픽과 표정 연기로 하나의 공포 영화를 보여주는 듯한 게임
참고 트레일러 영상 : https://www.youtube.com/watch?v=3NcF7EOnjow
| 플랫폼 및 장르 | PS4 / 서바이벌 호러, 인터랙티브 무비 |
| 플레이 정도 | - 플레이타임 : 10시간 - 친구들 포함 4명이서 같이 보는 형태로 플레이 - 등장인물 중 1명만 사망한 엔딩으로 진행 |
| 좋았던 요소 | - 스토리는 무난하지만, 영화 같은 진행으로 인해 몰입도 높게 플레이. - 선택지가 다양하고 후속 스토리에 영향을 미쳐 몰입도가 증가함. - 캐릭터의 표정 연기가 어색하지않고 뛰어남. - QTE를 통해 중간 중간 긴장감 또한 가질 수 있었음. |
| 아쉬웠던 요소 | - 엔딩이 매우 많은 것처럼 소개됐으나, 사실 큰 차이가 없었음. - 나비효과 시스템을 통해 선택지가 후속 스토리에 영향을 미치는 건 사실이나, 결말 자체는 비슷하게 진행됨. |
| 느낀 점 | - 개인적으로 영화 같은 느낌의 인터랙티브 장르 게임을 선호하기에 재밌게 플레이함. - 특히 친구들과 같이 플레이 했기에 더욱 공포 영화 보는 느낌으로 재밌게 진행할 수 있었음. - QTE 방식이 인터랙티브 무비 장르 게임, 특히 공포 게임에 정말 잘 어울린다고 느꼈음. |
★ Lethal Company

혼자하면 공포를, 같이 하면 큰 웃음 선사하는 1인 개발 인디 공포 게임
참고 트레일러 영상 : https://www.youtube.com/watch?v=m5RB0Ej1mFg
| 플랫폼 및 장르 | PC / SF 호러, 코미디, 4인 협동 |
| 플레이 정도 | - 플레이타임 : 6.4시간 - 친구들 포함 4명이서 같이 플레이 |
| 좋았던 요소 | - 간단한 퀄리티의 그래픽 임에도, 전체적인 테마와 몹 디자인이 맞물려 몰입도가 좋았음. - 실감나는 사운드 설정, 특히 건물 안에서 사운드 울리는 것이 현실적이었음. - 혼자 돌아다니면 무섭지만, 같이 다니면 웃긴 것이 정말 재밌었음. |
| 아쉬웠던 요소 | - 맵 자체는 단순하며 반복되는 구조. - 기본 그래픽 퀄리티가 높지 않아 모드로 퀄리티를 올리는 것이 반필수라 생각됨. - 인원이 줄수록 그에 비례하여 재미도 확실히 반감된다고 느낌. |
| 느낀 점 | - 1인 개발이라 믿기지 않을 정도로 전체적인 완성도가 훌륭했고, 아이디어나 컨셉이 정말 좋다고 느낌. - 특히 혼자 다니면 순식간에 공포 분위기가 생기는데, 같이 다니면 코미디가 되는 것이 멀티 게임으로서 정말 뛰어나다 느꼈음. - 다만 공포 요소가 없는 것이 아니기에, 공포 게임에 약한 친구들과 같이 플레이 하기는 어려움을 느껴 지속적인 플레이가 어려웠음. |
Poppy Playtime chapter 1

특유의 컨셉과 뛰어난 몹 디자인으로 선풍적인 인기를 끈 공포 게임
참고 트레일러 영상 : https://www.youtube.com/watch?v=xMQm8ubM-Cw
| 플랫폼 및 장르 | PC / 서바이벌 호러, 퍼즐, 스릴러 |
| 플레이 정도 | - 플레이타임 : 1시간 - 디스코드 화면 공유를 통해 친구 2명이 보는 형태로 같이 플레이 |
| 좋았던 요소 | - 독특한 컨셉과 뛰어난 몹 디자인. - 짧지만 강렬한 공포 연출. |
| 아쉬웠던 요소 | - 생각보다 퍼즐 요소가 많고, 퍼즐 난이도도 있는 편이었음. - 게임을 풀어나간다는 느낌보다는 나열되어있는 것들을 하나씩 진행하다고 느낌. |
| 느낀 점 | -영상으로 많이 접하고 플레이 했기에 무섭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했으나 공포게임인 이유를 확실히 느낌. -다만 공포 파트가 대부분 짧고 강렬하고 나머지는 지루한 편이기에 플레이보다 다른 사람들이 플레이 한것을 시청하는 것이 더 재밌다 느낌. |
이미지 출처
Biohazard 7 : https://store.steampowered.com/app/418370/Resident_Evil_7_Biohazard/
Biohazard RE2 : https://store.steampowered.com/app/883710/Resident_Evil_2/
Dead Space (Remake) : https://store.steampowered.com/app/1693980/Dead_Space/
Silent Hill 2 (Remake) : https://store.steampowered.com/app/2124490/SILENT_HILL_2/
Until Dawn : https://store.steampowered.com/app/2172010/Until_Dawn/
Lethal Company : https://store.steampowered.com/app/1966720/Lethal_Company/
Poppy Playtime chapter 1 : https://store.steampowered.com/app/1721470/Poppy_Playtime/'게임 > 플레이한 게임 목록' 카테고리의 다른 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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