솔루션 : 모듈식 레벨 레이아웃 구현
저번에 마련한 기본적인 틀을 토대로 더욱 다양한 배치를 이어나가게 된다.
천장, 문, 기둥, 감옥, 지하동굴, 대영묘 등을 이번에 추가로 배치해준다.
먼저 천장이다.
4분할 화면을 통해 기존 배치된 에셋과 비교하여 정확한 배치를 할 수 있다.
하나를 배치한 이후에, Alt + 원하는 방향을 통해 복제하여 배치해준다.
안마당에 던전으로 들어가는 문도 설치해준다.
처음 문에 대한 에셋을 검색하면, 모듈식 에셋이기 때문에 문의 요소가 나눠져서 있다.
따라서 다 조립된 상태인 BP 클래스의 에셋을 사용할 수도 있다.
이후 열려있는 문을 만들어주기 위해 안쪽 나무문의 Z 각도를 조절하여 밖 또는 안쪽으로 열어 줄 수 있다.
천장이 연결되는 곳마다 기둥을 설치해주고, 천장 부분에 아치도 추가적으로 배치해준다.
마찬가지로 4분할 화면 특히 상단 부분에서 그리드 기능과 함께 수월한 배치가 가능하다.
이제 감옥을 설치해줄 차례이다.
앞쪽에는 문이 달린 감옥 창살을, 옆쪽에는 문이 없는 감옥 창살을 달아준다.
이를 토대로 계단을 통해 복도와 목표 지점인 대영묘까지 배치해준다.
배치할때 주의점은 기존 감옥 장소와 계단을 타고 내려간 지하 지역은 다른 에셋을 사용하기 때문에 크기가 조금씩 다르다.
이에 주의하여 배치해야 한다.
기본적으로 지하 지역에는 Crypt가 붙은 에셋들을 주로 사용하게 된다.
하지만 그전 지역과 크기 문제로 인해 기존 아치 에셋을 살짝 늘리기도 하고, 천장 부분을 반쪽 천장 + 평면 천장을 합쳐서 사용하는 등 상황에 따라 약간씩 변형하여 배치해줄 필요가 있다.
이제 처음에 안마당에 대해 아웃라이너에서 폴더로 묶어준 것처럼 지역별로 묶어줄 필요가 있다.
직접 컨트롤 + 클릭으로 선택해도되고, 상단 부분 화면에서 드래그하여 선택해도 된다.
이후 묶어준 폴더 별로 눈 아이콘을 통해 구역별로 껏다 키면서 체크도 가능하다.
이번 내용은 구체적으로 적지는 않았다.
강의와 유사하게 하면 이후 과정에서 도움이 되긴하겠지만, 굳이 완벽하게 따라할 필요는 크게 없기 때문이다.
따라서 전체적인 틀만 유사하게 해주고, 기둥과 아치 등 꾸미는 쪽 에셋들은 적당히 배치해줘도 상관은 없다.
이제 대략적인 레벨 작성은 완료하였으니, 다음부터 다른 내용을 다루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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