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전 강의로 컨트롤러 조준에 대한 내용이 존재하지만, 해당 강의는 패드를 통한 캐릭터 이동에 관한 내용이다.
현재 키보드 및 마우스로 강의를 진행하고 있기에 해당 내용 시청만하고 내용 작성은 스킵하였다.
3인칭 카메라 스프링 암
현재 캐릭터의 카메라를 조정하여 3인칭으로 보이도록 조절해보자.
캐릭터 블루프린트에서 카메라 컴포넌트를 우선 생성해주자.
그리고 해당 카메라의 위치를 조정해보자.
현재 상태에서 플레이를 해보면 다음과 같은 화면을 볼 수 있다.
이 상태에서 마우스를 통해 회전을 해보면 현재 위 아래 회전이 불가능한 상태이다.
추가적으로 벽 쪽으로 가면 다음과 같이 벽을 통과해서 보고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우선 위아래 회전 문제를 해겨해보자.
이는 카메라 디테일 패널에 있는 폰 제어 회전 사용을 활성화하면 해결이 가능하다.
다음으로 카메라의 위치가 벽에 파묻혀 있는 현상을 고쳐야 한다.
이를 위해서 스프링 암 컴포넌트를 사용한다.
스프링 암 컴포넌트를 부모로하여 카메라를 붙일 수 있고, 이를 이용해 카메라가 다른 오브젝트에 의해서 가려지는 현상을 고칠 수 있다.
이제 그럴듯한 3인칭 캐릭터의 모습을 볼 수 있다.
스프링 암을 통해 카메라와 캐릭터 사이의 길이 및 카메라 위치 세부 조절이 가능하다.
우선 스프링 암을 중심으로 하기 때문에 카메라에 걸린 폰 제어 회전을 비활성화하고,
스프링 암의 폰 제어 회전을 활성화시켰다.
일반적으로 카메라를 직접 건드는 것이 아니라 이 스프링 암을 통해 카메라의 위치를 조절하게 된다.
이러면 이제 스프링 암에서 회전 조절이 불가능하다.
직접 회전을 시도해도 돌아가지 않는 것을 볼 수 있다.
대신 아래 사진과 같이 오프셋의 값을 통해서 위치의 대해 세부 조절하는 기능이 존재한다.
해당 값에 맞게 위치를 조절 후에 해당 방향에 맞도록 카메라의 회전을 조절하는 것은 가능하다.
우리는 직접 마우스를 통해 회전하기 때문에 폰 제어 회전을 활성화 시켰지만, 만약 화면이 고정된 상태라면 스프링 암을 통해 회전 각도를 조절하는 것이 가능하다.
그리고 기본적으로 스프링 암을 중심으로 하기 때문에 카메라에 걸린 폰 제어 회전을 비활성화하고, 스프링 암의 폰 제어 회전을 활성화시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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