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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nreal/Udemy 강의

Unreal Engine 5 - C++ 개발자: C++ 학습하고 비디오 게임 제작하기 Section 4-16

라인 트레이싱 & 스위프

가고일 석상을 집기 위해서는 가고일 석상이 정확히 어디에 위치하는지 알아야 할 필요가 있다.

여기서 사용하는 방법이 라인 트레이스이다.

 

라인 트레이스는 시작점꽈 끝점을 기준으로 선으로 연결해준뒤, 해당 선에 부딪히는 모든 오브젝트를 체크하게 된다.

아니면 처음으로 부딪힌 오브젝트에 대해선 일부 최적화된 결과를 얻는 것도 가능하다.

강의 내 캡처

 

하지만 라인트레이스는 선을 이용하다보니 극도로 정밀해야 한다는 단점이 존재한다.

이를 위한 대안으로 셰이프 트레이스가 존재하며, 지오메트리 트레이스라고도 불리는 이 방법은 사용 중인 모양에 따라 트레이스가 가능하다.

구체 기준 (강의 내 캡처)

 

트레이스 범위내 모든 오브젝트에 대해 반응하는 것이 아니라, 우리는 가고일만 잡는 것을 원한다.

이를 위해 사용되는 것이 트레이스 채널이다.

트레이스 채널에 해당하는 것만 반응하고, 나머지는 무시하게 된다.

이를 위해 트레이스 채널을 생성해보자.

 

이렇게 생성한 트레이스 채널은 우리가 설정할 가고일 조각상의 디테일 탭의 콜리전에서 체크가 가능하다.

콜리전 프리셋을 커스텀으로 변경후 트레이스 반응을 보면 Grabber가 생성되어있다.

블록 상태가 되어야 트레이스 채널에 반응하게 되므로 블록 상태에 체크를 해주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