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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nreal/Udemy 강의

Unreal Engine 5 - C++ 개발자: C++ 학습하고 비디오 게임 제작하기 Section 4-7

레벨 라이팅

이제 본격적으로 빛을 이용해볼 시간이다.

던전 내부에 횃불과 샹들리에 같은 조명을 만들어보자.

 

먼저 횃불을 가져다 배치해주자.

처음 배치한 횃불은 그림자가 드리우지 않는다.

따라서 그림자 드리우기 기능을 활성화해줄 필요가 있다.

 

바로 아래 횃불 받침대로 인해 원치 않는 그림자가 생길 수도 있다.

이는 해당 구성 액터에서 다이나믹 섀도와 스태틱 섀도를 끄면 해결이 가능하다.

 

횃불의 밝기 및 빛이 퍼지는 정도도 수정이 가능하다.

밝기는 강도로, 퍼지는 범위는 어테뉴에이션 반경을 조절해주면 된다.

 

어테뉴에이션 반경은 아래와 같이 흰색 반경으로 뷰포트에 표시되는 것을 볼 수 있다.

 

이렇게 횃불을 조정하고, 변경사항을 해당 블루프린트로 적용하여 모든 횃불이 방금 설정한 대로 바꿀 수도 있다.

 

기존에 수정하고 새로 추가한 횃불은 다시 디폴트 값으로 돌아가지만, 인스턴스 변경사항을 모든 블루프린트에 적용하면 이제 모든 횃불이 맨 처음 수정한 값을 가지게 된다.

 

중앙에는 샹들리에도 추가해준다.

샹들리에는 횃불과는 적용 방식이 다소 다르다.

처음에 빛이 꺼져있으며, Add Point Light를 활성화하여 빛을 추가해주어야 한다.

그 다음 바로 아래 칸에 빛과 반경을 조절할 수 있는 항목이 존재한다.

 

이제 이를 토대로 맵 구석구석에 횃불을 적절히 배치해주고, 대영묘 중앙에는 샹들리에를 설치해주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