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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nreal/Udemy 강의

Unreal Engine 5 - C++ 개발자: C++ 학습하고 비디오 게임 제작하기 Section 2-11

벡터의 덧셈과 곱셈

벡터는 본질적이로 수학의 개념이며 3D 공간에서 방향과 크기를 뜻한다.

프로그램으로는  지난 강의들의 노드를 봤듯이 float 타입의 x, y, z이다.

 

현재 위치를 기준으로 새로운 위치의 벡터를 얻고 싶을 떄는 간단하게 현재 위치 벡터 + 무브 벡터를 해주면 된다.

실제 강의에서의 벡터 덧셈 예시

 

뺄셈또한 단순하다.

덧셈과 방향만 반대인 것을 볼 수 있다.

실제 강의에서의 벡터 뺄셈 예시

 

추가적으로 곱셈도 간단히 다뤘는데 현재 방향을 유지하며 크기를 반복해주면 된다.

실제 강의에서의 벡터 곱셈 예시

 

좀 더 익숙해지기 위해 강의에서는 다음과 같은 간단한 벡터 덧셈, 뺄쎔, 곱셈 문제를 제시하였다.

시작점 (-5, -2)

A = (7, -1)
B = (0, 2)
C = (-3, 2)

시작점에 A + 3*B - C만큼 이동한 값을 구하기

 

먼저 무브 벡터를 구해보면 (7+3*0-(-3)), (-1+3*2-2)이므로 (10, 3)인 것을 알 수 있다.

이를 시작점에 더해주면 새로운 위치는 (5, 1)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