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플레이한 게임 목록
소울라이크 게임 목록
게임개발기원
2025. 3. 6. 21:51
<게임 목록>
개발사 및 배급사 | 게임 제목 [클릭시 이동] |
네오플 (넥슨) | 퍼스트 버서커 카잔 |
Bluepoint Games, SIE Japan Studio (Sony) | Demon's Souls (Remake) |
FromSoftware (Bandai Namco) | Elden Ring |
Team Cherry | Hollow Knight |
Round8 스튜디오 (네오위즈) | P의 거짓 |
FromSoftware (Activision) | Sekiro Shadows Die Twice |
★ 퍼스트 버서커 카잔
던파 IP를 활용한 카툰 풍의 소울라이크류 액션 RPG 게임
참고 트레일러 영상 : https://www.youtube.com/watch?v=urUkfHGjReE
플랫폼 및 장르 | PC / 액션 RPG, 소울라이크 |
플레이 정도 | 플레이타임 : 49.5시간 모든 서브 퀘스트 및 수집 요소 클리어 조력의 영혼 없이 진엔딩 클리어 |
좋았던 요소 | 던파 IP를 몰라도 플레이 하는 것에 큰 지장이 없었음 캐릭터 위주 카툰 풍의 그래픽이 특색있게 느껴짐 무기의 자유로운 교체와 스킬트리 또한 자유롭게 변경 가능하며, 콤보를 활용한 타격감이 좋았음 보스전의 뛰어난 연출과 퀄리티로 도전하는 재미가 상당했음 패링 시스템 (직전 가드, 카운터, 리플렉션) 이 다양하며 모두 색다른 재미를 제공함 |
아쉬웠던 요소 | 귀검(화톳불) 내 이동이 불가능 함 수집 요소를 위해 다시 챕터를 시작하면 열어뒀던 숏컷 등이 초기화되어있음 필드 맵 디자인이 초반부터 후반까지 모두 비슷함 주요 NPC에 대한 서사 및 스토리텔링이 부족하다 느낌 필드 몹의 인식 범위가 넓어서 무시하고 달리기가 어려움, 이로 인해 놓친 수집 품 다시 탐색하는 것이 힘들었음 |
느낀 점 | 기본적으로 소울라이크 시스템을 사용한 액션 RPG의 느낌을 받았음 액션 RPG가 메인으로, 스킬을 활용한 콤보를 통한 전투가 재밌었음 특히 보스 전투의 퀄리티가 전반적으로 높았고 연출이 상당하여 보스 플레이만으로도 충분히 큰 재미를 느낄 수 있는 게임이라 생각함 다만 주요 NPC의 서사 및 스토리텔링을 좀 더 다듬었으면 진행에 있어서 몰입도가 더 좋았을 것 같음 |
Demon's Souls (Remake)
원작의 오리지널리티를 유지하며 화려한 그래픽으로 돌아온 소울라이크의 시초
참고 트레일러 영상 : https://www.youtube.com/watch?v=qjZIw0VUezU
플랫폼 및 장르 | PC / 액션 RPG, 소울라이크 |
플레이 정도 | 플레이타임 : 25.5시간 마법사로 플레이 일그러진 달의 펄션, 용의 밀드 해머 무기 사용 첫 소울라이크 작품으로 공략을 참고하면서 진행 |
좋았던 요소 | 뛰어난 그래픽으로 특유의 분위기가 잘 느껴짐 보스 패턴이 과하게 어렵지 않아 도전 하는 재미가 있었으며 이에 따른 성취감이 상당함 |
아쉬웠던 요소 | 특정 보스 재도전을 위한 거리가 너무 길다 느껴짐 |
느낀 점 | 플레이한 첫 소울라이크 작품으로, 생각해왔던 소울라이크 게임 그 자체였음 잡몹과 기믹을 피해 보스 방까지 도달하고, 또 보스를 깼을 때의 성취감 자체는 상당했으나, 그 이외에는 무난무난하게 느껴짐 전체적으로 재미없었던 것은 아니나, 반대로 크게 재미있다고 느끼지도 못했음 다양한 소울라이크 게임을 해보며 해당 장르 자체에 재미를 붙였으므로, 추후 다시 플레이 해보고 싶은 생각이 있음 |
★ Elden Ring
오픈 월드 장르와 소울라이크 장르가 멋지게 어우러진 소울라이크 장르의 명작
참고 트레일러 영상 : https://www.youtube.com/watch?v=E3Huy2cdih0
플랫폼 및 장르 | PC / 액션 RPG, 오픈월드, 소울라이크 |
플레이 정도 | 플레이타임 : 64.4시간 라니 엔딩 진행, 엔딩 레벨 144 점성술사로 플레이 주무장 운석 지팡이, 상실의 지팡이 사용 부무장 명도 월은 10강, 암월의 대검 10강 사용 주요 NPC 및 엔딩 관련 퀘스트 진행 (라니, 네펠리 루, 밀리센트, 대변을 먹는 자 등) |
좋았던 요소 | 뛰어난 오픈 월드 구성으로 자유도가 높음 영체의 존재로 초보자 또한 다소 수월하게 플레이 진행 가능 NPC 퀘스트 라인이 짜임새가 좋고 추후 스토리 라인에 영향력도 컸음 수많은 던전과 보스전으로 방대한 탐험과 전투 경험이 존재함 숨겨진 장비들과 스킬들이 숨겨져 있어 찾아다니며 탐험하는 재미와 이를 통한 성장 경험이 뛰어남 |
아쉬웠던 요소 | 특정 길 찾기 관련 요소느 아이템들은 공략 없이 진행하기 어려운 부분들이 존재함 |
느낀 점 | 기본적으로 소울라이크하면 어려움을 느끼지만, 이번 작품은 영체의 존재와 특정 성능 좋은 무기들을 통해 보다 수월하게 진행가능 했음 오픈 월드 요소로 인해 원하는 곳을 먼저 탐사 가능하며, 이에 따라 자유롭게 탐험 후 메인 스토리 자체는 쉽게 진행이 가능했음 길 찾기나 숨겨진 아이템들은 단순 탐험만으로 찾기에는 무리가 있어, 어느 정도 공략과 함께 진행하는 것이 괜찮다고 느낌 소울라이크 게임에 있어서는 정점에 가깝다고 생각하며, 입문작으로서 1순위로 추천할 만한 게임이라고 생각함 |
Hollow Knight
특유의 몽환적이고 어두운 분위기를 선사하는 매트로배니아의 명작
참고 트레일러 영상 : https://www.youtube.com/watch?v=nSPJXlYjENE
플랫폼 및 장르 | PC / 매트로배니아, 소울라이크, 플랫포머 |
플레이 정도 | 플레이타임 : 26시간 이 게임을 시작할 당시 군입대가 얼마 남지 않은 시점이라 엔딩을 위해 많은 것을 스킵하며 플레이 |
좋았던 요소 | 특유의 어두운 분위기와 매력적인 배경 및 맵 디자인 도전 욕구를 자극하는 적절한 난이도 뛰어난 퀄리티의 OST 다양한 적들과 그에 맞는 특색있는 패턴들, 또 간단하지만 숙련도를 요구하는 전투 시스템 |
아쉬웠던 요소 | 매트로배니아 장르 특성이지만, 길찾기가 확실히 어려웠음 |
느낀 점 | 특유의 분위기와 OST에 이끌려서 하게 된 게임이지만, 생각보다 굉장히 깊이가 있는 게임이었음 분위기와 OST는 기대 이상이었고, 맵의 전체적인 디자인도 아름다웠음 다만 군입대를 앞두고 게임을 너무 급하게 진행하여 해당 게임을 제대로 즐기지 못했다고 생각하여, 추후 처음부터 다시 플레이할 생각이 있음 |
★ P의 거짓
스팀펑크 분위기와 무기 조합 시스템을 선보이는 소울라이크
참고 트레일러 영상 : https://www.youtube.com/watch?v=QzLETQ2vPAw
플랫폼 및 장르 | PC / 스팀 펑크, 액션 RPG, 소울라이크 |
플레이 정도 | 플레이타임 : 25시간 진엔딩 진행, 엔딩 레벨 81 황금의 거짓말 획득 뼈톱날 메인에 가시 나무, 기폭 고괭이, 샐러맨더, 무용수 등 여기가지 자루 혼합하여 사용 조력자 시스템 사용하며 진행 |
좋았던 요소 | 뛰어난 스팀펑크 분위기와 그에 맞는 몹과 맵 디자인 퍼펙트 가드로만 가드가 가능한 적의 공격 방식 다양한 무기의 날과 자루를 통한 특색있는 조합 소울라이크 장르 중에서도 직관적인 스토리 진행 |
아쉬웠던 요소 | 후반부에 엘리트 몬스터가 많아서 진행이 다소 피로함 벽과 가까운 곳에서 공격시 칼날이 벽에 튕기는 현상 |
느낀 점 | 무기 날이랑 자루 조합을 통해 나만의 조합을 찾는 재미가 상당했음 조력자 시스템이 존재하지면, 도움이 크게 되기도 하고 애매한 경우도 있었음. 다만 입문 입장에서 엘든링의 영체 시스템과 비슷하게 좋은 시스템이라고 생각함 다른 소울라이크 장르 게임들과 달리 스토리가 직관적이며, 퀄리티 자체도 준수했음 전반적인 타격감도 훌륭했고 특히 페이탈 어택의 타격감이 뛰어나다 느낌 |
★ Sekiro : Shadows Die Twice
패링 중심의 전투를 통해 엄청난 손맛을 자랑하는 소울라이크 명작
참고 트레일러 영상 : https://www.youtube.com/watch?v=4e_86gJn0bo
플랫폼 및 장르 | PC / 액션 어드벤처, 소울라이크 |
플레이 정도 | 플레이타임 : 31.3시간 인간 회귀 엔딩 및 용의 귀향 엔딩 진행 (용귀 귀향 엔딩 최종 선택) 수주옥 주는 보스몹 모두 처치 (+ 원망의 오니 처치) 닌자 도구 우산 및 수리검 주력 강화 |
좋았던 요소 | 패링과 인살을 통한 엄청난 손맛 닌자 도구를 이용한 다양한 대응 방식 다양한 엔딩들과 그에 어울리는 수준급의 스토리 한 번 적응하고 나면 실력이 팍 늘어나는 구조 패링의 판정이 생각보다 후하여 적극적인 공방이 가능했음 |
아쉬웠던 요소 | 특정 엔딩 루트들은 공략 없이 진행이 어려웠음 체력 늘리는 아이템에 해당하는 수주옥 또한 공략 없이 모두 모으기는 어려웠음 |
느낀 점 | 처음에는 일반 소울라이크 게임처럼 접근했으나, 패링을 통한 적극적인 공방이 훨씬 재밌고 난이도도 쉬웠음 스토리도 직관적이며 몰입도가 높았고, 엔딩이 다양해 다회차 플레이가 보장된다고 느낌 게임 자체의 난이도가 쉬운 편은 아니지만, 충분히 도전할만한 난이도라 느꼈고 전체적인 보스 난이도 구성이 잘 이루어져있다 느낌 패링 하나 만으로도 이 게임을 플레이할 가치가 있다고 생각하며, 개인적으로 모든 소울라이크 게임 통틀어서 가장 큰 재미를 느낀 부분이기도 함 |
이미지 출처
퍼스트 버서커 카잔 : https://store.steampowered.com/app/2680010/The_First_Berserker_Khazan/
Demon's Souls (Remake) : https://store.playstation.com/ko-kr/product/HP9000-PPSA01340_00-DEMONSSOULS00000
Elden Ring : https://store.steampowered.com/app/1245620/ELDEN_RING/
Hollow Knight : https://store.steampowered.com/app/367520/Hollow_Knight/
P의 거짓 : https://store.steampowered.com/app/1627720/Lies_of_P/
Sekiro Shadows Die Twice : https://store.steampowered.com/app/814380/Sekiro_Shadows_Die_Twice__GOTY_Edi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