액션 / 어드벤처 게임 목록
<게임 목록>
개발사 및 배급사 | 게임 제목 [클릭시 이동] |
민트로켓 | 데이브 더 다이버 |
시프트업 (Sony) | 스텔라 블레이드 |
Quantic Dream | Beyond: Two Souls Detroit Become Human Heavy Rain |
Irrational Games (2K) | Bioshock Bioshock infinite |
Treyarch, Raven Software (Activision) | Call of Duty: Black Ops Cold War |
Infinity Ward, Beenox, High Moon Studios, Raven Software (Activision) |
Call of Duty : Modern Warfare (2019) |
Infinity Ward, Raven Software, Beenox, Treyarch, High Moon Studios, Sledgehammer Games, Activision Shanghai, Demonware, Toys for Bob (Activision) |
Call of Duty : Modern Warfare 2 (2022) |
Pugstorm (Fireshine Games) | Core Keeper |
Sandfall Interactive (Kepler Interactive) | Clair Obscur: Expedition 33 |
Bend Studio (Sony) | Days Gone |
Kojima Productions (505 Games) | Death Stranding |
The Coalition (Xbox Game Studios) | Gears 5 |
Sucker Punch Productions, Nixxes Software (Sony) | Ghost of Tsushima |
SIE Japan Studio (Sony) | Gravity Rush |
Santa Monica Studio, Jetpack Interactive (Sony) | God of War |
Naughty Dog (Sony) | Last of Us PART 1 Last of Us PART 2 Uncharted 4: A Thief's End |
DONTNOD Entertainment (Square Enix) | Life is Strange |
Next Level Games (Nintendo) | Luigi's Mansion 3 |
Eidos-Montréal (Square Enix) | Marvel's Guardians of the Galaxy Shadow of The Tomb Raider |
Insomniac Games, Nixxes Software (Sony) | Marvel's Spider-Man Marvel's Spider-Man Miles Morales Ratchet & Clank Reboot Ratchet & Clank: Rift Apart |
4A Games (Deep Silver) | Metro Exodus |
Red Candle Games | Nine Sols |
Future Cat (Komodo) | One Shot |
Crystal Dynamics (Square Enix) | Rise of The Tomb Raider Tomb Raider Reboot |
Hazelight Studios (EA) | It takes two Split Fiction |
FromSoftware (Activision) | Sekiro : Shadows Die Twice |
Re-Logic | Terraria |
Nintendo | The Legend of Zelda: Breath of the Wild |
★ 데이브 더 다이버
잠수를 통해 다양한 물고기를 잡아서 요리를 만들며 가게를 운영하는 게임
참고 트레일러 영상 : https://www.youtube.com/watch?v=p85VHMpE0to
플랫폼 및 장르 | PC / 액션 어드벤처, 경영, 시뮬레이션 |
플레이 정도 | 플레이타임 : 25시간 |
좋았던 요소 | 매우 우수한 도트 퀄리티 채집, 파견, 무기 업그레이드 및 사냥, 요리 개발, 수집 등 수많은 컨텐츠 주요 NPC 스토리를 통한 요리 반응 연출 다양한 물고기들과 그에 대한 요리들 직원 채용 시스템과 직원 성장 시스템 |
아쉬웠던 요소 | 스토리 퀄리티가 후반부로 갈수록 아쉬움 미니게임 요소가 지나치게 많다고 느낌 가게 운영이 게임의 핵심 중 하나인데 관련 컨텐츠들이 늦게 열림 직원 파견에 대한 설명이 빈약하다 느낌 |
느낀 점 | 물고기를 잡아서 요리하고, 가게를 운영하는 전체적인 방식이 잘 어우러지고 재밌었음 물고기를 잡는 방식도 다양하고, 또한 포획을 통해 양식하는 재미도 있었음 스토리는 후반부로 갈수록 아쉬웠고, 특히 캐릭터간 서사가 약하다고 느낌 요리 개발 및 NPC 요리 반응 등 게임 자체는 특색있고 정말 재밌었으나, 조금만 시간을 더 들여서 후반부 지역과 스토리를 좀 더 보강했다면 더욱 완벽한 게임이 되지 않았을 까 하는 아쉬움이 남음 |
스텔라 블레이드
화려한 액션과 뛰어난 퀄리티의 OST가 어우러진 SF 액션 어드벤처
참고 트레일러 영상 : https://www.youtube.com/watch?v=6rhcrZN0UZQ
플랫폼 및 장르 | PS5 / 오픈 월드, 액션 어드벤처 |
플레이 정도 | 플레이타임 : 18시간 서브퀘 약간 + 진엔딩 클리어 |
좋았던 요소 | 화려하고 다양한 스킬트리와 다양한 회피 및 패링 관련 시스템 직관적인 스토리와 게임 진행 뛰어난 그래픽과 디자인, 수많은 퀄리티 높은 OST 다양한 콤보와 더불어 뛰어난 액션 연출로 전투 경험이 우수했음 |
아쉬웠던 요소 | 타 게임과 판정이 다소 다른 패링과 회피 시스템 전체적으로 아쉬운 더빙 퀄리티 애매한 오픈 월드 요소 |
느낀 점 | 패링과 몹 난이도 등이 소울류 시스템을 어느정도 가져온 느낌을 받았음 전체적인 콤보와 스킬트리, 액션 연출 등 전투과 관련된 기능과 재미가 뛰어났음 패링과 회피 시스템이 기존에 알던 소울류나 액션 RPG 게임과 달라 적응에 시간이 걸림 스토리가 어느 정도 유추 가능한 스토리지만, 깊이의 가능성 자체는 짧지 않다고 느꼈고 이로 인해 게임 내 스토리 연출 및 표현이 아쉽게 느껴짐 패링 적응에 시간이 많이 걸려 재미를 제대로 즐기지 못했다 생각되어 추후 PC 버전 출시 후 다시 플레이할 생각이 있음 |
Beyond: Two Souls
다양한 시간대를 오가며 감성적인 영화를 보는 듯한 액션 어드벤처
참고 트레일러 영상 : https://www.youtube.com/watch?v=MtEoS0MaNyA
플랫폼 및 장르 | PS4 / 인터랙티브 무비, 액션 어드벤처 |
플레이 정도 | 플레이타임 : 25시간 친구들 3~4명과 같이 영화 시청하듯이 플레이 |
좋았던 요소 | 시네마틱하고 직선적인 스토리 하나의 영화를 보는 듯한 느낌으로 친구와 같이 보기에 좋았음 |
아쉬웠던 요소 | 스토리 시간대가 이리저리 오가며, 이로 인해 스토리 이해가 어려웠음 플레이적 요소가 많지 않음 |
느낀 점 | 직선적인 스토리 게임을 좋아하기에 취향 자체에는 맞았으나, 스토리 시간대가 너무 꼬였다는 느낌을 받음 굳이 스토리 시간대를 이리저리 오가지 말고 처음 부터 순서대로 쭉 이어나갔으면 훨씬 재밌었을 것 같음 |
Bioshock
뛰어난 디젤펑크 세계관과 스토리텔링을 선보인 명작 어드벤처
참고 트레일러 영상 : https://www.youtube.com/watch?v=CoYorK3E4aM
플랫폼 및 장르 | PC / FPS, 디젤펑크, 디스토피아, 액션 어드벤처 |
플레이 정도 | 플레이타임 : 10시간 해피엔딩 진행 |
좋았던 요소 | 뛰어난 디젤펑크 세계관의 디자인과 완성도 철학적인 요소를 다루며 뛰어난 구성을 보인 스토리텔링 특수능력과 FPS를 접목시킨 재밌는 전투 |
아쉬웠던 요소 | 리마스터 작품의 퀄리티가 아쉬움 |
느낀 점 | 수중도시 랩터의 엄청난 완성도와 더불어 고유의 디젤펑크 세계관 완성도가 매우 뛰어나다 느낌 수준 높은 스토리 텔링을 가지고 있지만, 플레이 한 지 너무 오래되어 제대로 기억나지 않는 탓에 추후 다시 플레이할 생각이 있음 게임을 좋아하는 사람이라면 모르는 것이 힘들 정도로 유명한 명작이지만, 게임 분위기 상 살짝 잔인하고 공포 분위기가 존재해 해당 장르에 대한 내성이 조금 필요하다 생각함 |
Bioshock infinite
치밀하게 짜여진 복선과 놀라운 반전으로 귀결되는 훌륭한 스토리텔링을 갖춘 명작 어드벤처
참고 트레일러 영상 : https://www.youtube.com/watch?v=T9CcbwO9LFk
플랫폼 및 장르 | PC / FPS, 스팀펑크, 액션 어드벤처 |
플레이 정도 | 플레이타임 : 10시간 해피엔딩 진행 |
좋았던 요소 | 압도적인 분위기의 공중 도시와 스팀펑크 세계관 철학적인 요소와 치밀한 복선을 가진 스토리 텔링 예측하기 힘든 뛰어난 반전 요소 |
아쉬웠던 요소 | 스토리가 한 번에 이해하기에는 어려울 정도로 복잡 |
느낀 점 | 뛰어난 스토리로 굉장히 유명한 작품이고, 실제로 복선과 스토리 텔링 방식도 훌륭하지만 다소 복잡한 스토리였음 한 번에 이해하기에는 어려웠고, 엔딩 이후에도 여러 이야기들을 찾아보게 됨 해당 게임도 바이오쇼크 1과 마찬가지로 플레이 한 지 너무 오래되어 제대로 기억나지 않는 탓에 추후 다시 플레이할 생각 이 있음 |
Call of Duty: Black Ops Cold War
엄청난 퀄리티의 그래픽과 연출로 선보이는 스릴러 첩보 액션
참고 트레일러 영상 : https://www.youtube.com/watch?v=JXOY-HWTErs
플랫폼 및 장르 | PS5 / FPS, 액션 어드벤처 |
플레이 정도 | 플레이타임 : 4시간 싱글 플레이만 진행 |
좋았던 요소 | 엄청난 퀄리티의 그래픽과 연출 콜 오브 듀티 시리즈 다운 엄청난 총기 사운드와 타격감 뛰어난 냉전 첩보 연출과 그로 인한 몰입감 |
아쉬웠던 요소 | 많이 짧은 싱글 플레이 타임 |
느낀 점 | 콜오뷰 듀티 시리즈 답게 전투 분위기와 사운드, 연출 등 캠페인의 모든 면이 훌륭하다 느낌 스토리 퀄리티 또한 우수했고, 스릴러 첩보 이야기를 잘 풀어내 몰입도가 뛰어났음 플레이 타임이 짧아서 아쉬웠지만, 오히려 짧았기에 긴 영화를 보는 듯한 느낌을 받을 수 있었음 |
Call of Duty : Modern Warfare (2019)
압도적인 그래픽과 사운드 퀄리티로 몰입도 높은 경험을 선사하는 리부트 작품
참고 트레일러 영상 : https://www.youtube.com/watch?v=bH1lHCirCGI
플랫폼 및 장르 | PC / FPS, 액션 어드벤처 |
플레이 정도 | 플레이타임 : 10시간 싱글 플레이 후 멀티 3~4시간 가량 진행 |
좋았던 요소 | 모든 FPS 게임 통틀어 압도적인 그래픽과 사운드 실전을 하는 듯한 뛰어난 몰입감 |
아쉬웠던 요소 | 여전히 짧은 싱글 플레이 타임 출시 초반 버그가 많았던 멀티 플레이 콜드워 보단 아쉬운 스토리 |
느낀 점 | 엄청난 그래픽과 사운드 퀄리티로 몰입감이 매우 우수했으며, 연출 또한 엄청났음 모든 FPS 관련 캠페인에서 비주얼 적인 면으로는 정점에 가깝다 느낌 멀티 플레이는 버그가 많아서 조금 하고 말았지만, 싱글 플레이는 누구나 한 번쯤 해볼만한 경험이라고 생각함 |
Call of Duty : Modern Warfare 2 (2022)
여전히 뛰어난 그래픽과 퀄리티를 선보이는 2번째 리부트 작품
참고 트레일러 영상 : https://www.youtube.com/watch?v=ho3jY94txHI
플랫폼 및 장르 | PS5 / FPS, 액션 어드벤처 |
플레이 정도 | 플레이타임 : 8시간 싱글 플레이만 진행 |
좋았던 요소 | 여전히 뛰어난 그래픽과 사운드 퀄리티로 인한 몰입감 |
아쉬웠던 요소 | 번역 퀄리티가 좋지 못함 초중반 이후 스토리 퀄리티가 좋지 못함 특정 NPC의 납득하기 어려운 반전요소 |
느낀 점 | 여전히 엄청난 그래픽과 사운드로 뛰어난 몰입감을 선사하지만, 스토리 퀄리티가 아쉬웠음 싱글 캠페인은 여전히 그리 길지 않기에 압도적인 그래픽과 사운드, 연출만을 위해서라도 캠페인 만은 해볼 가치가 있다고 생각함 |
Core Keeper
탐험, 채굴, 전투가 적절히 어우러진 샌드박스 어드벤처
참고 트레일러 영상 : https://www.youtube.com/watch?v=3un-nSYuURM
플랫폼 및 장르 | PC / 샌드박스, 액션 어드벤처 |
플레이 정도 | 플레이타임 : 35시간 친구들과 같이 3인 멀티 플레이 |
좋았던 요소 | 채굴, 농사, 장비 제작, 무기 업그레이드, 음 등 다양한 컨텐츠 멀티로 함께 자원을 공유하며 탐험과 보스전을 하는 재미 보스전 및 채광을 통해 방어구를 업그레이드 하는 재미 온갖 활동에 붙어있는 스킬 포인트와 성장요 |
아쉬웠던 요소 | 방대한 채굴 및 길뚫기 작업으로 후반에는 다소 지루한 작업이 됨 후반부 무기 파밍의 의미가 다소 퇴색되는 초반 무기 업그레이드 시스템 |
느낀 점 | 채굴 + 탐험 + 협동 생존 + 보스 전투라는 컨셉 상 테라리아가 떠오르는 게임 테라리아를 재밌게 플레이 했다면 해당 게임 또한 나쁘지 않게 플레이 할 수 있다고 생각함 다만 초중반부에 비해 후반부 맵은 크게 달라지는 것이 없어서 식상한 느낌과 지루함이 생김 |
Clair Obscur: Expedition 33
몽환적이고 수려한 그래픽과 뛰어난 스토리, 색다른 경험을 선사하는 턴제 RPG
참고 트레일러 영상 : https://www.youtube.com/watch?v=-qgOZDRDynw
스포일러 주의 | |
플랫폼 및 장르 | PC / 어드벤처, 턴제 RPG |
플레이 정도 | 플레이타임 : 30시간 엔딩 평균 캐릭터 레벨 90 초반 끝없는 탑, 뱀등대, 비행 저택, 시몽 클리어 캐릭터 인연 서브퀘 모두 진행 및 마엘 엔딩 진행 |
좋았던 요소 | 몽환적이고 수려한 그래픽과 걸맞는 뛰어난 퀄리티의 OST 턴제에 실시간 패링 요소를 섞은 색다른 경험의 전투 방식 다양한 픽토스와 무기를 통한 조합과 성장 경험 뛰어난 반전 요소와 함께 몰입도를 선사하는 스토리 기본 필드 이외에 수영, 비행 기반 오픈 월드 탐험 요소 |
아쉬웠던 요소 | 메인 퀘스트와 서브 퀘스트의 난이도 격차 캐릭터 본격적인 세팅 이전 다소 높은 전투 피로도 초반 원정대 중심의 스토리 라인에서 데상드르 가문 중심으로 스토리 변경 |
느낀 점 | 처음 트레일러 영상에서 다른 곳에서 느껴보지 못한 특유의 그래픽으로 큰 관심을 가지게 됨 기존 턴제 방식에서 QTE를 활용한 방식이나, 패링을 섞은 실시간 전투가 매우 색다르고 재밌었음 전체적인 세계관 컨셉과 OST, 스토리가 어우러져 몰입도가 매우 우수했음 기본적인 난이도가 높아, 전투 피로도가 생각보다 높았음 3막의 플레이 타임이 매우 짧은 편인데, 등장인물 서브 인연 퀘스트들을 메인에 편입시켜 플레이 타임 확보와 캐릭터 서사 몰입도를 높였으면 어땠을 까하는 아쉬움이 있음 주인공이 마엘이었기에 마엘 엔딩을 선택했으나, 진엔딩은 베르소 엔딩이라 생각함 서브퀘의 난이도가 대부분 상당히 높으나, 반대로 본격적인 세팅 이후엔 모든 컨텐츠의 난이도가 급격하게 낮아짐 이로 인해 1회차에 모든 것을 즐기고, 이후 회차 플레이에 대한 매력은 크게 느끼지 못함 긴장감 있는 전투를 유지하고 싶다면, 특정 빌드나 아이템은 자체적으로 금지하고 진행하는 편이 낫다고 생각함 |
★ Days Gone
대규모 좀비 전투와 감성적 스토리가 어우러진 포스트 아포칼립스 어드벤처
참고 트레일러 영상 : https://www.youtube.com/watch?v=FKtaOY9lMvM
플랫폼 및 장르 | PS5 / 오픈월드, 좀비, TPS, 포스트 아포칼립스, 액션 어드벤처 |
플레이 정도 | 플레이타임 : 45시간 |
좋았던 요소 | 방대한 맵을 바이크를 이용하여 이동하는 방식과 브금이 어우러져 몰입도가 좋았음 좀비 무리인 호드를 잡는 재미가 뛰어남 전체적인 스토리 라인이 뛰어났음 마을 신뢰도를 및 호드 처리를 통한 상위 티어 무기 해금 방식 |
아쉬웠던 요소 | 후속작을 암시한 엔딩이지만 후속작 소식이 없음 호드를 잡는 특정 구간의 난이도가 상당했음 |
느낀 점 | 초창기 버그 관련 이슈가 전부 해결 난 이후에 플레이 했기에 큰 문제 없이 즐김 FPS, 스토리 중심, 아포칼립스 모두 좋아하는 요소이기에 취향에 많이 부합했음 처음부터 끝까지 스토리가 적절히 이어지며 몰입도가 좋았음 |
★ Death Stranding
배달을 통한 독특한 게임 방식을 선보이는 코지마의 새로운 IP 어드벤처
참고 트레일러 영상 : https://www.youtube.com/watch?v=tCI396HyhbQ
플랫폼 및 장르 | PS5 / 오픈월드, 시네마틱, 액션 어드벤처 |
플레이 정도 | 플레이타임 : 32시간 Director's Cut으로 진행 |
좋았던 요소 | 배달이라는 독창적인 게임 플레이 방식 뛰어난 그래픽과 배경으로 인해 배달하면서 주변을 둘러보는 재미 바이크, 스켈레톤, 사다리, 앵커, 집라인등 다양한 이동 방식과 루트 개척의 재미 다른 사람이 설치한 도구를 통한 이동 가능(비동기 멀티플레이) |
아쉬웠던 요소 | 컷신이 과하게 많음 스토리가 다소 난해하게 느껴짐 배달 파트와 총 쏘는 파트의 재미 차이가 상당했음 |
느낀 점 | 배달이라는 독창적인 플레이 방식에 처음에는 다소 의문이 있었으나, 실제 플레이에는 생각보다 큰 재미를 느낌 컷씬이 많기로 유명한 게임이라 다른 사람들에게 호불호가 많이 갈릴 듯 하며, 영화보는 느낌을 좋아하는 본인에게도 컷씬이 좀 많다 느껴짐 스토리 자체는 나쁘지 않다고 생각한, 전달과정이 깔끔하자 않아 다소 난해하다고 생각함 |
Detroit Become Human
인간과 인공지능 간의 철학적인 이야기를 다룬 인터랙티브 무비
참고 트레일러 영상 : https://www.youtube.com/watch?v=8a-EObAhYrg
플랫폼 및 장르 | PS4 / 인터랙티브 무비, 액션 어드벤처 |
플레이 정도 | 플레이타임 : 15시간 친구들 3~4명과 같이 영화 시청하듯이 플레이 |
좋았던 요소 | 고품질 그래픽과 OST, 그리고 영화 같은 연출로 몰입도가 높음 인간과 인공지능 간의 이야기를 다룬 철학적 주제 다양한 선택지를 둔 시스템과 적절히 섞인 QTE 게임 방식 |
아쉬웠던 요소 | 스토리의 후반부가 유추될 정도로 크게 색다른 이야기는 아니었음 |
느낀 점 | 인터랙티브 무비 계열 게임에서 퀄리티 자체는 제일 높다고 느끼나, 정작 중요한 스토리 퀄리티는 다소 낮다고 느낌 그래픽도 좋고, 선택지 요소도 좋았으나, 스토리가 예측 가능했던 것 때문에 뒤로 갈수록 재미가 덜했음 |
Gears 5
무게감 있는 슈팅과 준수한 스토리를 보이는 Gears 시리즈의 최신작
참고 트레일러 영상 : https://www.youtube.com/watch?v=h35_KOgslkM
플랫폼 및 장르 | PC / TPS, 액션 어드벤처 |
플레이 정도 | 플레이타임 : 12시간 캠페인만 플레이 |
좋았던 요소 | 시작시에 전작에 대한 스토리 요약이 존재해 스토리 이해에 큰 어려움이 없음 이동과 전투가 상당히 묵직한 맛을 자랑함 |
아쉬웠던 요소 | 달리기, 점프, 엄폐가 같은 키로 할당되어있어서 상당히 불편했음 달리기 모션이 캐릭터가 확대되면서 움직여 처음에 멀미가 느껴짐 말하는 대사와 자막이 대부분 불일치 플레이시 마이크로소프트 계정이 따로 필요함 |
느낀 점 | 상당히 유명한 기어스 오브 워 시리즈의 최근 작품으로, 묵직한 전투와 준수한 스토리 라인이 재밌었음 다만 인게임 플레이 요소로 위에 상기했듯이 불편한 점이 꽤 많아서 플레이 내내 아쉬웠음 |
Ghost of Tsushima
감성적인 서사와 높은 액션 퀄리티를 가진 사무라이 어드벤처
참고 트레일러 영상 : https://www.youtube.com/watch?v=Zbq7BnsQhrw
플랫폼 및 장르 | PC / 오픈 월드, 액션 어드벤처 |
플레이 정도 | 플레이타임 : 25시간 |
좋았던 요소 | 방대한 맵 뛰어난 그래픽과 배경 디자인 뛰어난 액션성과 듀얼 센스를 통한 진동과 사운드를 통해 몰입도 증가 감성적인 서사를 담은 스토리 |
아쉬웠던 요소 | 컷씬과 대화 스킵 불가 |
느낀 점 | 듀얼 센스의 기능을 매우 잘 활용했고, 이로 인해 몰입도가 상당했음 다만 플레이 당시 듀얼 센스 쏠림 문제가 상당하여 그렇게 재밌게 즐기지를 못함 액션성이 매우 뛰어나고, 스토리도 괜찮은 퀄리티였기에 나중에 다시 해보고 싶은 생각이 있음 |
Gravity Rush [플레이 중단]
유럽 만화 스타일의 그래픽과 중력을 다룬 독창적인 어드벤처
참고 트레일러 영상 : https://www.youtube.com/watch?v=5Q-p-41_V4Y
플랫폼 및 장르 | PS4 / 중력, 액션 어드벤처 |
플레이 정도 | 플레이타임 : 2시간 |
느낀 점 | 독특한 유럽식 만화 스타일의 그래픽과 중력이라는 독창적인 컨셉에 매력을 느낌 |
중단 사유 | 그래픽과 컨셉이 신기하긴 했으나, 거기서 재미가 붙지는 않았음 따라서 한 번 체험만 해보고 안하게 됨 |
God of War
압도적인 그래픽과 연출을 선보이는 북유럽 신화 배경의 어드벤처
참고 트레일러 영상 : https://www.youtube.com/watch?v=K0u_kAWLJOA
플랫폼 및 장르 | PS5 / 액션 어드벤처 |
플레이 정도 | 플레이타임 : 15시간 |
좋았던 요소 | 압도적인 그래픽과 엄청난 연출 북유럽 신화 배경의 뛰어난 배경 및 캐릭터들 디자인 호쾌한 전투 스타일과, 주인공 서사를 묵직하게 다룬 스토리 |
아쉬웠던 요소 | 생각보다 퍼즐 요소가 많이 존재함 특정 NPC가 다소 답답하게 느껴질 때가 많았음 |
느낀 점 | 북유럽 신화에 걸맞는 뛰어난 디자인과 엄청난 연출들로 비주얼적인 재미가 상당함 호쾌한 액션 게임으로 알았으나, 생각보다 퍼즐의 비중이 많아 재미가 반감됨 게임의 전체적인 퀄리티는 이 게임과 견줄 게임이 별로 떠오르지 않을 정도로 높다고 느꼈음 |
Heavy Rain
뛰어난 반전 스토리와 적절한 QTE로 긴장감을 선사하는 인터랙티브 무비
참고 트레일러 영상 : https://www.youtube.com/watch?v=YVYiJ3VSp60
플랫폼 및 장르 | PS4 / 인터랙티브 무비, 액션 어드벤처 |
플레이 정도 | 플레이타임 : 25시간 친구들 3~4명과 같이 영화보듯이 플레이 |
좋았던 요소 | 감성적인 스토리 텔링과 그에 맞는 우울한 분위기로 뛰어난 몰입도를 가짐 인터랙티므 무비의 특징인 영화 같은 연출 여러 캐릭터를 오가며 이야기의 퍼즐을 맞춰나가는 듯한 구성 |
아쉬웠던 요소 | 스토리의 논리성 문제가 다소 존재함 |
느낀 점 | 비록 스토리 논리성 문제가 존재하긴 했지만, 전체적으로 짜임새가 좋아 처음부터 끝까지 몰입도 있게 플레이 함 반전요소도 확실했기 때문에 후반부에서도 늘어지지 않았음 개인적으로 인터랙티므 무비 계열에선 공포 게임인 언틸 던과 함께 제일 재밌었음 |
★ It takes two
가족 스토리를 창의적이고 유니크한 경험으로 풀어내는 2인 협동 게임
참고 트레일러 영상 : https://www.youtube.com/watch?v=ohClxMmNLQQ
플랫폼 및 장르 | PS5 / 액션 어드벤처, 2인 협동, 플랫포머 |
플레이 정도 | 플레이타임 : 12시간 친구와 같이 집에서 2인 로컬 플레이 |
좋았던 요소 | 하나의 게임에서 다양한 게임을 플레이하는 듯한 경험 제공 스토리와 맞물리는 독특하고 특색있는 맵 및 기믹 디자인들 역할이 확실하게 나뉘고 협동을 중요시하는 방식 스피디한 진행감과 뛰어난 연출들 |
아쉬웠던 요소 | 가족 테마의 게임이지만 아이들의 눈살을 찌푸리게 만들 수 있는 요소 존재 전체적인 스토리 라인은 괜찮지만, 중간 중간 이해가 다소 안되는 부분들이 존재 2인이 아니면 정상적인 플레이 진행 불가 |
느낀 점 | 집에서 같이 하는 게임으로서 최고라 느낌 가족, 연인, 남매 등 둘이서 같이 하기에는 최고의 경험 비주얼, 연출 등이 영화 같이 훌륭했으며, 게임의 난이도 밸런스도 잘 짜여졌다고 느낌 마치 다양한 장르의 게임들이 한 게임안에 존재하는 것처럼 느껴지는데, 이러한 점이 어색함 없이 잘 전해짐 |
★ Last of Us PART 1
압도적인 스토리 텔링과 몰입도를 선사하는 너티독의 명작
참고 트레일러 영상 : https://www.youtube.com/watch?v=R2Ebc_OFeug
플랫폼 및 장르 | PS5 / 서바이벌 호러, 액션 어드벤처 |
플레이 정도 | The Last of Us Remasterd 플레이타임 : 25시간 (PS4) The Lsst of Us Part 1 플레이타임 : 16시간 (PS5) |
좋았던 요소 | 플스 게임을 좋아하는 사람이라면 누구든지 알 만큼 유명한 압도적인 스토리텔링과 엔딩의 여운 등장인물들의 뛰어난 연기 영화 같은 컷씬, 캐릭터 서사, 캐릭터 모션, 전투 액션, OST 등 어느하나 빠지는 것 없이 게임의 전체적인 완성도가 매우 높음 비주얼 적인 요소도 상당히 업그레이된 리메이크 작품 |
아쉬웠던 요소 | 이미 리마스터 버전을 플레이해본 사람이 굳이 리메이크 버전까지 플레이할 만한 메리트가 느껴지지 않음 Remkae 버전의 가격이 다소 비싸게 책정됨 |
느낀 점 | 게임 내적인 부분에서 단점이 딱히 떠오르지 않을 정도로 완성도 게임이라고 느껴짐 여태 플레이 했던 수 많은 게임들에서도 전체적인 완성도 면에서 이 게임이 단연 1등임 처음 이 게임을 접하는 사람은 무조건 리메이크 작품이 맞지만, 이미 리마스터 작품까지 플레이한 사람에게 리메이크 작품은 다소 계륵처럼 느껴짐 |
Last of Us PART 2
여전히 뛰어난 게임성을 보이지만 많은 논란의 스토리를 가진 작품
참고 트레일러 영상 : https://www.youtube.com/watch?v=cxJWO3Dejj0
플랫폼 및 장르 | PS5 / 서바이벌 호러, 액션 어드벤처 |
플레이 정도 | 플레이타임 : 20시간 |
좋았던 요소 | 여전히 뛰어난 등장인물들의 연기, 영화 같은 컷씬, 캐릭터 모션, 전투 액션, OST 등 게임 전체적인 완성도 더욱 업그레이된 전투 액션 |
아쉬웠던 요소 | 많은 사람들이 알만큼 유명한 부정적인 스토리 에바의 입장에서 플레이하는 방식 |
느낀 점 | 게임의 완성도는 여전히 정말 훌륭하다고 생각했으나, 스토리만큼은 이해가 어려웠음 초반의 유명한 씬에 대해서는 어느정도 납득 가능하나, 후반부로 갈수록 플레이어로서 기분 나쁘게 느낄만한 요소가 많았음 에바의 입장에서 플레이 한 방식이 전작에서부터 큰 몰입도를 가졌던 플레이어에게 부정적 경험을 느끼게 한다고 생각함 특히 에바의 입장에서 보여준 스토리가 제일 별로고 이해도 어려웠는데, 소위 한국식 막장 드라마의 스토리와 유사하다고 느꼈음 게임의 완성도는 여전히 전체적인 게임 통틀어 매우 우수했는데, 스토리를 굳이 이런식으로 전달해야 했나 하는 아쉬움이 컸음 |
★ Life is Strange
시간을 되돌리는 선택을 통해 진행되 스토리텔링 어드벤처 수작
참고 트레일러 영상 : https://www.youtube.com/watch?v=AURVxvIZrmU
플랫폼 및 장르 | PC / 어드벤처, 인터랙티브 무비 |
플레이 정도 | 플레이타임 : 10시간 추정 |
좋았던 요소 | 수채화 느낌의 아트 스타일과 감성적인 OST 감성적이고 몰입감, 반전 요소까지 있는 스토리 시간을 되돌리는 선택으로 인한 선택지 요소 |
아쉬웠던 요소 | 선택지로 인해 과정은 달라지나, 결국 결말은 같음 |
느낀 점 | 게임의 분위기와 OST가 정말 잘 어우러지며, 하나의 청춘 드라마를 보는 듯한 기분이 들었음 초반에는 느린 템포로 약간의 지루함이 있었으나, 이후 스토리 몰입감이 뛰어나고 반전 요소또한 좋았음 시간을 되돌려 다른 선택지를 고르며, 이로 인해 바뀐 과정을 보는 재미가 있었음 다만 공포게임 언틸던과 같이 큰 틀의 결말이 정해져 있어, 선택지가 결말 자체는 바꾸는데 크게 유효하지는 않았음 보통 인터랙티브 무비 계열 게임은 시스템적 완성도와 더불어 디트로이트: 비컴 휴먼이 평가가 제일 좋지만, 개인적으로 현재까지 해당 게임이 제일 재밌었음 |
Luigi's Mansion 3
훌륭한 모션과 연출로 선보이는 루이지의 창의적인 유령 퇴치 어드벤처
참고 트레일러 영상 : https://www.youtube.com/watch?v=RSGgCfbYrg0
플랫폼 및 장르 | Switch / 코미디 호러, 액션 어드벤처 |
플레이 정도 | 플레이타임 : 30시간 동생 위주로 플레이 및 간혹 2인 플레이 |
좋았던 요소 | 3D 애니메이션을 보는 듯한 뛰어난 모션과 연출 코미디 호러 분위기에 어울리는 높은 퀄리티의 테마들 다양하고 창의적인 퍼즐과 보스전 방식 |
아쉬웠던 요소 | 퍼즐 난이도가 생각했던 것보다 상당히 어려웠음 |
느낀 점 | 분위기와 테마가 정말 예뻤으며 맵을 돌아다니는 재미가 뛰어났음 생각보다 퍼즐의 난이도가 상당하여 공략 없이 진행하기 어려운 부분이 다소 존재했음 무서운 느낌은 전혀 없이 특유의 공포 분위기를 굉장히 잘 살렸다고 느낌 동생 위주로 플레이 했기에 따로 다시 플레이 해볼 생각이 있음 |
Marvel's Guardians of the Galaxy
유쾌한 말다툼과 생각보다 깊은 스토리를 다룬 가디언즈 오브 갤럭시 작품
참고 트레일러 영상 : https://www.youtube.com/watch?v=QBn8ST8rELc
플랫폼 및 장르 | PS5 / SF, 액션 어드벤처 |
플레이 정도 | 플레이타임 : 18시간 동생과 번갈아 가면서 플레이 |
좋았던 요소 | 뛰어난 그래픽, 특히 색감이 아름다워 비주얼 적인 요소가 훌륭했음 캐릭터 컨셉에 맞는 다양한 스킬들과 우스꽝스러운 대화 생각보다 진중하고 퀄리티 높은 스토리 라인 |
아쉬웠던 요소 | 자막이 제대로 출력되지 않는 버그 존재 타격감이 다소 아쉽게 느껴짐 |
느낀 점 | SF에 맞게 화려한 그래픽과 특히 다양하고 진한 색감으로 인해 눈이 즐거웠음 게임의 기본적인 난이도가 낮아서 플스 게임 입문자가 하기에도 좋다고 느낌 스토리도 생각했던 것보다 퀄리티가 높고, 전체적인 서사와 완성도가 좋았음 기존 가디언즈 오브 갤럭시 만화 및 영화를 즐기던 팬들에게는 최고의 게임이 될만한 작품이라고 생각함 |
Marvel's Spider-Man
웹스윙을 통한 이동감을 자랑하는 스파이더맨 작품
참고 트레일러 영상 : https://www.youtube.com/watch?v=3R2uvJqWeVg
플랫폼 및 장르 | PS5 / 오픈월드, 액션 어드벤처 |
플레이 정도 | 플레이타임 : 15시간 리마스터 버전 플레이 |
좋았던 요소 | 웹스윙을 통해 높은 풍경 그래픽의 뉴욕 시를 누비는 이동감 콤보와 거미 능력을 활용한 전투 시스템 |
아쉬웠던 요소 | 스토리가 다소 밋밋하다고 느낌 |
느낀 점 | 뛰어난 풍경 그래픽과 이러한 그래픽 속에서 웹스윙을 통해 자유롭게 이동하는 재미가 상당했음 전투도 콤보와 거미 능력을 활용해 스타일리쉬한 편이지만, 개인적으론 다소 밋밋하다 느낌 특히 스토리 라인이 전체적으로 크게 재미를 느끼지 못했음 플스 대표 추천작으로 항상 거론되는 작품이지만, 개인적으로 히어로 관련 게임을 선호하지 않아서 생각만큼 재밌게 즐기지는 못했음 다만 스파이더맨을 좋아하는 사람에게는 최고의 게임 중 하나가 아닐까 싶음 |
Marvel's Spider-Man Miles Morales
새로운 주인공과 색다른 전투 스타일로 돌아온 스파이더맨 작품
참고 트레일러 영상 : https://www.youtube.com/watch?v=3wHL2VIaFcs
플랫폼 및 장르 | PS5 / 오픈월드, 액션 어드벤처 |
플레이 정도 | 플레이타임 : 6시간 |
좋았던 요소 | 주인공이 바뀜에 따라 새롭게 생긴 화려한 전투 스타일 여전히 뛰어난 웹 스윙의 쾌감 |
아쉬웠던 요소 | 플레이타임이 상당히 짧은 편 |
느낀 점 | 싸우는 방식이 달라짐에 따라 전작보다 전투를 더 재밌게 플레이 함 다만 나머지 요소는 여전히 전작과 비슷하게 무난무난하다 느낌 해당 게임 또한 스파이더맨을 좋아하는 사람에게는 최고의 작품 중 하나라고 생각함 |
★ Metro Exodus
황폐하고 서늘한 분위기를 분위기와 맞물려 희망적인 스토리를 보여주는 포스트 아포칼립스
참고 트레일러 영상 : https://www.youtube.com/watch?v=c_YddLpfD5o
플랫폼 및 장르 | PS5 / FPS, 서바이벌 호러, 액션 어드벤처 |
플레이 정도 | 플레이타임 : 24시간 |
좋았던 요소 | 메트로라는 독특한 컨셉과 뛰어난 포스트 아포칼립스 배경 디자인 열차 기반으로 이루어지는 스토리 진행과 몰입도 높은 스토리 스토리와 연결되는 동료들의 추가적인 이야기들 |
아쉬웠던 요소 | 후반부 스토리가 다소 산만하다는 느낌을 받음 마지막 엔딩 일러 모션이 상당히 어색해보였음 원하는 엔딩을 위해서는 공략이 반쯤 필수라 느껴짐 |
느낀 점 | 개인적으로 아포칼립스 배경과 FPS를 좋아하기에 시작하기에 앞서 굉장히 취향에 맞는 게임이었음 그래픽도 준수하여 아포칼립스 배경을 비주얼적으로 잘 표현했고, 스토리 또한 등장인물들과 어울려 짜임새 있게 표현되었음 엔딩 분기도 존재하여 진행방식을 고르는 재미도 있었음 다만 공략 없이 원하는 엔딩 찾기가 쉽지 않고, 엔딩은 괜찮았으나 엔딩 직전 후반부 스토리가 산만하고 직관적이지 못하다고 느꼈음 |
★ Nine Sols
도교와 사이버 펑크를 합쳐 유니크한 컨셉을 선보이는 매트로배니아 수작
참고 트레일러 영상 : https://www.youtube.com/watch?v=_JQ_XO9Acuc
플랫폼 및 장르 | PC / 액션 어드벤처, 매트로배니아, 플랫포머, 소울라이크 |
플레이 정도 | 플레이타임 : 25시간 진엔딩 진행, 엔딩 레벨 28 자아통제 빌드 사용 |
좋았던 요소 | 도교와 사이버 펑크를 합쳐 만들어낸 특색있는 컨셉 게임 컨셉에 따른 맵 디자인, 분위기, 전투 동작 모션, 스토리 및 연출등이 전부 정말 잘 어우러진다고 느낌. 특히 전체적인 색감이 매우 우수하다 생각함. 등장하는 주요 인물들이 모두 개성있었으며, 게임 엔딩까지 모두 기억에 남았음. 스킬트리 별로 전투 스타일의 개성이 확실하고, 전환 또한 자유로움. 보스전의 난이도가 대체로 상당하지만, 패링 중심으로 시스템에 익숙해질수록 전투의 재미가 확실함. |
아쉬웠던 요소 | 무기 및 지도 업그레이드와 각종 아이템 구매에 동일한 재화를 사용하다 보니 자원 압박이 크게 느껴짐. 번역의 퀄리티가 낮아 따로 한글패치를 해야할 필요가 있음. 옥석 시스템 자체는 괜찮으나, 실제 유의미한 옥석은 제한적이다 느낌. 특정 구간들의 세이브 포인트가 멀어 피곤한 경우가 꽤 있었음. |
느낀 점 | 도교라는 다른 게임에서 보기 힘든 유니크한 컨셉으로 눈길이 끌렸는데, 실제로 그러한 컨셉을 게임에 정말 잘 녹여냈다고 느낌. 다만, 기존에 공포게임을 만들던 회사 답게 약간의 잔인한 요소나 공포요소가 있어 플레이의 주의가 필요함. 패링 중점의 전투로 잡몹은 다소 피곤한 경우가 많았지만, 보스전은 모두 뛰어난 재미를 자랑했음. 특히 세이브 포인트가 미묘하게 먼 구간들이 상당수 존재하여, 이런 경우 잡몹을 다시 잡으며 진행하는 게 상당히 피곤했음. 지금까지 해본 소울라이크 게임 중에서 스토리가 가장 직관적이었고, 그만큼 진행에 큰 비중을 가짐. 특히 주요 등장인물들간의 대화 이벤트가 많아 스토리텔링이 자세했으며, 상당이 흥미로웠음. |
One Shot
하나의 중요한 선택과, 제 4의 벽을 부수는 연출을 선보이는 어드벤처
참고 트레일러 영상 : https://www.youtube.com/watch?v=ctYNBd6t4-g
플랫폼 및 장르 | PC / 퍼즐, 어드벤처 |
플레이 정도 | 플레이타임 : 5시간 중학교 시절 플레이 |
좋았던 요소 | 깊은 고민을 자아내는 최종 선택지 제4의 벽을 부수는 듯한 연출 전체적으로 짜임새 좋은 스토리 |
아쉬웠던 요소 | 한 번만 플레이 가능한 게임 설정 |
느낀 점 | 오래 전에 플레이 했기 때문에 구체적인 내용은 기억이 나지 않지만, 아직도 최종 선택지와 제4의 벽을 부수는 연출은 기억날 정도로 인상 깊었음 플레이 타임이 짧은 편이지만, 오히려 짧아서 더 강렬하게 와닿았던 게임이라고 생각함 |
Ratchet & Clank reboot
뛰어난 애니메이션 그래픽과 특색 있는 무기 액션을 보이는 액션 어드벤처
참고 트레일러 영상 : https://www.youtube.com/watch?v=9WK4ft4ictg
플랫폼 및 장르 | PS4 / 액션 어드벤처 |
플레이 정도 | 플레이타임 : 10시간 동생과 같이 플레이 (동생 액션 위주, 본인 퍼즐 위주) |
좋았던 요소 | 매우 뛰어난 애니메이션 그래픽으로 인한 비주얼적 요소 다양한 특색있는 무기와 업그레이드 재미 초보자도 쉽게 적응할만큼 부드러운 조작 |
아쉬웠던 요소 | 전반적인 난이도가 쉬운 편 비행기 조종 조작감은 좋지 않았음 |
느낀 점 | 다양한 무기 조합과 눈이 즐거운 그래픽으로 전체적인 재미가 뛰어남 액션성도 괜찮았고, 퍼즐 파트도 크게 어렵지 않고 적당히 재밌었음 남녀노소 누구나 재밌게 할 수 있는 게임이라고 생각함 |
★ Ratchet & Clank: Rift Apart
더욱 뛰어난 그래픽과 새 캐릭터와 같이 돌아온 Ratchet & Clank의 성공적인 후속작
참고 트레일러 영상 : https://www.youtube.com/watch?v=55PRv_e00wc
플랫폼 및 장르 | PS5 / 액션 어드벤처 |
플레이 정도 | 플레이타임 : 14시간 동생과 같이 플레이 |
좋았던 요소 | 더욱 발전해서 돌아온 애니메이션 그래픽으로 인한 아름다운 비주얼적 요소 순간 이동 및 차원 전환 기믹 더욱 다양해진 무기와 강화된 타격 |
아쉬웠던 요소 | 여전히 전반적으로 난이도가 쉽고, 플레이타임이 길지 않은 |
느낀 점 | 충분히 뛰어난 그래픽을 자랑했던 전작에서 대폭 강화되었다 느껴짐 비주얼적인 요소가 정말 아름다웠고, 차원 기믹 또한 매우 훌륭했음 듀얼센스와도 정말 잘 어울렸음 본질적인 재미면에서도 아주 훌륭하다 생각하며, PS5 입문자에게 대표적으로 추천될만한 게임이라 생각함 |
★ Rise of The Tomb Raider
정통 액션 어드벤처 툼 레이더 시리즈의 2번째 작품
참고 트레일러 영상 : https://www.youtube.com/watch?v=qiYiddjc6cU
플랫폼 및 장르 | PC / 액션 어드벤처 |
플레이 정도 | 플레이타임 : 12시간 |
좋았던 요소 | 매우 뛰어난 시베리아 배경 그래픽 전편보다 나아진 데스신 잠입, 활, 트랩 등 다양한 전투 방식 적절한 탐험과 퍼즐 요소 |
아쉬웠던 요소 | 단순한 적 AI |
느낀 점 | 전작으로부터 그래픽이 많이 발전했고, 특히 시베리아 설산을 표현한 배경이 정말 예뻤음 적절한 탐험과 퍼즐 요소로 액션 어드벤처 게임의 정석과도 같다고 느낌 스토리 자체는 무난하나 전체적인 완성도가 툼 레이더 3부작 중 최고라고 생각함 |
★ Sekiro : Shadows Die Twice
패링 중심의 전투를 통해 엄청난 손맛을 자랑하는 소울라이크 명작
참고 트레일러 영상 : https://www.youtube.com/watch?v=4e_86gJn0bo
플랫폼 및 장르 | PC / 액션 어드벤처, 소울라이크 |
플레이 정도 | 플레이타임 : 31.3시간 인간 회귀 엔딩 및 용의 귀향 엔딩 진행 (용귀 귀향 엔딩 최종 선택) 수주옥 주는 보스몹 모두 처치 (+ 원망의 오니 처치) 닌자 도구 우산 및 수리검 주력 강화 |
좋았던 요소 | 패링과 인살을 통한 엄청난 손맛 닌자 도구를 이용한 다양한 대응 방식 다양한 엔딩들과 그에 어울리는 수준급의 스토리 한 번 적응하고 나면 실력이 팍 늘어나는 구조 패링의 판정이 생각보다 후하여 적극적인 공방이 가능했음 |
아쉬웠던 요소 | 특정 엔딩 루트들은 공략 없이 진행이 어려웠음 체력 늘리는 아이템에 해당하는 수주옥 또한 공략 없이 모두 모으기는 어려웠음 |
느낀 점 | 처음에는 일반 소울라이크 게임처럼 접근했으나, 패링을 통한 적극적인 공방이 훨씬 재밌고 난이도도 쉬웠음 스토리도 직관적이며 몰입도가 높았고, 엔딩이 다양해 다회차 플레이가 보장된다고 느낌 게임 자체의 난이도가 쉬운 편은 아니지만, 충분히 도전할만한 난이도라 느꼈고 전체적인 보스 난이도 구성이 잘 이루어져있다 느낌 패링 하나 만으로도 이 게임을 플레이할 가치가 있다고 생각하며, 개인적으로 모든 소울라이크 게임 통틀어서 가장 큰 재미를 느낀 부분이기도 함 |
Shadow of The Tomb Raider
툼 레이더 시리즈의 마지막을 장식하는 3번째 작품
참고 트레일러 영상 : https://www.youtube.com/watch?v=XYtyeqVQnRI
플랫폼 및 장르 | PC / 액션 어드벤처 |
플레이 정도 | 플레이타임 : 12시간 |
좋았던 요소 | 전작 기준 강화된 환경 디자인과 퍼즐 요소 및 잡입 플레이 전작보다 우수해진 총기 사운드 |
아쉬웠던 요소 | 전체적인 스토리 완성도 다소 올라간 퍼즐 난이도 |
느낀 점 | 툼 레이더 시리즈의 마지막을 장식하는 작품이지만, 스토리가 다소 날림식으로 느껴짐 다른 요소들은 전작들과 크게 차이가 나지않기에 툼 레이더 시리즈를 재밌게 했다면 나쁘지 않게 플레이 할 수 있으나, 스토리가 제일 큰 발목을 잡음 주인공을 필요 이상으로 몰아세우고, 시리즈 최종 집단과 흑막의 위엄이 너무 낮게 느껴졌음 게임플레이 자체는 나쁘지 않았지만, 그 유명했던 툼레이더 시리즈의 마지막 작품이라기에는 많이 아쉬웠음 |
★ Split Fiction
전작에서 더욱 압도적인 연출과 게임성을 보여준 명작 플랫포머
참고 트레일러 영상 : https://www.youtube.com/watch?v=fcwngWPXQtg
플랫폼 및 장르 | PC, PS5 / 액션 어드벤처, 2인 협동, 플랫포머 |
플레이 정도 | 플레이타임 : 30시간 1회차 미오 캐릭터로 친구와 함께 12시간 플레이 (PC) 2회차 조이 캐릭터로 동생과 함께 18시간 플레이 (PS5) |
좋았던 요소 | 전작을 뛰어넘는 엄청난 그래픽과 연출 번갈아가면서 보여주는 SF와 판타지의 다양한 세계와, 추가적으로 특색있는 경험을 선사하는 사이드 스토리 정말 다양한 패러디가 존재하는데 이러한 점이 어색함 없이 잘 어울려져 있음 수많은 컨셉이 게임 내에 존재하고, 이러한 컨셉들 또한 모두 맵 테마와 잘어우러져 뛰어난 경험을 선사함 |
아쉬웠던 요소 | 스토리가 전작보다는 단순화됨 |
느낀 점 | 전작에서 액션성과 영상미가 대폭 발전했으며, 연출력 또한 훌륭했음 마치 상상만 하던 구상들을 게임으로 직접 구현한 것 같았음 특히 카메라 무빙이 정말 인상적이었으며, 2D -> 3D 전환이 매우 자연스러움 이 게임만의 고유한 특징들이 많아, 필수적으로 경험해봐야할 게임이라고 생각함 |
★ Terraria
끝없는 탐험과 도전적인 요소가 존재하는 2D 샌드박스 명작
참고 트레일러 영상 : https://www.youtube.com/watch?v=w7uOhFTrrq0
플랫폼 및 장르 | PC / 샌드박스, 액션 어드벤처, RPG |
플레이 정도 | 플레이타임 : 463시간 친구들과 함께 2~3인 멀티 플레이 기본 엔딩 3회 진행 칼라미티 모드 리벤전스 엔딩 1회 진행 칼라미티 모드 데스 엔딩 1회 진행 |
좋았던 요소 | 보스, 무기 및 장신구 파밍, 건축, 다양한 바이옴 탐험, 낚시, 농사, 채광 등 매우 방대한 컨텐츠 다양한 직업군과 더욱 다양한 무기들 보스별 난이도 그에 맞는 다양한 아이템들 하드모드 개방 등 성장 경험이 우수했음 멀티 플레이시 모든 요소의 재미가 배가 됨 매우 뛰어난 퀄리티의 다양한 모드 존재 일정 수준 이상 진행하면 서서히 해금되는 다양한 기능을 가진 NPC들 |
아쉬웠던 요소 | 스토리가 존재는 하지만 거의 없는 수준 초반 진입 장벽이 상당함 |
느낀 점 | 2D 마인크래프트로 유명하지만, RPG 경험이 상당해 많이 다르다고 생각함 단계별 보스를 진행하며 성장하는 경험이 굉장히 재밌었음 보스를 잡기 위해 장비를 마련 하는 과정, 보스를 잡고 또 이후 컨텐츠가 늘어나는 과정, 단순히 맵을 탐험하는 과정 등 어느하나 빠지지 않고 모두 재밌었음 전투 이외의 농업, 낚시 등과 관련된 NPC를 구출해서 집을 짓고 관련된 아이템을 해금하는 과정도 재밌었음 직업 및 무기도 다양하고, 또한 악세서리 종류도 많기 때문에 많은 조합을 통해 컨셉 플레이 하는 재미가 있음 워낙 컨텐츠가 방대하고, 무기 조합도 상당하다보니 최종보스까지 여러반 반복하여 플레이해도 여전히 뛰어난 재미를 자랑함 |
The Legend of Zelda: Breath of the Wild
자유도와 탐험의 즐거움을 극한으로 보여주는 젤다 시리즈의 명작
참고 트레일러 영상 : https://www.youtube.com/watch?v=zw47_q9wbBE
플랫폼 및 장르 | PC / 오픈 월드, 액션 어드벤처 |
플레이 정도 | 플레이타임 : 35시간 4신수 모두 격파 후 엔딩 진행 |
좋았던 요소 | 메인 스토리외에 무엇이든 할 수 있는 압도적인 자유도 시커 스톤의 기능을 활용한 다양한 창의적인 퍼즐 및 진행 방식 감성적인 음악과 연출 |
아쉬웠던 요소 | 무기 파괴가 상당히 잦다 느낌 몬스터의 종류가 다소 비슷함 |
느낀 점 | 게임 역사상 최고의 게임 중 하나로 불릴 정도로 높은 평가를 받지만, 개인적으론 생각보다 미묘했던 게임 보통 스토리 중시의 일자 방향 게임을 선호하다보니 그와 정반대격의 게임이라 플레이 방향이 다소 맞지 않았음 처음에는 정말 광활한 오픈 월드가 무엇인지 제대로 느꼈지만, 오히려 이로 인해 처음에 갈피를 잡지 못함 좀 더 여유로운 마음을 가지고 탐험한다는 느낌으로 플레이해야 이 게임의 진정한 재미를 느낄 수 있을 것 같음 높은 평가에 비해 너무 해당 게임을 즐기지 못한 것 같아 나중에 무조건 다시 플레이 해 볼 생각이 있음 |
Tomb Raider Reboot
라라 크로프트 일대기 시작을 알리는 작품의 리부트
참고 트레일러 영상 : https://www.youtube.com/watch?v=M4SG6DfVvLs
플랫폼 및 장르 | PC / 액션 어드벤처 |
플레이 정도 | 플레이타임 : 12시간 |
좋았던 요소 | 액션 어드벤처 장르로서 크게 부족함 점 없이 높은 완성도 |
아쉬웠던 요소 | 데스신이 상당히 잔인함 |
느낀 점 | 플레이 한 지 상당히 오래된 작품으로 기억이 잘 나지 않으나, 액션 어드벤처 장르 게임으로서 전체적으로 빠지는 것 없이 재밌게 플레이함 다만 주인공 데드신이 상당히 잔인했으며, 이로 인해 죽지 않고자 안전하게 플레이 했던 기억이 있음 |
Uncharted 4: A Thief's End
엄청난 그래픽과 연출로 마무리되는 언차티드 시리즈의 마지막 작품
참고 트레일러 영상 : https://www.youtube.com/watch?v=y1Rx-Bbht5E
플랫폼 및 장르 | PC / 액션 어드벤처 |
플레이 정도 | 플레이타임 : 16시간 친구들과 3명과 같이 돌아가며 플레이 (죽을 때마다 플레이어 변경) |
좋았던 요소 | 당시 압도적인 그래픽과 어지간한 영화 이상의 엄청난 연출 완성도 있는 메인 스토리와 캐릭터 서사 게임의 전반적인 퀄리티가 전부 우수함 |
아쉬웠던 요소 | 길찾기나 등반요소가 조금 많은 편 |
느낀 점 | 액션 어드벤처 게임의 정석으로 느껴질 만큼 모든 부분의 퀄리티가 우수함 다만 연출 정도를 제외하면 플레이 요소면에서 특출나게 큰 재미를 느끼지는 않았음 특히 그래픽과 연출적인 부분이 매우 훌륭함 전작의 등장인물들이 대거 등장해 전작들을 플레이하고 이어서 했으면 더 큰 재미를 느꼈을 것 같음 플스 게임을 입문한 사람에게 부담없이 1순위로 추천해도 될만한 게임이라고 생각함 |
이미지 출처
데이브 더 다이버 : https://store.steampowered.com/app/1868140/DAVE_THE_DIVER/
스텔라 블레이드 : https://store.playstation.com/ko-kr/product/HP9000-PPSA13198_00-STELLARBLADE0000
Beyond: Two Souls : https://store.steampowered.com/app/960990/Beyond_Two_Souls/
Bioshock : https://store.steampowered.com/app/7670/BioShock/
Bioshock infinite : https://store.steampowered.com/app/8870/BioShock_Infinite/
Call of Duty: Black Ops Cold War : https://store.steampowered.com/app/1985810/Call_of_Duty_Black_Ops_Cold_War/
Call of Duty : Modern Warfare (2019) : https://store.steampowered.com/app/2000950/Call_of_Duty_Modern_Warfare/
Call of Duty : Modern Warfare 2 (2022) : https://store.steampowered.com/app/1962660/Call_of_Duty_Modern_Warfare_II/
Days Gone : https://store.steampowered.com/app/1259420/Days_Gone/
Death Stranding : https://store.steampowered.com/app/1850570/DEATH_STRANDING_DIRECTORS_CUT/
Detroit Become Human : https://store.steampowered.com/app/1222140/Detroit_Become_Human/
Gears 5 : https://store.steampowered.com/app/1097840/Gears_5/
Ghost of Tsushima : https://store.steampowered.com/app/2215430/Ghost_of_Tsushima_DIRECTORS_CUT/
Gravity Rush : https://store.playstation.com/ko-kr/product/HP9000-CUSA01112_00-0000000000000000
God of War : https://store.steampowered.com/app/1593500/God_of_War/
Heavy Rain : https://store.steampowered.com/app/960910/Heavy_Rain/
It Takes Two : https://store.steampowered.com/app/1426210/It_Takes_Two/
Last of Us 1 , Last of Us PART 1 : https://store.steampowered.com/app/1888930/The_Last_of_Us_Part_I/
Last of Us PART 2 : https://store.steampowered.com/app/2531310/The_Last_of_Us_Part_II_Remastered/
Life is Strange : https://store.steampowered.com/app/319630/Life_is_Strange__Episode_1/
Luigi's Mansion 3 : https://store.nintendo.co.kr/70010000024608
Marvel's Guardians of the Galaxy : https://store.steampowered.com/app/1088850/Marvels_Guardians_of_the_Galaxy/
Marvel's Spider-Man : https://store.steampowered.com/app/1817070/Marvels_SpiderMan_Remastered/
Marvel's Spider-Man Miles Morales : https://store.steampowered.com/app/1817190/Marvels_SpiderMan_Miles_Morales/
Metro Exodus : https://store.steampowered.com/app/412020/Metro_Exodus/
One Shot : https://store.steampowered.com/app/420530/OneShot/
Ratchet & Clank reboot : https://store.playstation.com/ko-kr/product/HP9000-CUSA02020_00-RCPS400000000000
Ratchet & Clank: Rift Apart : https://store.steampowered.com/app/1895880/Ratchet__Clank_Rift_Apart/
Rise of The Tomb Raider : https://store.steampowered.com/app/391220/Rise_of_the_Tomb_Raider/
Sekiro Shadows Die Twice : https://store.steampowered.com/app/814380/Sekiro_Shadows_Die_Twice__GOTY_Edition/
Shadow of The Tomb Raider : https://store.steampowered.com/app/750920/Shadow_of_the_Tomb_Raider_Definitive_Edition/
Split Fiction : https://store.steampowered.com/app/2001120/Split_Fiction/
Terraria : https://store.steampowered.com/app/105600/Terraria/
The Legend of Zelda: Breath of the Wild : https://store.nintendo.co.kr/70010000009367
Tomb Raider : https://store.steampowered.com/app/203160/Tomb_Raider/
Uncharted 4: A Thief's End : https://store.steampowered.com/app/1659420/UNCHARTED_Legacy_of_Thieves_Collec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