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real/Udemy 강의

Unreal Engine 5 - C++ 개발자: C++ 학습하고 비디오 게임 제작하기 Section 4-10

게임개발기원 2024. 3. 18. 17:37

C++ 액터 컴포넌트

지난 강의를 통해 배웠던 컴포지션 기능을 통해 액터에 기능을 추가해준다.

먼저 비밀문 용도를 위해 계단으로 내려가는 입구쪽에 문을 추가로 설치해준다.

 

이제 해당 문을 움직이기 위한 Mover 컴포넌트를 생성해준다.

 

클래스를 생성하면 VsCode 창이 열리며, 방금 생성한 Mover.h와 Mover.cpp 파일이 열리게된다.

기존 액터의 경우 접두사로 A를 가졌다.

하지만 이번 컴포넌트의 경우 액터로 부터 상속받은 것이 아닌, 액터의 기능을 가진 컴포넌트이므로 접두사로 U를 가지는 것을 볼 수 있다.

 

이제 간단한 테스트를 위해 CPP의 TickComponent 함수에 간단한 로그 메시지를 출력하도록 해주었다.

이제 컴파일을 하고 이렇게 만든 Mover 컴포넌트를 비밀문에 할당해준다.

그럼 위와 같이 별도의 섹션으로 Mover 컴포넌트가 생긴 것을 볼 수 있다.

별도의 섹션이 생긴 이유는 위쪽에 있는 컴포넌트는 씬 컴포넌트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붙일 수 있는 트랜스폼이 있기에, 어태치가 가능하다.

 

하지만 우리가 만든 Mover 컴포넌트는 액터 컴포넌트이다.

따라서 별도의 섹션이 만들어진 것이다.

 

이제 플레이를 하고 출력 로그를 보면 우리가 작성했던 내용이 그대로 출력되는 것을 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