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real/Udemy 강의

Unreal Engine 5 - C++ 개발자: C++ 학습하고 비디오 게임 제작하기 Section 4-5

게임개발기원 2024. 3. 17. 18:28

라이트의 종류

현재 작성한 레벨은 빛이 없어서 어두컴컴한 상태이다.

따라서 이번엔 빛을 추가해주며, 다양한 빛의 종류에 대해 알아보게 된다.

먼저 액터 배치 패널 라이트 부분에서 다음과 같은 라이트를 확인할 수 있다.

포인트 라이트와 스포트라이트
렉트 라이트
디렉셔널 라이트

디렉셔널 라이트의 주요 용도는 햇빛이다.

빛의 방향만을 조절해주기 때문에, 어디에 배치하든 조명 위치는 중요하지 않다.

 

스카이 라이트는 반대로 모든 범위에서 나오는 빛이다.

그런데 처음에 배치하면 빛이 존재하지 않는다.

이는 스카이 라이트가 멀리 떨어진 빛을 캡처해 씬에 적용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레벨 전체를 감싸고 있는 구를 추가하고, 해당 구에서 빛을 가져오게 된다.

 

바로 적용되지 않고, 직접 리캡처 기능을 눌러 적용시켜주어야할 때가 있다.

이는 스카이라이트 디테일 탭에서 눌러주면 된다.

 

보통 스카이 라이트와 구를 넣고 추가로 디렉셔널 라이트를 넣어 사용하게 된다.

기존에 넣었던 구인 BP_Sky_Sphere에 이 디렉셔널 라이트를 링크해주는 것이 가능하다.

 

링크를 해주자마자 갑자기 밝은 대낮이 되고, 햇빛의 위치가 이동한 것을 볼 수 있다.

이는 햇빛이 디렉셔널 라이트의 방향에 링크되었기 때문이다.

따라서 디렉셔널 라이트의 방향을 통해 시간대 연출 뿐 아니라 햇빛의 위치도 바뀌게 된다.

방향을 바꿔도 바로 적용되지 않는 경우에는 링크를 했던 곳 바로 위에 있는 Refresh Material를 눌러주면 된다.